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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금강심론 읽기(38)

 

 

1第一節 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

 

금륜金輪 이상以上을 금강계金剛界라 하니 대일여래大日如來의 지혜와 덕을 분명히 나타낸開示 부문部門으로서, 여래如來의 내적 깨달음內證의 지혜와 덕은 그 본체가 견고堅固하여 일체一切의 번뇌煩惱를 꺾어 깨뜨리는摧破 뛰어난 작용勝用이 있기 때문이라.

금륜金輪은 사바세계娑婆世界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신근身根인 동시同時에 유정有情무정無情의 사대색신四大色身의 있는 그대로 모습實相이라, 보현색신삼매普現色身三昧의 근본根本이요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의 대상對象이라, 금모수金毛數와 같은 일체중생一切衆生의 본래의 색신實色이요 법신法身인 사자본신獅子本身일새 금모사자金毛獅子, 사자獅子가 한 번 포효一吼 함에 온갖 짐승百獸들이 숨죽이듯 일체一切가 실상의 모습實相으로 돌아오고 중생衆生의 거짓 모습假相이 은연중에 없어질 隱沒 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니라.

 

 

2第二節 사륜四輪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써 최하最下의 허공륜虛空輪에 의지依止하여 풍륜風輪을 일어나게 하니, 그 넓이가 헤아릴 수 없고無數 두께가 십육억十六億 유선나踰繕那.

 

이와 같이 풍륜風輪의 본체가 밀접緊密하니, 이 또한 어떤復是 물건인가. 이것이 대지사륜大地四輪 가운데 풍륜風輪이요 또한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 큰 비구름大雲雨을 일으키고 풍물風物 위에 비를 내니 수륜이 모여積水輪 이룬것이 수륜水輪이오,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 다른 바람別風이 일어나이 물을 잡아 칠搏擊새 위로 굳어져上結 을 이루니 이것이 금륜金輪이라. 이미 부처님이 말씀하신 허공륜虛空輪위에 풍륜風輪이 있고, 풍륜風輪위에 수륜水輪이 있으며, 수륜水輪위에 금륜金輪이 있고, 금륜金輪위에 아홉 산과 그 산을 둘러싼 여덟 바다九山八海가 있다하신 최초로 사륜四輪에 대구사론俱舍論 세간품世間品에서 말한 바이니 참작參酌할지어다.

컨대 하늘별들星宿과 산대지大地의 삼라만상森羅萬象과 준동함령蠢動含靈의 일체중생一切衆生의 몸인 지성地性[물질]을 먼저 분석分析하자고 과학자科學者는 말하되, 일체一切의 물체物體는 성분成分이 모여 쌓인 것集積이라 하며, 성분成分이란 분자分子의 미세한 결합微合이요

 

분자分子는 각 원소元素의 인연체因緣體라 하고, 다시 원소元素를 파괴破壞할새 형상 자취가 없어지는 동시同時에 전자電子와 양핵陽核의 원자原子만 발견發見될 뿐이다. 또 원자原子의 핵체核體는 무엇이냐 하여 임시로假稱 원자핵原子核을 찾으나 발견發見하지 못함이라 보라!

이미 석존釋尊이 이를 밝히고 모든 보살菩薩이 덧붙여 설명한敷演 바이다. 모든 법은 인연因緣으로 부터 일어나고 인연因緣으로 부터 소멸한다 하신 인연법因緣法의 매개체媒介體가 바로 원소元素였다. 과학자科學者는 일체一切가 공으로 돌아감을 입증立證했으나 아직 바른 진리正道는 모른다.

 

그리하여 유정有情 무정無情의 일체중생一切衆生이 의지하는 지금 드러난 세계顯界 이대로가 허공륜虛空輪이요, 허공륜虛空輪위의 풍륜風輪이란 곧 전자電子이며 풍륜風輪위의 수륜水輪이란 양핵陽核이니라. 그리고 수륜水輪위의 금륜金輪이란 곧 찾는바 원자핵原子核이다. 원자핵原子核인 금륜金輪은 오직 육안肉眼의 참된 성품實性을 회복回復하여야 확연히 볼 수 있다見證. 천하 중생天下衆生의 육안肉眼은 거짓 성품假性이니만큼 그 참된 성품實性을 구하는 것이 먼저 해결하여야 할 문제問題이다.

 

 

3第三節 석공관析空觀

 

바람등의 사대적四大的 그 성품은 공대空大와 합하되 그 모양은 땅의 성품地性的으로 변화幻化하여 중생衆生의 마음 본체心體를 음폐陰蔽하고, 물의 성품인水性的 탐하는 마음貪心과 불의 성품인火性的 화내는 마음嗔心과 땅의 성품인地性的 어리석은 마음痴心은 바람의 성품風性的으로 나타나니顯現 요컨대 먼저 땅의 성품地性을 분석分析하여서 사대상四大相을 깨뜨리고 공성空性에 머무름이 에 들어가는 첫걸음일새,

 

하늘별들星宿과 산과 내대지山河大地의 삼라만상森羅萬象과 사람과 축생人畜 내지乃至 꿈틀거리는 뜻이 있는 중생들蠢動含靈과 일체중생一切衆生의 몸을 남김餘地 없이 파괴破壞하여 극유진隙遊塵 정도程度의 성분成分으로 변화하고, 다시 그의 칠분일七分一인 우모진牛毛塵의 분자分子로 변화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양모진羊毛塵의 원소元素로 변화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토모진兎毛塵의 전자電子로 바뀐다. 다시 그 칠분일七分一인 수진水塵의 양핵陽核으로 변화하여 현재 세계顯界인 욕계의 티끌欲界塵을 사자분신격獅子奮迅格으로 탈락脫落하며, 그 칠분일七分一인 금진金塵의 원자핵原子核으로 변화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미의 식 알갱이로 변화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극미極微의 물질의 마지막究竟단계로 변화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인허隣虛의 염심근染心根으로 변화하여 색계의 티끌色界塵과 무색계無色界의 오염된 부분染分을 정화淨化하며,

 

오히려 한 걸음 나아가進一步 진공계眞空界에 전입轉入한 후 다시금 삼계三界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實相을 올바르게 관正觀하여 그 묘유妙有를 관찰觀察할새, 결과가 진공묘유眞空妙有 관찰이며 원인이 석공관析空觀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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