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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12절 관음자륜송

第十二節  觀音字輪頌(관음자륜송)

         <百四十(백사십)의 不共法數(불공법수)로 結句(결구)함>


  娑婆世界(사바세계)는 音聲佛事(음성불사)라

  衆生(중생)의 音聲(음성)을 觀察(관찰)하되

  먼저貪嗔痴(탐진치)를 鑑別(감별)하고

  引其性(인기성)하야 導之(도지)할지니

  六無爲(육무위)의 八十一思惑(팔십일사혹)을

  正音(정음)의 增補字數八十七(증보자수팔십칠)

  觀音字輪(관음자륜)이 對治(대치)함 일새

  萬法(만법)이根境而已(근경이이)인지라

  心所有法(심소유법)이四十六(사십육)이니

  根音法數(근음법수)도四十六(사십육)이라

  眼耳鼻舌身意六識音(안이비설신의육식음)인

ㅏ ㅓ ㅗ ㅜ ㅡ ㅣ가始(시)로서

  迷悟間(미오간)의見聞(견문)이一也(일야)라

  眼耳(안이)主音(주음)이各一(각일)씩이오

  貪嗔痴(탐진치)의鼻舌(비설)이同(동)할새

  鼻舌主音(비설주음)이各三(각삼)씩이며

  極微(극미)도二十事俱成(이십사구성)일새

  身主音(신주음)이二十(이십)을成(성)하고

  意主音(의주음)의依數(의수)가六(육)이라

  互用音(호용음)의正數(정수)도六(육)이오

  悟人分境(오인분경)이四十一(사십일)일새

  正(정)인境音(경음)도四十一(사십일)이라

一曰十一(일왈십일)의 色境音(색경음)이니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ㅎ

사진참조

 

 

 

 

 

 ㅇ라五根(오근)五塵(오진)에無表(무표)요

 五根(오근)이對五塵(대오진)의貪音(탐음)은

 ** ㄸ ㅃ ㅆ ㅉ 竝音(병음)이是(시)며

 ㅎ音(음)이根本(근본)의嗔音(진음)이라

 ㅊ ㅋ ㅌ ㅍ 四嗔音(사진음)이是(시)요 

 色音(색음)의半又間音(반우간음)이痴(치)니

 ** ** ** ** △ ** ** ** 이라

 八識數(팔식수)의 八痴音(팔치음)이 是(시)며

 그리고五貪終音外(오탐종음외)에도

 다시七極返數重終音(칠극반수중종음)인

ㄺ ** ㄻ ㄼ ㅄ ** ㄶ들이오

歸一(귀일)의一竝終音(일병종음)인 **

 **소리의 一條(일조)鐘聲(종성)이란

衆生啓蒙(중생계몽)의 大方便(대방편)일새

 一音響(일음향)에三身(삼신)을兼(겸)하니

 音始直前(음시직전)과音終直後(음종직후)엔

 虛空(허공)과等(등)한法身境(법신경)이오

 千萬律動(천만율동)은化身境(화신경)이며

 始終(시종)을通(통)함은報身境(보신경)임

 먼저法身境(법신경)에安住(안주)하야

  報化(보화)의境(경)을揀別(간별)할지라

  延命十句觀音經(연명십구관음경)에云曰(운왈)

  觀世音(관세음)하고南無佛(나무불)하라

  本來(본래)부터佛(불)과因(인)이있고

  佛(불)과緣(연)이있는衆生(중생)일새

  佛法僧(불법승)에緣(연)있는것이곧

  常樂我(상락아)의淨緣四德(정연사덕)이니

  朝(조)로觀世音(관세음)함을念(염)하고

  暮(모)로觀世音(관세음)함을念(염)하면

  念(염)과念(염)이心(심)에서起(기)하야

  念(염)과念(염)이不離心(불리심)하리라

  觀自在世音(관자재세음)의菩薩(보살)이란

  自在世音(자재세음)을能觀察(능관찰)하고

  無能所(무능소)하야歸依佛(귀의불)이니

  有能所(유능소)면卽是衆生(즉시중생)일새

  自作凡夫(자작범부)라生佛一如(생불일여)니

  바로三寶(삼보)에歸依(귀의)할지라

  出家(출가)에四種別(사종별)이有(유)하니

  心身(심신)의俱出家(구출가)가一(일)이오

  心出家身不出家(심출가신불출가)가二(이)며

  身出家心不出家(신출가심불출가)가三(삼)에

  心身(심신)의俱不出家(구불출가)가四(사)라

  百十句(백십구)의金剛三昧頌(금강삼매송)은

  먼저見惑(견혹)을斷盡(단진)한後(후)에

  思惑(사혹)을斷盡(단진)할準備(준비)일새

  漸修(점수)의位數(위수)가五十五(오십오)라

  各位(각위)의入出(입출)이各有(각유)하니

  到彼岸(도피안)에百十(백십)의城數(성수)라

  信解行證(신해행증)四滿成佛(사만성불)이오

  百八句(백팔구)의三輪但空頌(삼륜단공송)은

  먼저但空界(단공계)를離(리)하라는

  科學萬能時代警策(과학만능시대경책)이라

  依此入道(의차입도)하면多幸(다행)이오

  本文(본문)의觀音字輪頌(관음자륜송)이란

  見惑(견혹)을斷(단)한後得智(후득지)로써

  思惑(사혹)을斷(단)하는方便(방편)이라

  唯佛一人(유불일인)이獨行(독행)하시고

  衆生(중생)과不共行(불공행)하시는法(법)

  百四十法(백사십법)에立脚(입각)하야써 

  衆生濟度(중생제도)의方便(방편)인同時(동시)

  修道(수도)에또한必要(필요)하나니

  衆生身中(중생신중)에流注(유주)하면서

  衆生身(중생신)에染汚(염오)하지않은 

  佛性(불성)곧眞實我(진실아)인自我(자아)가

  世間自在音(세간자재음)을觀察(관찰)하고

  還其本(환기본)하는것이佛(불)이라

  如此修行(여차수행)하야써見惑(견혹)을

  頓斷(돈단)하고染(염)했든思惑(사혹)을

  漸斷(점단)하는것이修道(수도)일새

  眼耳鼻舌身意六無爲行(안이비설신의육무위행)

  前五三十(전오삼십)에無着無相(무착무상)인

  淸淨無垢(청정무구)의三十二相(삼십이상)과

  十(십)은滿數(만수)라染識(염식)의淨化(정화)

  圓滿(원만)인八十種好(팔십종호)인지라

  身(신)ㆍ緣(연)ㆍ心(심)ㆍ智(지) 의四(사)가淨(정)하야

  法力(법력)이滿足(만족)한十力(십력)일새

  說盡苦道說障道漏盡(설진고도설장도루진)의

  一切智(일체지)인四無畏(사무외)이시니

  三業不失防護三不護(삼업불실방호삼불호)와

  一切(일체)의煩惱習(번뇌습)을斷(단)하심

  無謀(무모)로써常不忘失(상불망실)일새

  不放逸(불방일)과不喜(불희)의捨心(사심)인

  三念處(삼념처)로써甲冑(갑주)를삼아

  一切衆生(일체중생)을救濟(구제)하고자

  不屈(불굴)의大悲願力(대비원력)을갖고

  一切種智(일체종지)로突進(돌진)하시니

  百四十數(백사십수)의不共法(불공법)이라

  그리고西字(서자)를象徵(상징)하니

  字形(자형)들과그의意義(의의)들을

  綜合(종합)한統一(통일)을觀(관)이있어

  方可謂之世界的文字(방가위지세계적문자)라

  表音表意(표음표의)의兼用(겸용)이되야

  萬邦(만방)의語音(어음)은勿論(물론)이오

  昆蟲及自然界(곤충급자연계)의소리도

  모두다記錄(기록)할수있으며

  各語族(각어족)과個別的語調(개별적어조)와

  禽獸(금수)의소리라도들으면

  그性質(성질)을鑑別(감별)하게되니

  貪心多鳥類(탐심다조류)의貪音多(탐음다)와

  猛獸(맹수)의本嗔音(본진음)  音多(음다)며

  蟲類(충류)의痴音多(치음다)들을보고

  所謂弱小少民(소위약소민)들色音多(색음다)와

  財物吝嗇家(재물인색가)들貪音多(탐음다)와

  好鬪睨視家(호투예시가)들嗔音多(진음다)와

  投機善政家(투기선정가)들痴音多(치음다)를

  觀察(관찰)하야써參酌(참작)할지라

  現下萬國(현하만국)의交互通話(교호통화)도

  그리고世宗(세종)이送人(송인)하여

  明國(명국)蒙(音)韻學者(몽운학자)黃瓚(황찬)에게

  問音(문음)하심보면알것일다

  根境和合(근경화합)의觀音字數(관음자수)가

  五萬四千九十六(오만사천구십육)이되니

  貪心多人(탐심다인)은不淨觀(부정관)이요

  嗔心多人(진심다인)은慈悲觀(자비관)이며

  痴心多人(치심다인)은因緣觀(인연관)일새

  認其性(인기성)하고自度(자도)할진져


                    丁亥(정해)  上元(상원)   碧山閒人(벽산한인)  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