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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11절 삼륜단공송

第十一節  三輪但空頌(삼륜단공송)

          <煩惱(번뇌) 卽(즉) 菩提(보리)라 百八(백팔)로 結句(결구)함>


  過去世(과거세)의羅漢(나한)들이            現代科學家(현대과학가)로태나

  비록俗世(속세)에處(처)하나               晝(주)나夜(야)를不撤(불철)하고

  析空(석공)하는버릇이란                    宿世(숙세)부터行業(행업)이라

  모든物質破壞(물질파괴)하야                析空(석공)함에從事(종사)할새

  萬象(만상)은곧物體(물체)이라            物體(물체)를成分化(성분화)하고

  成分(성분)을分子化(분자화)하야             物質組織(물질조직)을알고자

  또元素(원소)로分析(분석)하니               科學體系(과학체계)가선지라

  物理(물리)의原則(원칙)에따라              그法則(법칙)을立論(입론)하며

  다시變則(변칙)을說明(설명)코          物理的原則(물리적원칙)인因(인)과

  化學的變則(화학적변칙)인緣(연)에          依存(의존)한辨證(변증)으로써

  物質不滅(물질불멸)을唱(창)하야          科學萬能(과학만능)이冠(관)하자

  몸에이른벌레에게                          먹힌다는獅子(사자)같이

  科學大家(과학대가)의中(중)에서          科學自體論難(과학자체논란)하야

  否認論(부인론)을提唱(제창)하고          斯界疑網解決(사계의망해결)할이

  未久出現斷言(미구출현단언)하며         析空家好奇心(석공가호기심)인지

  元素(원소)다시破壞(파괴)할새               形迹(형적)조차찾지못할

  頑空(완공)의世界(세계)였구나            根本元素(근본원소)가空(공)이라

  物質世間(물질세간)이대로가                 虛空世界(허공세계)그대로다

  다시이에意外(의외)에도                 電子陽核發見(전자양핵발견)되니

  虛空輪上風輪世界(허공륜상풍륜세계)         水輪世界(수륜세계)이아닌가

  原子核(원자핵)을發見(발견)코자            原子(원자)끼리相撲(상박)하니

  威力(위력)만보일뿐으로                   兩元(양원)이俱亡(구망)인지라

  어허風輪(풍륜)도空(공)이요                 水輪(수륜)도空(공)일새그려

  電子(전자)의集合體(집합체)로서        內宙中央(내주중앙)의太陽(태양)과

  外宇水星群星霧(외우수성군성무)와      互引勢力(호인세력)의中間(중간)인

  地卵(지란)의軌道(궤도)地帶(지대)를       中心(중심)으로「코일」삼아

  地卵(지란)을引廻走(인회주)하는        風輪動力(풍륜동력)의月弁(월변)곧

  地藏菩薩處胎事實(지장보살처태사실)      化身母胎(화신모태)인月(월)이나

  陽核(양핵)의集合體(집합체)로서        化身母腹(화신모복)인日球(일구)나

  家族(가족)같은水星群(수성군)과        火星群其他星宿(화성군기타성수)들

  어느家産什物(가산집물)이나            娑婆世界(사바세계)의衆生(중생)은

  無非兩元(무비양원)의果(과)일새        自然淘汰(자연도태)의壞劫(괴겁)엔

  威力(위력)만남길뿐임을                  現代人(현대인)이豫想(예상)한다

  百八煩惱(백팔번뇌)에迎合(영합)한       元素數(원소수)가皆空(개공)일새

  因緣法(인연법)도實空(실공)이라             이제는回小向大(회소향대)할

  時節因緣(시절인연)은왔건만              原子核(원자핵)만發見(발견)되면

  以土成金夢想(이토성금몽상)하나          金輪(금륜)이란離欲漢(이욕한)의

  淸淨(청정)眼(안)에限(한)한지라           이는神通(신통)의 境界(경계)니

  百八(백팔)의隨煩惱(수번뇌)들을           完全(완전)히斷盡(단진)할진져

  火星(화성)에對(대)하여서는                往事(왕사)라毋論(무론)커니와

  其他星宿(기타성수)의旅行(여행)도           이되풀이나않일가

  또無色(무색)의透明體(투명체)인          太陽日球(태양일구)에對(대)하야

  外色發見(외색발견)코자하는           쓸데없는「스펙트럼(spectrum)」도

  莫取(막취)의大禁物(대금물)이니        七色(칠색)은地輪界內(지륜계내)의

  浮動(부동)된雜色(잡색)들이오            日球(일구)가非光源(비광원)이며

  또는熱源(열원)도아니라                地卵(지란)이冷熱合成(냉열합성)의

  兩元(양원)으로되었을새                  太陽水體(태양수체)를對(대)하면

  電熱光(전열광)이自發(자발)하고          月弁火體(열변화체)를對(대)하면

  陽冷光(양냉광)이自發(자발)하여         地(지)의半徑(반경)을延長(연장)한

  地輪(지륜)이란界線(계선)에서             屈折全反射(굴절전반사)하거니

  七曜(칠요)어느星宿(성수)든지          自己發光(자기발광)의光量(광량)은

  地輪(지륜)같이脫線不許(탈선불허)       脫(탈)하면虛空似漆(허공사칠)임.

  世世生生(새새생생)의小乘(소승)인          三輪(삼륜)의但空(단공)을떠나

  金剛輪(금강륜)의不但空(부단공)인           大乘門(대승문)에들지어다.


                  丁亥(정해)  人日(인일)    碧山閒人(벽산한인)   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