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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10절 금강삼매송

第十節  金剛三昧頌(금강삼매송)

             <到彼岸(도피안)의 百十城數(백십성수)로 結句(결구)함>


  一切(일체)의 諸菩薩(제보살)들이        將次正覺(장차정각)에 登(등)할새

  위로地際(지제)를 窮(궁)하고                아래로金輪(금륜)에 據(거)한

  周圍(주위)가 百餘步(백여보)라신            金剛(금강)을 座(좌)한다시니

  登正覺者(등정각자)의坐處(좌처)라           亦云道場(역운도량)이라시고

  初修(초수)의小乘菩提(소승보리)나      中修(중수)의中乘菩提(중승보리)나

  後修(후수)의大乘菩提(대승보리)나      三乘聖者末後心(삼승성자말후심)이

  金剛三昧(금강삼매)라셨으니         座(좌)란立脚(입각)의見處(견처)요

  三昧(삼매)란곧正思惟(정사유)라          見金剛(견금강)에立脚(입각)하야

  道理(도리)를思惟(사유)하라신            佛世尊(불세존)의敎勅(교칙)일다

  心生滅(심생멸)이滅已(멸이)하면             寂滅爲樂(적멸위락)이라심을

  心(심)에銘佩(명패)하얏다가               寂靜心適處(정적심적처)를골라

  心(심)을一境(일경)에住(주)하면             生滅心(생멸심)이滅(멸)해버린

  寂滅(적멸)의虛空<허공:空(공)>中(중)에서

  妄(망)인 黑霧<흑무:風(풍)>만일다가

  一分(일분)의開明(개명)을得(득)한          所謂明得定(소위명득정)이라는

  煖法相<난법상:火(화)>를얻은뒤에      明增定相(명증정상)의頂位(정위)인

  秋天(추천)의明月(명월)간고도              輕霧中(경무중)에隱(은)한듯한

  心月<심월:水(수)>이現於前(현어전)하니  愛月三昧對象(애월삼매대상)이오

  五相成身法(오상성신법)에있어         一通達菩提心位(일통달보리심위)라

  廣狹自在印順定(광협자재인순정)인       二修菩提心位(이수보리심위)에서

  三成金剛心位(삼성금강심위)라는             無間定(무간정)에들어갈새

  入無間(입무간)의刹那(찰나)에서        最貴(최귀)의紫磨金色(자마금색)인

  日輪(일륜)과猶如(유여)하고도          寂寂寥寥(적적요요)한寂光(적광)의

  金剛輪<금강륜:地(지)>을見證(견증)할새

  動(동)ㆍ痒(양)ㆍ輕(경)ㆍ重(중)ㆍ冷(냉)ㆍ煖(난)ㆍ澁(삽)ㆍ滑(활)

  八觸(팔촉)들이生(생)하면서

  空(공)ㆍ明(명)ㆍ定(정)ㆍ智(지)ㆍ喜(희)ㆍ樂(락)解脫(해탈)

   善心(선심)ㆍ柔軟(유연)ㆍ境界(경계)相應(상응)

  十功德(십공덕)들이生(생)하니

  密(밀)의金剛寶藏(금강보장)이라        第四成金剛身位(제사성금강신위)요

  共乘(공승)의第四見地(제사견지)니     中乘(중승)의證寂滅地(증적멸지)며

  菩薩乘(보살승)의金剛座(금강좌)요      聲聞乘(성문승)의預流果(예류과)라

  仰山與道吾和尙(앙상여도오화상)의      當代稀有(당대희유)라喝破(갈파)한

  果上涅槃(과상열반)이是(시)이며         智者曰初見性(지자왈초견성)일새

  初修(초수)의金剛三昧(금강삼매)란      自己個性(자기개성)의菩提(보리)요

  中修金剛輪三昧(중수금강륜삼매)란      一切衆生(일체중생)의輪照(윤조)요

  後修如金剛三昧(후수여금강삼매)란          金剛(금강)의堅固(견고)함같은

  大乘菩薩(대승보살)의菩提(보리)요      第五佛身圓滿位(제오불신원만위)라

  前三位(전삼위)와後二位(후이위)를          揀別(간별)하야分齊(분제)하나

  俗諦眞諦(속체진체)가一如(일여)며      內心空(내심공)과外界空(외계공)이

  圓通(원통)한眞空中(진공중)에서        能造四大(능조사대)의慧性(혜성)과

  所造四大(소조사대)의智相(지상)이           一圓球(일원구)가되야갖고

  八角(팔각)의金剛盤(금강반)에서             彼此(피차)없이궁굴어야

  眞所謂金剛三昧(진소위금강삼매)라        心(심)과物(물)이一如(일여)하다

  空中(공중)에서起風(기풍)하고             風上(풍상)에서起火(기화)하고

  火上(화상)에서起水(기수)하고              水上(수상)에서起地(기지)하니

  內空(내공)에서의能造(능조)요

  金(금)(剛)輪(륜)(原子核원자핵)所造(소조)의 水輪(수륜)(陽核양핵)

  三陰五陽七動(삼음오양칠동)이라     그의七倍(칠배)인風輪(풍륜)(電子전자)

  內含陰陽火性(내함음양화성)하야            動用(동용)이自在(자재)함일새

  虛空輪(허공륜)(元素以下원소이하)에能轉(능전)하니

  이器世間(기세간)이대로가

  外空(외공)인虛空世界(허공세계)라      五輪成身禪慧圖(오륜성신선혜도)의

  方形(방형)(□)은地性(지성)인方所(방소)

  圓形(원형)(◯)은 識海(水)(식해:수)인圓鏡(원경)

  三角形(삼각형)(△)은閃光的(섬광적)인

  智火(지화)象相(상상)임과同時(동시)

  圓伊(원이)三點(삼점)雛形(추형)이며

  半月形(반월형)(**)은 隣(虛인허)의風(풍)

  團形(단형)(**)은向空相(향공상)이라  圓心(원심)一點(일점)으로代(대)코

  五輪相(오륜상)을 綜合(종합)하여    이에心印(심인)(**)을新作(신작)하니

  金剛鈴(금강령)의骨(골)이되고               字輪(자륜)또한兼(겸)한지라

  一乘觀(일승관)의對象(대상)일새             五輪別觀(오륜별관)뿐않이라

  五智總觀原圖(오지총관원도)이니           智者(지자)는自證(자증)할진져


                    丁亥(정해) 元旦(원단)  碧山閒人(벽산한인)   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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