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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9절 오륜성신관

 

 

 

 

第九節 五輪成身觀(오륜성신관)


**(空(공)) **(風(풍)) (火(화))(水(수)) (地(지)) 이와 같은 五輪成身圖(오륜성신도)를 一輪(일륜)으로 合作(합작)하야 **으로 圖示(도시)할새 其(기) 輪廓(윤곽)이 金剛鈴(금강령)과 同一(동일)하니라

  五輪觀(오륜관)이란 地․水․火․風․空(지․수․화․풍․공)의 五大(오대)로써 自在(자재)를 得(득)하는 禪定(선정)의 名(명)으로서 곧 五智如來(오지여래)를 成就(성취)하는 法(법)인 바 前圖(전도)를 別觀(별관)의 對象(대상)으로 하고 後圖(후도)를 總觀(총관)의 對象(대상)으로 한오니

 

  「大日經疏(대일경소)」十四(십사)에 「地輪正方(지륜정방) 水輪圓(수륜원) 火輪三角(화륜삼각) 風輪半月形(풍륜반월형) 最上虛空作一點(최상허공작일점)이라」云(운)하였음에 依(의)하야 後圖(후도) 中央(중앙)의 圓心一點(원심일점)으로써 ** 의 團形(단형)을 代(대)할새

  一乘觀(일승관)의 一輪(일륜)에서 五輪(오륜)을 別觀(별관)할 수 있고 또 五輪(오륜)이 卽(즉) 一輪(일륜)이라는 一乘(일승)의 理(리)를 總觀(총관)할 수 있는 同時(동시)에 五智如來(오지여래)를 五方(오방) 五佛(오불)로 配(배)할 배 않니라 곧 無方(무방) 一佛(일불)임을 體驗(체험)할 수 있으니 修者(수자)는 마땅히 이를 理會(리회)하야 自身(자신)이 五智(오지)로써 正覺(정각)을 成就(성취)할진져

 

  그리고 別途(별도)의 「首楞嚴三昧圖訣(수릉엄삼매도결)」을 涉獵(섭렵)하야써 別葉(별엽)의 首楞嚴三昧圖(수릉엄삼매도)를 會得(회득)하고 이를 恒觀(항관) 常念(상념)하야 究竟成就(구경성취)의 便宜(편의)를 得(득)할지니라

 

                癸未(계미) 冬(동)

                          碧山閒人(벽산한인)  撰(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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