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절 십무진장十無盡藏
첫째, 신장信藏이란 보살菩薩의 청정한 믿음淨信이 견고堅固하여 모든 법이 공諸法空함을 통달解하는 마음心이 물러나지退轉 않을새 여래의 집如來家에 태어나生 믿고 이해信解함을 증장增長하는지라, 일체一切의 불법佛法을 듣고 지녀聞持 중생衆生을 위爲해 들은 바所聞를 모두悉皆 다 믿고 이해信解시키기 때문이요
둘째, 계장戒藏이란 보살菩薩이 삼세제불三世諸佛의 무진정계無盡淨戒를 받들어 지니고奉持 원만히 갖추어具足圓滿 훼손毁犯함이 없는無지라, 중생衆生이 잘못 생각하여顚倒 파계破戒함을 염려念慮하고 또 보리菩提를 성취成就하여 진실한眞實 법法을 설說함에 따라 일체一切의 잘못된 생각顚倒을 멀리 여의게遠離 하여 이 청정한 계淨戒를 함께 지니고同護共持 같이 보호하기 때문이요
셋째, 참장慚藏이란 보살菩薩이 과거過去를 단단히 기억하여憶念 하늘天과 땅地에 부끄러운慚愧 줄 모르고不知 모든 권속眷屬에 대對해 온갖 악衆惡을 지은造 바, 이제야今 모든 부처님이諸佛 알고知 있음을 깨달아覺得 부끄러운 마음慚心이 일어나는生 지라, 이를 드러내어發露 참회懺悔하고 청정행梵行을 수행修行하여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을 위爲해 진실眞實한 법法을 설說해 부끄러움慚을 닦게修함이요
넷째, 괴장愧藏이란 보살菩薩이 지난 과거往昔를 스스로 부끄러워自愧 함으로써, 오욕五欲을 위爲해 중생衆生에게 악법惡法을 행敢行한 오염된垢穢 몸身 임을 깨닫는感 동시同時에 모든 부처님諸佛이 알고知 계심을 깨달음覺得에 따라 부끄러운 마음愧心이 일어나는지라 이를 드러내어發露 참회懺悔하고, 청정행梵行을 수행修行하여 속히速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에게 진실眞實한 법法을 말씀說하셔서, 각자各自 부끄러운 마음愧心이 또한 일어나게亦生함이요
다섯째, 문장聞藏이란 보살菩薩이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의 일체 모든 법諸法을 듣고聞 모든 부처님諸佛ㆍ보살菩薩ㆍ연각緣覺ㆍ성문聲聞의 출현出現과 입멸入滅을 모두 다悉皆 아는지라能知 중생衆生은 많이 듣지多聞 못하여 이 일체법一切法을 알지 못할不知새, 이를 염려念慮하여 마땅히 많이 듣고 지니어多聞藏持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함에 중생衆生을 위爲해 진실眞實한 법法을 말씀說하기 때문이요
여섯째, 시장施藏이란 보살菩薩의 품성稟性이 인자仁慈하여 일체一切 보시布施를 항상 행常行할새, 한 생각一念 뉘우치고悔 한탄하는恨 마음心이 없는지라, 과보果報의 뛰어남과 모지람勝劣을 구하지도 아니하고不求 다만 법계法界 중생衆生을 이익利益되게 할 뿐일새요
일곱째, 혜장慧藏이란 보살菩薩이 지혜智慧를 갖추어具足 세간世間․출세간出世間의 일체一切 모든 법諸法을 아는知지라, 업보業報에 따라從 짓는造 모든 법諸法은 모두 다悉皆 거짓虛僞이고 견고堅固하지 않으니 중생衆生에게 그 진실한 성품實性을 알게知 하고자 널리 연설廣爲演說하는 지혜智慧를 함장含藏함일새요
여덟째, 염장念藏이란 보살菩薩이 어리석음과 미혹痴惑을 버리고捨離 청정한 생각淨念을 갖춘具足지라 능能히 일생一生 내지乃至 백 천생百千生의 성주괴공成住壞空인 일겁一劫 또는乃至 무수한 겁無數劫에 있어 일체一切 모든 부처님諸佛이 세상에 출현出世 함을 기억하여 알고憶知 있으므로 모든 부처님諸佛의 명호名號와 수기授記와 수다라修多羅 등等의 십이부경十二部經을 말씀說하시고, 또 모인 대중衆會의 근기와 성품根性을 다悉 능能히 분명히 기억憶念함일새요
아홉째, 지장持藏이란 보살菩薩이 대위력大威力을 갖추어具 모든 부처님諸佛이 말씀하신 바所說, 수다라법修多羅法인 문구文句와 도리義理를 한 생一生에 받아 지닐受持뿐 아니라, 또는 수 없는 생無數生에 받아 지니되受持 모든 부처님諸佛의 명호名號와 겁수劫數와 수기授記와 수다라修多羅 등等 다함없는 무량한無盡無量 법문諸法門을 모두悉皆 받아 지닐受持새요
열째, 변장辯藏이란 보살菩薩이 대변재大辯才를 갖춘具지라, 중생衆生을 위爲해 모든 법諸法을 널리 연설廣爲演說하고 한 글자一文 한 구절一句이라도 그 도리義理의 끝이 없음無盡을 널리 열어廣開 중생衆生의 근기根機에 따라 만족滿足을 주기 위함與이니 『화엄경華嚴經』 21권에 자세히詳 말씀說하시니라.
제3절第三節 지장십륜地藏十輪
지장십륜地藏十輪이란 곧 여래如來의 열 가지 힘十力인바 『지장십륜 경地藏十輪經』 「십륜품十輪品」의 말씀說에는 “전륜성왕轉輪聖王이 열 가지十種 지혜의 힘智力으로 국토國土의 인민人民을 가르치고勸諭 또 징계懲戒하여 자기 국토自國土의 안락安樂을 증장增長하며 능能히 모든一切 원수와 적怨敵을 복종伏從케 하여, 가지가지種種 복리福利를 얻음得으로 이를 십왕륜十王輪이라 이름名한다.”할새
여래如來께서도 열 가지十種 지혜의 힘智力을 성취成就하여 일체중생一切衆生 가운데서 대범륜大梵輪을 굴리실轉새 이를 열 가지十種의 불륜佛輪이라 이름하니, 지장십륜地藏十輪이란 곧 이름과 구절名句을 그대로 이해解하여 땅의 성품地性內에 함장含藏된 십륜十輪을 증득證得하라 하신 밀의密意를 분명히 알지了知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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