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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금강심론 읽기(29)

 

3第三篇

 

 

수릉엄삼매도결 상편

首楞嚴三昧圖訣 上篇

 

 

<그림 3> 수릉엄삼매도

 

<수릉엄삼매도首楞嚴三昧圖>의 축도縮圖

 

우명반야바라밀금강삼매사자후삼매불성등도

성신회일천육십일존위

又名般若波羅蜜金剛三昧獅子吼三昧佛性等圖

成身會一千六十一尊位

 

 

수릉엄삼매도首楞嚴三昧圖 [수릉엄 삼매도 교리적 해석]

 

1. 수릉엄삼매도 : 수릉엄삼매도[首楞嚴三昧(śūraṃgama-samādhi)]󰡔금강심론金剛心論󰡕 3수릉엄삼매도결首楞嚴三昧圖訣 에 설한 내용을 수행 계위 등과 우주론宇宙論물질론 등을 세 가지 원상圓相에 나타낸 도식圖式이다. , 화엄밀교 등의 수행 계위와 우주론·법수法數 등의 제 불교의 법상法相과 행상行相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낸 것이다.

 

2. 우명又名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금강삼매金剛三昧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불성등도佛性等圖 : 󰡔涅槃經󰡕27(大正藏12, p.524c), “首楞嚴三昧者 有五種名 一者 首楞嚴三昧 二者 般若波羅蜜 三者金剛三昧 四者 師子吼三昧 五者 佛性.”

 

3. 성신회일천육십일존위成身會一千六十一尊位 : 성신회는 금강계金剛界 구회만다라九會曼茶羅 중앙의 일회一會를 말한다. 상전上轉 법문일 때는 성신회가 되고, 하전下轉 법문일 때는 갈마회羯磨會가 된다. 1061존위尊位37[54바라밀보살16대보살8공양보살4섭보살]204대신大神현겁천불賢劫千佛 등이다.

 

4. 법성게삼십구중팔法性偈三十句中八 : 의상(義湘625702)이 화엄의 대의大意를 칠언七言 삼십구三十句 이백열자二百十字[210]로 나타낸 가운데, 수능엄삼매도에는 제7구에서 14구까지가 인용되며 화엄의 법계연기를 드러내고 있다. 처음 18구는 자리행自利行, 다음 4구는 이타행利他行, 나머지는 방편과 이익에 해당한다.[󰡔華嚴一乘法界圖󰡕(大正藏45, p.712a), “此中大分有三 初十八句約自利行 次四句利他行 次八句辨修行者方便及得利益.”]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一即一切多卽一 : 서로 들어가는[상입相入] 하나의 모습[상즉相卽]의 경계이다.[일체]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 현상에 즉하여 법을 섭수하여 하나가 시방세계를 섭수하는 것이다.[일미 시방]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잉불잡난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 각기 삼세三世에 다시 삼세가 있고, 총상總相의 일념一念을 제시하여 시간마다 일체 시간을 섭수하고 있다.[일념시 일체시] 이러한 연기관은 법계 전체가 낱낱 가운데 충만하며, 원융무애하고 중중무진重重無盡을 관하여 법계에 깨달아 들어가는 것이 된다.

 

5. 무장애연화삼매송無障碍蓮華三昧頌 : 무장애연화삼매송󰡔묘법연화삼매비밀삼마야경妙法蓮華三昧袐密三摩耶經󰡕 처음에 나오는 본각찬本覺讚의 여덟 구절이다.[󰡔妙法蓮華三昧經󰡕(卍新續藏2, p.882a), “歸命本覺心法身 常住妙法心蓮臺 本來具足三身德 三十七尊住心城 普門塵數諸三昧 遠離因果法然具 無邊德海本圓滿 還我頂禮心諸佛.”(경전 원문에는 三身德으로 되어 있다.)]

 

위의 여덟 구절은 네 구절씩 각기 밀교 금강계金剛界와 태장계胎藏界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 경전에는 위의 네 구절은 금강계회 삼십칠존三十七尊이 월륜月輪의 중대中臺에 머무는 것이며, 아래의 네 구절은 팔엽제존八葉諸尊의 보문삼매普門三昧가 법에 맞는 만다라회이다.” 일심一心 가운데 묘법연화妙法蓮華는 금강계 삼십칠존의 지혜이고, 팔엽은 태장계의 보문삼매이다.”라고 설하고 있다.[󰡔妙法蓮華三昧經󰡕(卍新續藏2, p.882a), “上四句者 金剛界會三十七尊住月輪中遊於中臺 下四句者 八葉諸尊普門三昧法然漫荼羅會. 於一心中妙法蓮華為中臺金剛界會三十七智 八葉即是胎藏界會普門三昧.”]

 

결국 위의 여덟 구절은 밀교에서 말하는 즉신성불卽身成佛의 가르침이다.[󰡔妙法蓮華三昧經󰡕(卍新續藏2, p.887a), “舉經文中之自證八句偈 以成立即身成佛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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