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금강심론 읽기(27)

 

 

9. 정진지精進地

 

보살십지菩薩十地에서 십바라밀十波羅蜜을 성취하고 십진여十眞如를 증득하니, 환희지歡喜地에서 시바라밀施波羅蜜을 성취하고 변행진여遍行眞如[(이공)二空의 소현所顯, 제법諸法에 통행通行하므로]를 증득하며

이구지離垢地에서 계바라밀戒波羅蜜을 성취하고 최승진여最勝眞如[끝없는無邊 을 구족, 일체법一切法에 가장 우수最勝하므로]를 증득하며, 발광지發光地에서 인욕바라밀忍辱波羅蜜을 성취하고 승류진여勝流眞如[진여眞如 유출所流, 교법敎法 지극히 뛰어나殊勝므로]를 증득하며

 

염혜지燄慧地에서 정진바라밀精進波羅蜜을 성취하고 무섭수진여無攝受眞如[ 소속繫屬됨 없어 아집我執에 의지해 취하는 바 아니므로를 증득하며, 난승지難勝地에서 선정禪定[정려靜慮]바라밀波羅蜜을 성취하고 무별진여無別眞如[차별差別의 종류가 없어, 등의 다른 종류異類가 있음과 같음이 아니므로]를 증득하며

 

현전지現前地에서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을 성취하고 무염정진여無染淨眞如[본성本性이 물듦이 없는 지라無染, 에 다시 깨끗해진다고 말 할 수 없으므로]를 증득하며, 원행지遠行地에서 방편선교方便善巧[회향방편선교廻向方便善巧와 발제방편선교拔濟方便善巧]바라밀波羅蜜을 성취하고 법무별진여法無別眞如[다수多數의 법에 갖가지種種로 안립安立하되, 개별적 다름別異이 없으므로]를 증득하며

 

부동지不動地에서 원[보살이 보리를 구하는 원求菩提願과 중생을 이익되게 하고 안락케 하려는 원利樂他願]바라밀波羅蜜을 성취하고 부증감진여不增減眞如[더하고감함의 집착을 여의고, 깨끗함과 물듦에 따라 증감增滅됨이 아니므로]를 증득하는 동시에 또 상토자재소의진여相土自在所依眞如를 증득할 수 있으니, 이를 증득證得하여 마치면 몸의 모습身相을 나타내고 국토國土를 보임에 자재自在하며

 

선혜지善慧地에서 역[수습력修習力과 사택력思擇力]바라밀波羅蜜을 성취하고 지[수용법락지受用法樂智와 성숙유정지成熟有情智] 자재소의진여自在所依眞如를 증득하니, 이를 증득證得하여 마치면 거리낌 없는 지혜無碍解의 자재自在를 얻으며 법운지法雲地에서 지바라밀智波羅蜜을 성취하고 업자재등소의진여業自在等所依眞如를 증득證得하여 마치면, 널리 일체一切 신통神通의 지혜를 일으켜 다라니문과 삼매문作業陀羅尼定門에 모두 자재自在를 얻느리라.

 

진여의 성품眞如性은 실제로 차별이 없으나 뛰어난 덕勝德에 따라 열 가지를 잠시 세우니假立 보살초지菩薩初地 가운데서 이미 일체一切에 통달하여 능히 증득하여 행證行할 수 있지만, 아직 원만圓滿하지 못하므로 원만圓滿하기 위함인저.

 

해탈십육지解脫十六地의 칠십일十一의 삼지三地는 보살십지菩薩十地 의 삼지三地 이름 그대로이며, 의 이지二地는 십바라밀十波羅蜜 가운데 넷째다섯째의 앞부분冠詞을 인용引用하고 십이十二십삼十三십사十四십오十五십육十六의 오지五地는 유가십칠지瑜伽十七地 가운데 십삼十三 성문지聲聞地십사十四 독각지獨覺地십오十五 보살지菩薩地십육十六 유여의지有餘依地십칠 무여의지無餘依地 등과 공십지共十地의 칠 성문지聲聞地 지불지支拂地 보살지菩薩地 불지佛地 등을 참작參酌한 것이니 비추어 비교對照할진저.

 

 

10. 선정지禪定地

보살승菩薩乘의 다섯 번째 난승지難勝地에 해당한다.

 

 

11. 현전지現前地

보살승菩薩乘의 여섯 번째 현전지現前地에 일치한다.

 

 

12. 나한지羅漢地

 

성문승聲聞乘의 마지막 과極果인 십 아라한지阿羅漢地 곧 무학과無學果의 지위와 연각승緣覺乘의 구 철비밀지徹秘密地 곧 무학과無學果를 증득하는 지위와 보살승菩薩乘의 제칠 원행지遠行地와 공십지共十地의 제칠이변지已辨地 곧 아라한과阿羅漢果의 지위에 해당하니라.

 

13. 지불지支佛地

 

연각승緣覺乘의 마지막 과極果인 십 습기점박지習氣漸薄地로 습기習氣를 제거侵害하는 지위, 공십지共十地의 팔 지불지支佛地에 일치하고 진리를 증득하는 경계證理邊로는 보살승菩薩乘의 팔 부동지不動地에 해당하니라.

 

14. 보살지菩薩地

 

보살승菩薩乘의 구 선혜지善慧地와 공십지共十地의 구 보살지菩薩地에 합당合當하니라.

 

15. 유여지有餘地

 

유가십칠지瑜伽十七地 가운데 제십육第十六 유여의지有餘依地를 줄여 말한略稱 것으로서, 보살승菩薩乘의 마지막 경지終地인 십 법운지法雲地에 해당한다. 공십지共十地로는 보살지菩薩地를 겸하며, 또 등각等覺 지위도 이에 포함 되含容, 인위因位의 등각等覺은 오십위五十位의 총대명사라總代名詞 할 수 있으므로 이를 생략한다.

 

'* 금강심론 > 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강심론 읽기(29)  (1) 2023.05.12
금강심론 읽기(28)  (0) 2023.05.05
금강심론 읽기(26)  (1) 2023.04.14
금강심론 읽기(25)  (0) 2023.04.07
금강심론 읽기(24)  (0) 202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