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독!경전,법문자료/4. 인광대사의 가언록

화두 놓고 염불하세(93)

 

 

印光大師 嘉言錄(인광대사 가언록)

옮긴이 김지수(寶積)

 

 

 

8. 궁금증 풀고 정견(正見)으로 정진(精進)하세(6)

 

 

3) 깨달음과 증득(悟證)

 

예로부터 고승 대덕은 옛 부처 또는 보살의 화신(化身)으로 재림하신 분들이 많았소. 그분들은 모두 항상 자신을 범부 중생이라고 자처하셨지, 자신이 부처이고 보살이라고 말한 분은 결코 없소. 그래서 능엄경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소.

 

"내가 열반한 뒤, 여러 보살과 아라한에게 미래 말법 세상 가운데 인연 따라 각종 형상의 몸을 나투어, 중생을 제도하는 법륜을 굴리도록 명하리라. (혹은 사문 · 백의기사 · 군왕 · 고관대작 · 동남(重男) · 동녀()가 되거나, 또는 창녀 · 과부나 간음 · 도둑 · 도살 · 장사하는 자가 되어, 그들과 함께 일하면서 불도를 찬양 칭송하여, 그들의 몸과 마음이 삼매에 들도록 이끄리라.) 그러나 스스로 자신이 진짜 보살이나 진짜 아라한이라고 말하여, 부처의 은밀한 인연을 누설하고, 말법 시대 천박한 공부를 가벼이 떠드는 일은 끝내 없을 것이다. 오직 임종에 은밀한 유언으로 부촉하는 경우만 제외하고.."

 

천태(天台) 지자(智者) 대사는 실로 석가 부처의 화신이오. 임종에 증득한 순위 차례를 질문한 제자가 있었는데, 이렇게 대답했다오.

 

"내가 대중을 거느리지 않았으면, 반드시 육근을 청정하게 닦았으리라. 자신의 수행을 덜어 남들을 이롭게 하느라, 단지 5()밖에 오르지 못했다.”

 

이 말씀도 역시 범부로 자처한 것이오. 5품이란 곧 원교()의 관행위(現行位). 깨달은 바가 부처와 같은 범주에 속하고, 오주번뇌(五住類惱)를 원만히 조복했지만, 보는 미혹(見惑)도 아직 완전히 끊지 못한 상태라오

 

지자 대사도 임종 시까지 아직 본래 진면목을 다 드러내시지 않은 것이오. 후학들이 뜻을 더욱 굳게 다지고 수행에 정진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였소. 혹시라도 조금 얻은 것 가지고 만족하거나, 범부 주제에 외람되 이성인으로 자처하여, 아만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훈계하시고자 함이었소.

 

그런데 지금 악마의 무리 가운데, 도를 얻었다고 기고만장하게 떠드는 자가 많소. 이는 모두 불법을 파괴하고 어지럽히며, 중생들을 미혹시키고 호도하는 새빨간 거짓말쟁이(大語人)들이오. 이런 큰 거짓말의 죄악은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보다 백 천만 배 이상 더 중대하오. 그런 스승과 제자들은 모두 영원히 아비지옥에 떨어져, 모든 불국토의 티끌 수만큼의 겁(佛刹微塵數)이 지나도록, 벗어날 길 없이 항상 극심한 고통을 받을 것이오. 어찌하여 한 때의 뜬 구름 같은 명예나 이익을 위하여, 영겁토록 참혹한 형벌을 짊어진단 말이오? 명예와 이익이 이처럼 사람을 미혹시킨다오.

 

염불과 간경(看經)으로 두 가지 텅 빈 이치(二空理)를 깨닫고 실상법(實法)을 증득한다 함은, 성찰하여 깨닫고 수행해 간다는 관점에서 현재의 원인과 미래의 결과를 보이는 것이오. 그러므로 아직 그릇을 다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현생에 바로 이와 같을 수 있다고 자부해서는 절대로 안 되오. 현생에 실상을 증득하는 사람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선근(善根)을 지닌 이가 그리 많지 않소.

 

만약 이러한 사실을 상세히 알려 주지 않아, 어설픈 수행자들이 성인의 지위를 증득하려고 과대망상에 빠지게 내버려 둔다면, 뜻만 높고 행실이 따라가지 못하게 될 것이오. 그렇게 오래 지속되다 보면, 제 정신을 잃고 미쳐 날뛰면서, 얻지도 못했는데 얻었다고 떠들고, 증득하지도 못했는데 증득했다고 지껄일 것이오. 그래서 향상하려다가 도리어 타락하고, 잔재주 부리다가 더 졸렬해지는데, 궁극에는 영원히 삼악도에 떨어지는 과보를 피할 수 없게 되오. 그 결과 자기의 영혼만 고통에 파묻히는 것이 아니라, 실로 부처님 은혜를 크게 저버리는 게 되오.

 

두 가지 텅 빈 이치(二空理), 오직 깨달음으로만 말한다면, 근기가 좀 뛰어난 범부도 가능하다오. 예컨대, 원교(圓敎)의 명자위(名字位) 가운데 속한 사람도, 비록 오주번뇌()를 터럭 끝만큼도 조복시키거나 끊지는 못했지만, 깨달은 내용은 부처와 전혀 다르지 않다는 것이 오(五住에는 보는 미혹(見惑) 하나와 생각하는 미혹(思惑) 3개가 세계 안에 있고, 진사혹(塵沙惑)과 무명혹(無明感)이 합쳐 1개로 세계 밖에 있소.).

 

선종으로 말한다면 확철대오라고 부르고, 교종으로 말한다면 대개원해(大開眞解: 원만한 해오를 크게 열음)라 부르오. 여기서 말하는 확철대오와 대개원해는 그저 희미하게 대강 명료함이 결코 아니오.

 

예컨대, () 거사는 그대가 한 입에 서강(西江)의 물을 다 들이마시면, 그 뒤에 곧바로 그대에게 말해 주겠다."는 마조(馬祖) 대사의 말을 듣고, 그 자리에서 단박 현묘한 이치를 깨쳤다오. 또 대혜(大慧) () 선사는 "훈훈한 바람이 남쪽에서 불어와 대웅전 법당이 조금 시원해진다."는 원오() 대사의 말을 듣고, 역시 단박에 깨달았다오..

 

그리고 지자(智者) 대사는 법화경을 독송하다가, 약왕본사품(藥王本師品)"이것이 바로 진짜 정진이고, 이것을 여래께 대한 진짜 법공양(法供養如來)이라고 부른다.”는 구절에 이르러, 활연히 크게 깨달았다오. 그리고는 고요히 선정에 들어, 영산법회(靈山法會)가 아직도 끝나지 않은 모습을 친견했다오.

 

이와 같이 깨달아야만, 비로소 확철대오나 대개 원해라고 부를 수 있소. 실상법을 증득하는 것은, 보통의 범부 중생이 할 수 있는 바가 아니오. 남악() () 대선사는 지자 대사가 법을 전해 받은 스승이시오. 대지혜와 대신통을 지니셨는데, 임종에 어떤 제자가 증득한 내용을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오.

 

"나는 애당초 동륜(銅輪)에 이르려고 뜻을 두었네. 그러나 대중을 너무 일찍 거느린 탓에, 단지 철륜(鐵論)을 증득하는 데 그쳤네.”

 

(동륜이란 곧 십주위(十住位), 무명을 깨뜨리고 실상을 증득하는 경지인데, 처음에 실보(實報)에 들어가서, 점차 적광()을 증득하게 되오. 초주(初住)만해도 무려 백 개의 삼천대천세계에 부처의 몸을 나투어 중생을 교화하며, 2(二住)는 천 개, 3(三住)는 만 개의 삼천대천세계로, 주위(住位)에 따라 점층적으로 확대되어 가니, 어찌 작다고 하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