般若心經반야심경의 略解약해
序分서분 第一 제일
[心經심경 현토]
觀自在관자재의 菩薩보살이 行深般若波羅蜜多행심반야바라밀다 時시에
三身삼신 四智사지에 萬德만덕을 具備구비한 一大人일대인의 大自在境대자재경을
觀察관찰하는 菩薩보살이 深密심밀의 正智정지로써 彼岸피안에 到도하는 法법을 修行수행할 時시에
照見五蘊皆空조견오온개공하야
먼저 妄情망정으로 임의 分別분별하던 色法색법인 色蘊색온과 心法심법인 受想行識수상행식의 四蘊사온은 일즉히 假相假名가상가명으로서 名相명상이 本본 空공일새 五蘊오온의 皆空개공함을 照見조견하야
度一切苦厄도일체고액이니
生老病死생노병사의 四苦사고를 主주로 한 一切苦厄일체고액의 苦海고해를 渡도 하나니
반야심경의 약해略解를 보겠습니다.
어떤 경전이나 서분序分이 있고 정종분正宗分이 있고 유통분流通分이 있습니다. 서분은 서론이요. 본론이 정종분이고 결론은 유통분인 것입니다.
서분이라, 관자재觀自在의 보살이; 삼신사지三身四智에 모든 공덕을 구비한 일대인一大人의 대자재경大自在境을 관찰하는 보살이, 관자재보살은 관세음보살과 같은데 이렇게 깊은 뜻이 있습니다. 관자재보살을 풀이하면 법신法身ㆍ보신報身ㆍ화신化身의 삼신三身과 본래 진여불성에 갖추어 있는 지혜인 성소작지成所作智ㆍ묘관찰지妙觀察智ㆍ대원경지大圖鏡智ㆍ평등성지平等性智의 무량한 지혜와 만덕을 갖추어 있는 경계를 다 관찰한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우주 전체의 성품과 현상을 조금도 빠짐없이 갖추어 볼 수 있는 보살이 이른바 관세음보살이라는 말입니다. 보살이란 진리를 여법이 통찰하고 행하는 이를 말합니다.
다음에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심밀深密의 깊고 비밀스러운 바른 지혜로써 피안彼岸에, 해탈의 언덕에 이르는 법을 수행할 때에
조견오온 개공하야; 먼저 망정妾情으로 이미 분별하던 색법인 색온色蘊과 심법인 수상행식의 사온四蘊은 일찍이 가상가명假相假名으로서, 참다운 상도 아니고 참다운 이름도 아닌 명과 상이 원래 공할 새, 오온이 다 공임을 비추어 봐서도 일체고액이니 생로병사를 주로 하는 일체고액의 고해를 제도하나니
正宗分정종분 第二제이
舍利子사리자야 色不異空색불이공이요 空不異色공불이색일새 色卽是空색즉시공이오 空卽是色공즉시색이라 受想行識수상행식도 亦復如是역부여시니 舍利子사리자야 是諸法空시제법공의 相상이
舍利子사리자야 色색이란 空性공성의 如如相여여상으로서 色體색체가 別有별유함이 않이오 空體공체의 幻華환화일새 色색이 空공과 不異불이하고 空공이 色색과 不異불이하야 空공 그대로 色색이오 色색 그대로 空공이라 四蘊사온[受想行識수상행식]도 또한 그러하니 舍利子사리자야 이러한 五蘊오온[色受想行識]의 諸法제법이 本空본공한 實相실상은
不生不滅불생불멸이며 不垢不淨불구부정이며 不增不減부증불감일새 是故시고로 空中공중에 無色무색이라 無受想行識무수상행식이니
元來원래 生생하였음이 아니니 滅멸하지 못하고 染垢염구하지 않았으니 洗淨세정하지 못하고 欠縮흠축없이 圓滿원만하니 增減증감하지 못할지라 그러므로 諸法空제법공의 實相실상엔 色색이란 假相가상도 無무하고 受想行識수상행식이란 假名가명도 無무하야 無明무명이란 假相假名가상가명의 總代名詞총대명사로서 根本無明근본무명[色受想行識색수상행식]이 無무하니
無眼耳鼻舌身意무안이비설신의요 無色聲香味觸法무색성향미촉법이오 無眼界무안계요 乃至내지 無意識界무의식계일새
六根육근[眼耳鼻舌身意안이비설신의]도 無무하고 枝末無明지말무명[六根육근]이 無무하니 六塵육진[色聲香味觸法색성향미촉법)도 無무하며 이미 根塵근진[六根六塵육근육진]이 無무하니 前五識전오식의 所智境界소지경계[眼識界안식계·耳識界이식계·鼻識界비식계·舌識界설식계·身識界신식계]도 無무하고 능지能智의 의식계意識界도 무無하야
無無明무무명이라 亦無無明盡역무무명진이며
無明무명이란 都是本無도시본무할새 無明무명의 盡진할 것도 無무하며
乃至無老死내지무노사라 亦無老死盡역무노사진이며
따라 行행·識식·名色명색·六處육처·觸촉·受수·愛애·取취·有유·生생도 無무할새 乃至내지 老死노사의 盡진할 것도 無무하며
無苦集滅道무고집멸도니
이와 같이 三世삼세의 苦果고과와 그 集因집인을 밝히신 十二支십이지의 因緣法인연법이란 곧 五蘊法오온법에 基기한 者자로서 實相실상에 本無본무할새 修道證滅수도증멸할 것도 無무하니
無智무지라 亦無得역무득하야 以無所得이무소득일새 故고로
已上이상 五蘊法오온법의 凡夫智범부지와 十二因緣法십이인연법의 緣覺智연각지와 四諦法사제법의 聲聞智성문지 等등 一切일체 有爲法유위법의 有漏智유루지란 夢幻泡影몽환포영을 計執계집함과 如여하야 皆是개시 虛妄허망일새 一切有漏일체유루의 智지가 無무하고 따라서 有漏유루의 得득도 無무하며 生死有漏생사유루를 得득할 바가 無무함으로
菩提薩埵보리살타는
諸相제상의 無明雲무명운을 開개하고 非相비상의 佛性日불성일을 見견하는 開士개사는
依般若波羅蜜多의반야바라밀다니 故고로
無爲法무위법의 無漏智무루지로써 涅槃岸열반안에 到도하는 法법에 依의함으로
心無罣碍심무괘애요 無罣碍故무괘애고로 無有恐怖무유공포라 遠離顚倒夢想원리전도몽상하고 究竟涅槃구경열반하나니
心심에 有漏유루의 罣碍괘애가 無무하고 罣碍괘애가 無무함으로 無明心무명심의 極端극단인 死厄사액의 恐怖공포가 無무해짐에 따라 一切일체의 顚倒夢想전도몽상을 遠離원리하고 涅槃열반에 究竟구경하나니
三世諸佛삼세제불도 依般若波羅蜜多故의반야바라밀다고로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득아누다라삼먁삼보리시니라
三世諸佛삼세제불도 如此여차 修行수행하야 無上菩提무상보리를 證得증득하시나니라
본론인 정종분正宗分에,
사리자야 색불이공이오 공불이색일새 색즉시공이오 공즉시색이라; 사리자야 색色이란 공성空性의 여여상如如相으로서, 색이 원래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원래 공성 그대로 인연 따라 그림자 같은 상을 내었다는 말입니다. 즉 어느 상이라도 진리에 맞는 여법한 상입니다. 색이란 그 성품이 공空이라는 것이지 없던 것이 나오고 진리에 안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무슨 색이든지, 무슨 물질이나 모두가 다 본체에서 본다면 진여의 여법한 현상이라는 말입니다. 색체가 따로 있음이 아니요, 공체에서 피어나오는 허깨비 꽃, 허망한 그림자일새,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아서 공 그대로 색이요 색 그대로 공이라, 분석한 뒤의 공이 아니라 바로 색즉공 입니다. 색 그대로 공이요 또는 공 그대로 색입니다. 진여불성이 어떻게 바꾸어진다 하더라도 변질이 되거나 변동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꿈같은 허환상虛幻相이 상만 나툴 뿐이기에 바로 즉공입니다. 물리학자처럼 분자를 원자로 분석하듯이 분석한 뒤의 공은 석공析空이고 반야심경의 공은 즉공卽空인 것입니다.
수상행식도 역부여시니; 4온도 또한 그러하니 수와 상, 행, 식도 역시 그와 같이 공이라는 말입니다.
사리자야 시제법공의 상이; 사리자야 이러한 색ㆍ수ㆍ상ㆍ행ㆍ식 오온의 제법이 본래 공한 실상實相은
불생불멸이며 불구부정이며 부증불감일새; 원래 생하였음이 아니니 멸하지 못하고, 보통은 생도 아니요 멸도 아니요 라고 번역합니다만 이런 풀이가 금타 스님의 독특한 풀이입니다. 실상實相에서 통찰할 때는 원래 생겨나지 않았으니 멸할 것도 없고, 염구染垢되지 않았으니, 원래 오염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오염되게 보는 것은 우리 중생이 잘못 보는 것입니다. 세정洗淨하지 못하고, 다시 씻을 필요가 없고, 흠축 없이 원만하니 증감하지 못 할지라, 아무 흠절이 없이 원만 무결하니 새삼 더하고 덜고 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시고로 공중에 무색이라 무수상행식이니; 그러므로 제법공의 실상은 색이란 가상假相도 무無하고 또는 수상행식이란 가명假名도 무하여 무명無明이란 가상가명의 총 대명사로서 근본무명이 무하니, 그 무명이란 것은 결국 가상을 실상으로 보고 가명을 실제로 생각하는 데서 생기지 않습니까. 무명의 시초도 제법의 상을 여실하게 보지 못해서 무명이 나오는 것입니다.
무안이비설신의요 무색성향미촉법이요; 안ㆍ이ㆍ비ㆍ설ㆍ신의 육근根도 무하고 지말무명인 육근이 무하니 또 육진塵인 색ㆍ성ㆍ향ㆍ미ㆍ촉ㆍ법도 무하며,
무안계요 내지 무의식계일새; 이미 6근과 6진이 무하니 전5식의 소지경계所智境界 즉 안식계ㆍ이식계ㆍ비식계ㆍ설식계ㆍ신식계도 무하고 능지能智의, 능히 분별하는 의식계도 무하며
무무명이라 역무무명진이며; 무명이란 도시 본래 없을 새, 무명을 다할 것도 없으며 무무명 역무무명진의 풀이를 잘 새기십시오. 무명이란 본래 없으니 무명을 없앨 것도 없다는 말입니다. 무명이 있어야 무명을 여읠 것이 있지 않겠습니까.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이며; 따라서 행ㆍ식ㆍ명색ㆍ육처ㆍ촉ㆍ수ㆍ애ㆍ취ㆍ유ㆍ생도 무할 새, 반야심경에서 무명이나 내지 무노사는 십이인연법을 인용한 것입니다. 원래 무명이 없거니 무명에서 파생되는 행이나 식이나 다 응당 없고 따라서 늙어서 죽는 것도 결국은 없다는 말입니다. 노사를 다할 것도 없다. 즉 노사가 없다고 하면 끊을 것도 없다는 말입니다. 원래 무명이 없기 때문에 무명에서 파생된 십이인연법十二緣法의 십일지十一支가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고집멸도니; 무고집멸도는 상당히 세밀히 풀이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삼세의 고과苦果 곧 삼악도三惡道나 우리 중생이 윤회하는 육도六道는 고의 과보입니다. 과거세에 지은 무명과 삼독심에서 업을 지은 고의 과라는 뜻입니다. 그 집인集因을 밝히신 십이지의 인연법이란 곧, 오온 법에 근거한 것으로서 원래 실상에는 없을 새 수도증멸修道證滅할 것도 없다. 우리가 공을 미처 모를 때 이렇게 저렇게 분별하는 것이지 제법공의 경계 곧 색도 공이요 또는 우리 마음 우리 관념도 공이요 모두 공이라는 도리를 안다면 사제四諦법문이 무슨 필요가 있겠습니까. 고나 집이나 또는 멸이나 도나 모두가 다 색色이 있고 심心도 있는 데서 나온 것이지 색심色心이 공하다면 이런 것이 어디에 붙어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무지라 역무득하야 이무소득일새 고로; 이상 오온법의 범부지凡夫智와 십이인연법의 연각지緣覺智와 사제법의 성문지聲聞智 등 일체유위법의 유루지有漏智란, 물론 부처님께서 아함경에서 오온법이나 십이인연법을 말씀하신 법문이 유루라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표면에 나타난 문자로서는 색심色心을 설하고 본래 자성 자리를 분명히 말씀한 것이 아니기에 아직 방편설이 되겠지요. 몽환포영 곧 꿈이나 허깨비나 또는 거품이나 그림자같이 허망한 것들을 집착함과 같이 모두가 한결 같이 허망하니, 일체 유루有漏의 지智가 무하고 따라서 유루의 득得도 무하며 생사유루生死有漏를 득할 바 없으므로, 이무소득고 즉 아무런 소득이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무엇이 잘 되었다, 잘났다, 또 무엇이든 많이 안다, 이런 것도 결국은 때 묻은 번뇌의 득이므로 얻을 바가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생사윤회 할 까닭이 없다는 뜻입니다.
보리살타는 의반야바라밀다니 고로; 모든 상의 무명운無明雲을 걷고서 상이 아닌 불성일佛性日을 견見하는 개사開士는, 개사는 살타보살을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야심경을 여실히 아는 정도가 되면 벌써 보살지위에 올라가는 것입니다. 공을 알면 대승초입大乘初入이라, 대승에 입문하는 것이므로 반야를 모르면 대승이 못되는 것입니다. 무위법無爲法의 무루지로써 열반안에 이르는 법에 의하므로,
심무괘애요 무괘애고로 무유공포라 원리전도몽상하고 구경 열반하나니; 마음에 유루의 괘애罣碍, 유루의 그림자나 거리낌이 없고 괘애가 없으므로 무명심의 극단인 죽음의 공포가 없어짐에 따라 일체의 전도몽상을 멀리 여의고 열반의 구경각究竟覺을 성취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우리 범부심은 잠재의식이나 현재 의식이나 간에 모두가 다 죽음의 공포를 면하지 못합니다. 자기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생각할 때는 응당 죽음의 공포는 따르겠지요. 마음에 아직 번뇌가 남아있는 거리낌이 없어지고 또는 그런 거리낌이 없으므로 무명심의 극단인 죽음의 공포가 없어짐에 따라 일체의 거꾸로 보는 전도몽상을 멀리 여의고 열반을 구경究竟한다는 말입니다.
삼세제불도 의반야바라밀다고로 득 아뇩다라삼막삼보리시니라; 삼세제불도 이와 같이 수행하여 무상보리無上菩提를 증득하시나니라, 삼세제불도 반야바라밀을 수행하셨습니다. 따라서 오온이 개공한 반야의 지혜를 떠나서 성불할 수 없는 것입니다.
流通分유통분 第三제삼
故知고지하라 般若波羅蜜多반야바라밀다가 是大神呪시대신주며
故고로 알아라 般若波羅蜜多반야바라밀다가 究竟覺구경각까지 成就성취하는 妙不可思議묘불가사의의 大總相法門대총상법문이며
是大明呪시대명주며
根塵識근진식의 諸惑제혹을 斷단하고 寂滅적멸을 證증하니 度無極도무극의 三明삼명과 六通육통이 生생하는 大方便대방편이며
是無上呪시무상주며
八萬藏經팔만장경을 讀破독파하고 千七百公案천칠백공안을 立證입증함보다 勝승한 法법이며
是無等等呪시무등등주니 능제일체고能除一切苦요
最上無比최상무비의 摠持총지니 以上이상 그대로의 解義修行해의수행이 堅固견고하면 多羅尼神通藏다라니신통장에 住주할새 諸魔제마가 不侵불침이오
眞實不虛진실불허라
一切일체의 虛妄相허망상을 離이한 實相실상의 智慧지혜라
故고로 說般若波羅蜜多呪설반야바라밀다주일새
故고로 이의 實相智실상지인 般若반야로써 到彼岸도피안하는 約法약법을 重說중설할새
卽說呪曰즉설주왈
곧 般若波羅蜜多반야바라밀다의 話頭화두요 公案공안이라 이를 더욱 短縮단축하여 總括총괄하면
揭諦아제 揭諦아제 波羅揭諦바라아제 波羅僧揭諦바라승아제 菩提娑婆訶보디사바하
揭諦아제 揭諦아제 波羅揭諦바라아제 波羅僧揭諦바라승아제 菩提娑婆訶모디사바하라시니 般若波羅蜜多呪반야바라밀다주 그대로 般若波羅蜜多반야바라밀다의 因인이 되고 果과가 됨을 了知요지할지니라
유통분流通分 이라.
고지하라 반야바라밀다가 시대신주며 시대명주며 시무상주며 시무등등주니; 고로 알아라 반야바라밀다가 구경각까지 성취하는 묘불가사의妙不可思議의 대총상 법문이며 6근 6진 6식의 제혹諸惑을 단하고 적멸을 해탈을 증하니, 도무극度無極 곧 다시 더 높은 곳이 없는 가장 수승한 삼명三明[天眼通ㆍ宿命通ㆍ漏盡通]과 육통六通[三明에 神足通ㆍ他心通ㆍ天耳通을 합한 神通]이 생하는 대방편이며 팔만대장경을 독파하고 천칠백 공안公案을 입증함보다 수승한 법이며 최상무비最上無比의 총지總持니,
능제일체고요 진실불허라; 이상 그대로의 뜻을 알고서 수행이 견고하면 다라니신통장 곧 일체 재앙을 없애고 모든 공덕을 갖추는 법인 다라니신통장에 머물게 되니 모든 마구니가 침범할 수 없고 일체 허망상을 떠난 실상實相의 지혜입니다.
고로 반야바라밀다주般若波羅蜜多呪를 설說할 새, 곧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보디사바하라 한다. 이 주문은 실상지實相智인 반야로써 도피안到彼岸하는 압축된 간략한 법문으로서 곧 반야바라밀다의 화두話頭요 공안이 되니 반야바라밀다주 그대로 인因이 되고 과果가 됨을 깨달아야 합니다.
다음은 금타 스님이 주를 붙인 것입니다.
蓋明心而개명심이 見性견성이오 見性而견성이 悟道오도일새 先修後悟선수후오란 修수는 迷修미수요 先悟後修선오후수란 修수는 悟修오수니 修法수법에 있언 講經강경이나 誦呪송주나 參禪참선이나 觀法관법이나 그의 方法방법은 多少다소 差異차이가 有유하지만 迷미ㆍ悟오의 境경은 一也일야요 證증이란 身證신증이며 悟오란 心悟심오일새 身證心悟신증심오를 證悟증오라 云운하나니라
『金剛心論금강심론』
「第一篇제일편 第一章제일장 般若波羅蜜多心經반야바라밀다심경의 讀解독해」
대저 마음 밝힘이 견성이요, 견성이 바로 오도일새 먼저 닦고 뒤에 깨닫는 선수후오先修後悟란 미혹된 수행법이요 먼저 깨닫고 뒤에 닦는 선오후수先悟後修란 참다운 수행법인 오수悟修이니, 수법에 있어서 경을 보는 것이나 또는 송주나 참선이나 관법이나 그 방법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천수경으로 깨달으나 염불하고 깨달으나 화두로 깨달으나, 깨달은 경계는 둘이 아니요, 증證이란 몸으로 증 하는 것이요 오悟란 마음으로 깨닫는 것이니 신증심오身證心悟를 증오證悟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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