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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염불수행대전

염불수행대전14-8(226)


 

14-8

 

1)육식, 이 얼마나 위험한 짓인가

 

불자佛子가 자비한 마음으로 산 것을 살려주는 일을 할 것이니 일체의 남자는 다 나의 아버지요, 일체의 여자는 다 나의 어머니라. 그러므로 육도六道의 중생이 다 나의 부모이거늘, 잡아서 먹는 것은 곧 나의 부모를 죽이는 것이며 나의 옛 몸을 죽이는 것이니라.

- 범망경

 

세상 사람들이 친하게 지내다가도 혹 말 한마디가 거슬린다거나, 한 물건을 탐해도 원한을 맺고 죽이는 경우에 이르기도 한다. 하물며 시퍼런 칼날을 대고 그 고기를 멋대로 씹어 먹는데 깊은 원한이 잊히랴.

옛날 성인께서는 앙상한 고목 같은 뼈만 땅위에 남아 있다 할지라도 땅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묻어 주셨다. 마른 뼈가 알리없지만 어진 마음에 차마 그냥 지나치지 못하시고 그것을 장사지내 주신 것이다. 하물며 생명과 혈육이 있는, (사람과) 동일하게 신령한 물류物類를 살생하여 음식으로 먹을 수 있으랴.

 

노자老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냥을 즐겨 하면 사람의 마음을 발광發狂하게 한다.하였고, 예기禮記에는 짐승을 죽이면 효성스럽지 못하다.라는 말이 있으며, 어떤 서생이 개미를 구해주고 그 공덕으로 갑과甲科에 선발되었다 한다.

능엄경에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양을 잡아먹으면 양이 죽어 사람이 되고, 사람은 죽어 양이 된다. 너는 나의 목숨을 보상報償하고, 나는 너의 부채를 갚아 이 인연 때문에 백천 겁을 지나도록 항상 생사윤회 속에 있게 된다.고 하였고, 법화경에는 사냥하고 물고기를 잡으며, 이익을 위해 살해하고 고기를 판매하여 스스로 생활을 하는 사람과는 모두 가까이 하지 말라.하였다.

 

삿된 견해를 가진 자가, 저 중생들은 모두 허망하게 태어나고 허망하게 죽는다. 죄와 복은 원래 공하여 (축생들을) 죽인다 하여도 과보果報가 없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우리들도 허망하게 구하고 허망하게 먹는다. 혀로 맛보는 것은 본래 공하여 먹는다 해도 이익이 없다.고 말하지 않는가. 우리 출가한 제자들이 염불삼매를 닦아 삼업三業을 청정히 하여, 맺힌 원한을 풀고 정토에 왕생하고자 하면서 어찌 살생한 음식을 끊지 않아 임종할 때에 스스로를 장애하는가.

- 묘협대사보왕삼매염불직지

 

지금 공중에는 갖가지 독기毒氣가 가득 퍼져 있다. 우리는 원자폭탄, 수소폭탄 등이 가장 위험한 무기라고 알고 있지만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독이 어떤 독보다 해롭다. 그래서 이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파괴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독기의 오염을 받기 때문에 매일 취생몽사醉生夢死하고 있다. 먹고, 마시고, 주색잡기하며, 도박하고, 횡액이 일어나며, 무너지고, 유괴하고, 사기치고, 훔치고 하면서 하나도 순수한 것이 없다. 이러한 정황이 실로 가장 위험한 것이다.

 

만약 세계에 퍼진 독기를 소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모두 채식을 하면서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다. 채식을 하면 독은 나날이 감소할 것이다. 왜냐하면 중생의 고기에는 모두 독이 있는데, 이러한 독은 미세하여 당신이 먹을 때는 느끼지 못하지만 서서히 독에 중독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독은 특별히 해로워 어떤 약품으로도 해독할 수 없다. 왜냐하면 원한의 업이 매우 깊기 때문이다. 옛 성현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천백년 이래로 고깃국 그릇 속에는

원한이 바다와 같이 깊어 그 한을 평정하기 어렵구나.

세상의 도병겁刀兵劫의 원인을 알고자 하면

깊은 밤 도살장의 문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들어보라.

 

천백년 이래로부터 우리들이 먹는 고깃국은 단지 국 한 그릇이지만, 그러나 그 속에 담긴 원한은 바다처럼 깊은 것이다. 사람과 사람의 전쟁, 집안과 집안간의 전쟁, 국가와 국가 간의 전쟁 등 서로간의 전쟁은 모두 고기를 먹어서 생긴 것이다. 전쟁과 수재, 화재, 전염병 등 세상의 모든 재난은 전부 고기를 먹어서 생긴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 도리를 알고 싶다면 한밤중에 도살장에 가서 슬픔과 고통에 찬 소리를 들어보라. 돼지를 죽이는 곳에서는 돼지 울음소리, 소를 죽이는 곳에는 소의 울음소리, 양을 죽이는 곳에는 양의 울음소리가 가득할 것이다. 어떤 동물이든 죽을 때 비명을 지르고 눈물을 흘린다. 그들이 우는 것이 바로 독을 방출하는 것이다.

 

좋다! 지금은 네가 나를 죽이지만, 앞으로 나도 너를 죽일 것이다. 한도 끝도 없이 너는 나를 죽이고, 나는 너를 죽일 것이야. 너는 나를 먹고 나는 너를 먹을 것이다.” 이렇게 갖가지 원한의 독이 허공에 가득 퍼져 있다. 허공에 원한의 독기가 가득 차게 되면 갖가지 횡화橫禍를 초래하게 된다. 모든 사람들이 다 채식을 하면 이러한 원한의 죄업은 가라앉을 것이며, 잔혹함이 상서로움으로 변할 것이다.

- 선화상인

 

그대들은 마따잏 알아 두어야 한다. 고기 먹는 자들이 설혹 삼매에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 대나찰大羅刹로서 그들은 사후에 필히 생사고해生死苦海에 빠져버린다. 그들은 부처의 제자가 아니니라.

- 능엄경

 

살생이란 두려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 보살님들께서는 채식하는 겁니다. 하지만 채식도 살생을 절반 한 셈입니다. 식물도 목숨[]은 없지만 삶[]은 있습니다. 삶과 목숨은 구별이 있습니다. 만물은 생생불식生生不息하고 있습니다. 목숨에다 망상을 더하면 영성靈性이 있게 됩니다. 참으로 살생하지 않는 정도까지 성취하기란 대단히 어렵습니다. 당신의 선정 공부가 삼선천三禪天에 도달하여, 먹지 않고 마시지 않고 호흡하지 않아도 될 수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호흡하는 것도 살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공기 중에는 세균이 있기 때문입니다. 엄격히 말해서 살생하지 않기란 너무나 어렵습니다. 우리들은 우선 자비심이라도 조금 배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 남회근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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