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타행자의 편지/미타행자의 편지

관상(觀想)수행


 

유럽축구리그에서 교체선수로 자주 나오는 선수가 교체 출전하여 짧은 시간에 골을 잘 넣습니다. 비결은 벤치에 앉자있어도 생각은 그라운드에 들어가 같이 선수들과 뛰며 상대 수비선수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생각으로 수비수를 제치는 영상을 그리고(觀想) 중간에 교체 출전하여 생각대로 하면 골이 잘 들어간다고 하였습니다.

 

미국에 유명 스포츠선수가 자전거를 타고 가다 교통사고를 당하여 중상으로 침대에 누워서 지내는데 이 분이 누워서 계속 침대에 앉자있는 모습을 그리고(觀想) 결국은 침대에 앉자있을 수가 있었고 그 다음은 걷는 모습을, 걸을 정도로 회복이 되었고 그 다음은 예전에 운동하던 모습을 계속 그리어 결국은 예전같이 선수생활을 하였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스포츠용어로 이미지훈련이라고 하는데 현대스포츠계에서 관심 받는 훈련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흔히 말하는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이 두 가지 모두 불교식으로 말하면 관상(觀想)수행인데 불교의 관상수행법이 현대에 이르러 이미지 훈련이나 마인드 컨트롤 등으로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입니다

 

불교에 대표적인 관상수행이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입니다. 말 그대로 무량수불, 아미타불을 관상하는 16가지 수행법입니다. 관무량수경이 아니더라도 관상수행으로 분류되는 것은 많습니다. 밀교의 수행법도 대부분 관상수행이라고 생각하고 보리방편문도 관상수행입니다 금강심론에서 중요한 한 구절 가관적(假觀的) 수행이 증도적(證道的) 수행이 된다.”고 귀결 지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거짓이라도 관상하면 결국에는 도를 증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비관 수행도 또한 관상수행입니다.

긍정을 사유하고 관찰하면(觀想) 몸과 마음이 긍정으로 변하고 병과 마장이 붙을 틈이 없습니다. 긍정의 극치가 자비심입니다.

 

무량광불! 아미타불! 자성불(自性佛)의 이름이며 속성(屬性)입니다.

마음의 빛으로 우주를 가득 채우고 무량한 한량없는 마음의 빛을 자비 화() 하여 온 우주를 감싸는 가관적 수행, 관상수행이 증도적 수행까지 걸리는 세월은 얼마나 걸릴까요.

- - 다겁생이 걸리겠지요

 

다만 분명한 것은 자신의 몸과 마음이 행복하다는 것이고 행복 바이러스가 주변도 행복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미타행자의 편지 > 미타행자의 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복한 삶  (0) 2019.07.10
보리심(菩提心)  (0) 2019.06.30
행복   (0) 2019.06.16
나무아미타불   (0) 2019.06.07
서로를 위하여(自利利他)  (0) 2019.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