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불수행자료/염불수행대전

염불대전9-1 (209)

 

아미타불 48

 

19. 명호를 듣고 발보리심하기를 바라는 원

 

20. 명호를 듣고 발심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의 중생들은 저의 명호를 듣고 수승한 보리심을 일으킬 것입니다. 청정심으로 일체 공덕을 닦고 육바라밀을 공경스럽게 행하여 그들의 신심은 견고하고 물러나지 않으며 다시 선근을 회향하여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할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의 중생들이 일심으로 저의 명호를 부르며 밤낮으로 끊이지 않으면 그가 임종할 때 제가 모든 보살대중과 함께 그의 앞에 나타나 그를 마중하는데 잠깐 사이에 즉시 저의 불국토에 태어나 아비발치보살이 될 것입니다.

이상의 두 가지 원을 실현하지 못한다면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1. 잘못을 참회하고 서방에 태어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의 중생들은 저의 명호를 듣고 오직 저의 불국토만 생각하면서 보리심을 일으켜 신심이 견고하여 물러나지 않으며 모든 공덕의 근본을 심을 것입니다. 다시 지극한 마음으로 회향하여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바라면 이루지 못할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과거 생에 지극히 무거운 죄악을 지었지만 저의 이름을 듣고 즉시 스스로 잘못을 참회하여 도를 행하고 선을 행하여 즉시 경전의 가르침을 수지하고 저의 불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한다면 이 사람은 임종할 때 다시는 삼악도를 거치지 않고 즉시 나의 불국토에 태어날 것입니다.

만약 이와 같지 않다면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2. 나라에 여자가 없기를 바라는 원

23. 여자의 몸을 싫어하여 남자로 변하기를 바라는 원

24. 연꽃에서 화생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나의 불국토 안에는 여자가 없을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만약 어떤 여인이 나의 이름을 듣는다면 그 여인은 청정한 믿음을 얻고 보리심을 일으켜 여인의 몸을 싫어하고 근심하여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기를 발원할 것입니다. 그리하면 이 사람은 명이 다하면 즉시 남자의 몸으로 변화하여 나의 불국토에 태어날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세계의 모든 중생들이 대저 저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사람은 모두 칠보 연못의 연꽃 속에서 화생할 것입니다.

이상 세 가지 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5. 천인이 예경하기를 바라는 원

26. 명호를 들으면 복을 얻기를 바라는 원

27. 수승한 행을 닦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의 중생이 저의 이름을 들은 후에는 환희심을 일으키고 염불법문을 깊이 믿고 좋아하며 아울러 예배하고 귀의하여 청정한 마음으로 보살행을 닦기를 발원합니다. 제천諸天과 세간의 사람들이 공경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만약 시방중생이 저의 명호를 들으면 임종할 때에 존귀한 집안에 태어날 것이며 육근에 결함이 없을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의 중생들이 항상 수승한 범행梵行을 닦을 것입니다.

이상의 세 가지 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28. 나라에 선하지 않은 이름이 없기를 바라는 원

29. 반드시 부처가 되기를 바라는 원

30. 받는 즐거움이 번뇌가 다 끊어진 아라한과 같기를 바라는 원

31. 몸에 집착하고 분별하지 않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저의 극락세계에는 선하지 않은 이름이 없을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세계의 모든 중생이 저의 극락세계에 태어나면 모두 같은 마음이며 한 생만 지나면 반드시 부처가 되는 정정취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극락세계에 태어난 모든 중생은 영원히 일체번뇌를 떠날 것이며 마음의 청량함을 얻게 될 것이니 그들이 누리는 쾌락은 마치 번뇌가 다 끊어진 아라한과 같을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극락세계에 왕생하는 중생이 만약 모든 법에 대해 분별심을 일으키고 몸에 대해 탐착하는 마음을 일으킨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2. 나라연의 몸을 얻기를 바라는 원

33. 광명과 지혜와 변재 얻기를 바라는 원

34. 법의 비요를 잘 연설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극락세계에 왕생하는 중생은 선근이 무량하여 모두 금강나라연金剛那羅延과 같이 견고한 몸을 갖게 될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극락세계에 왕생하는 중생은 정수리에서 광명이 나와 시방세계를 환하게 비추어 일체지一切智를 성취하고 한량없는 변재辯才를 얻게 될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은 모든 법의 깊고도 오묘한 뜻[法秘要]을 잘 설할 수 있을 것이며 경을 설하고 도를 행하는데 그의 말이 마치 종소리와 같이 멀리까지 전해질 것입니다.

이상의 세 가지 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35. 일생보처에 이르기를 바라는 원

36. 원하는 바에 따라 교화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모든 사람은 마침내 반드시 일생보처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나의 48원은 중생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큰 서원의 갑옷을 입고 일체 중생을 교화하여 믿는 마음을 일으키게 하고 보리행을 닦아 보현의 도를 행하게 할 것입니다. 비록 타방세계에 태어난다고 하더라도 영원히 악취를 떠날 것입니다. 그들 가운데 혹자는 즐거이 법을 설하고 혹자는 즐거이 법을 들으며 혹자는 신족통을 보여주어 중생들로 하여금 뜻에 따라 닦고 익혀서 원만하지 않음이 없게 할 것입니다.

만약 이와 같지 않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염불수행자료 > 염불수행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불수행대전10(211)  (0) 2019.03.21
염불수행대전 9-2 (210)  (0) 2019.03.14
염불수행대전 9(208)  (0) 2019.03.01
염불수행대전(207)  (0) 2019.02.21
6. 정토법문(206)  (0) 2019.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