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불수행자료/염불수행대전

염불수행대전 9(208)

 

 

무량수경48

- 하련거 거사의 회집본(會集本)

 

1. 불국토에 악도惡道가 없기를 바라는 원

2. 악취에 떨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원

제가 위없는 보리를 증득하고 정가를 이룬 다음에 거주하는 불국토는 무량하고 불가사의한 공덕 장엄을 갖출 것이 빈다. 저의 불국토에는 지옥 아귀 금수 기어 다니거나 날아다니거나 꿈틀거리는 벌레들이 없기를 발원합니다.

모든 일체 중생과 염마라계閻摩羅界는 삼악도 속에서 나의 불국토로 와서 나의 법의 교화를 받아 모두가 아누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여 다시는 악취에 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의 두 가지 원을 실현하면 나는 부처가 될 것이지만 이 원을 실천하지 못한다면 위없는 정각을 취하지 않겠습니다.

 

3. 몸이 모두 금색이 되기를 바라는 원

4. 32상호를 갖추기를 바라는 원

5. 몸에 차별이 없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세계의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 모두가 영원히 변하지 않는 찬란한 금색의 몸을 갖추게 할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세계의 모든 중생이 나의 불국토에 왕생하면 모두가 32종의 대장부 모습을 갖출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세계의 모든 중생이 나의 불국토에 왕생하게 되면 용모가 단정하고 심신이 청결하여 모두가 똑같은 몸이어서 생긴 모습이 차별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생긴 모습에 차별이 있고 잘나고 못난 사람이 있다면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6. 숙명통 얻기를 바라는 원

7. 천안통 얻기를 바라는 원

8. 천이통 얻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모든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스스로 과거 무량한 겁 동안 지은 일체 선악의 과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부처가 될 때 불국토에 태어나는 모든 중생은 꿰뚫어 볼 수 있고 분명하게 들을 수 있어서 시방세계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일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상의 세 가지 원이 실현되지 않는다면 나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9. 타심통 얻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모든 중생은 타심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백 천억 나유타의 불국토의 모든 중생의 마음을 다 알지 못한다면 나는 부처를 이루지 않겠습니다.

 

10. 신족통 얻기를 바라는 원

11.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모든 중생은 모두가 신통이 자재한 힘을 원만하게 갖추고 대원만을 얻어 장애가 없을 것입니다.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모든 중생은 일 찰나의 백 천억 나유타의 불국토를 지나 두루 다니면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할 수 엇다면 나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2. 반드시 정각을 이루기를 바란다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나의 불국토에 태어나는 모든 중생은 일체의 분별심을 멀리 여의고 육근이 적정寂靜할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등정각等正覺을 이루어 대반야를 증득하지 못한다면 나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3. 광명이 무량하기를 바라는 원

14. 광명이 몸에 닿으면 안락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광명이 무량하여 널리 시방세계를 비추고 광명이 모든 부처님의 광명보다 뛰어날 것이며 해나 달의 광명보다 천만 억 배 수승하기를 발원합니다.

제가 부처가 될 적에 만약 어떤 중생이 나의 광명을 보거나 나의 광명이 그의 몸을 비추게 되면 안락을 얻지 못할 사람이 없을 것이며 그는 자비심으로 선을 행하여 장래에 반드시 나의 불국토에 왕생할 것입니다.

만약 이상의 두 가지 원을 실현할 수 없다면 나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5. 수명이 무량하기를 바라는 원

16. 성문이 무수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나의 수명은 무량한데 불국토 안의 무수한 성문과 천인의 수명 역시 모두가 무량하기를 원합니다.

제가 부처가 될 적에 가령 삼천대천세계의 중생이 모두 연각이 되어 백 천겁 동안 모두 세어서 만약 그 수를 알 수 있다면 나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7. 모든 부처님께서 찬탄하시길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세계의 무량한 불국토의 모든 부처님께서 만약 함께 나의 이름을 찬탄하면서 나의 공덕과 불국토의 미묘함을 말하지 않는다면 나는 부처가 되지 않겠습니다.

 

18. 열 번만이라도 아미타불을 부르면 반드시 왕생하기를 바라는 원

제가 부처가 될 때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내 이름을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믿고자 하며 자신들이 닦은 선근善根을 일심으로 극락왕생에 회향하고 서방정토에 태어나기를 원하면서 제 이름을 열 번만 불러도 극락에 왕생하지 못한다면 저는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다만 오역죄를 범한 사람과 정법正法을 비방한 이는 제외합니다.

 

 

'염불수행자료 > 염불수행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불수행대전 9-2 (210)  (0) 2019.03.14
염불대전9-1 (209)  (0) 2019.03.07
염불수행대전(207)  (0) 2019.02.21
6. 정토법문(206)  (0) 2019.02.14
6. 정토법문(205)  (0) 2019.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