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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제4장 금강삼매(1)


제4장第4章 금강삼매金剛三昧.zip



제사장第四章 금강삼매金剛三昧

 

삼승三乘의 행인行人이 최후最後에 일체一切의 번뇌煩惱를 단하고 각기各其 구경究竟의 과를 득하는 삼매三昧를 금강삼매金剛三昧라, 여금강삼매如金剛三昧라, 금강유정金剛喩定이라, 금강정金剛定이라, 운云하고 또 금강삼매金剛三昧를 삼종三種에 차별差別하야

 

에 금강삼매金剛三昧를 성문보리聲聞菩提라 중에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를 벽지불보리辟支佛菩提라 후에 여금강삼매如金剛三昧를 불무상보리佛無上菩提라 논함도 유하니 금강金剛이 능히 일체一切에 무애無碍함과 여히 능히 일체제법一切諸法에 통달通達함으로써라

 

「열반경涅槃經」이십사二十四에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이 수대열반修大涅槃하야 득 금강삼매金剛三昧하고 안주차중安住此中하야 실능파산悉能破散 일체제법一切諸法이라」시고

 

「지도론智度論」사십칠四十七에 「금강삼매자金剛三昧者는 비여譬如 금강金剛이 무물불함無物不陷일새 차삼매三昧도 역부여시亦復如是하야 어제법於諸法에 무불통달無不通達하고 영제삼매令諸三昧로 각득기용各得其用이라」며 우「여금강삼매자如金剛三昧者는 능파일체제번뇌결사能破一切諸煩惱結使하야 무유유여無有遺餘

 

비여譬如석제환인釋堤帝桓因이 수집금강手執金剛하고 파아수라군破阿修羅軍인달하야 즉시卽是 학인學人 말후末後의 심일새 종시심終是心의 차제삼종보리次第三種菩提니 성문보리聲聞菩提와 벽지불보리辟支佛菩提와 불무상보리佛無上菩提」랐고

 

「수릉엄경首楞嚴經」육에 「시제대중是諸大衆이 득미증유得未曾有하야 일체一切로 보획금강삼매普獲金剛三昧라」시고 「지도론智度論」삼십사三十四에 「지란 개시중생허광업皆是衆生虛誑業의 인연보因緣報라 고로 유할새 시고是故로 불능거보살不能擧菩薩이니라

 

욕성불시欲成佛時에 실상지혜신實相智慧身이 시시좌처是時坐處―변위금강變爲金剛하나니 유인언有人言하되 토재금륜상土在金輪上하고 금륜金輪은 재금강상在金剛上하야 종금강제從金剛際로 출여연화대出如蓮花臺하야 직상지보살좌처直上持菩薩坐處라 영불함몰令不陷沒일새 이시고以是故로 차도량좌처此道場坐處―명위금강名爲金剛」이랐고

 

「서역기西域記」 팔에 「보리수원정중菩提樹垣正中에 유금강좌有金剛座하니 석현겁초昔賢劫初에 여천지與天地로 구기俱起하야 거삼천대천세계據三千大天世界지중之中하되 하극금륜下極金輪하고 상침지제上侵地際하야 금강소성金剛所成이오 주백여보周百餘步라 현겁천불賢劫千佛이 좌지이입금강정座之而入金剛定일새 고왈故曰금강좌언金剛座焉하나니 증성도소證聖道所를 역왈도량亦曰道場」이랐고

 

「구사론俱舍論」십일十一엔 「유차주중唯此洲中에 유금강좌有金剛座하니 상궁지제上窮地際하고 하거금륜下據金輪이라 일체보살一切菩薩이 장등정각將登正覺할새 개좌차좌상皆坐此座上하야 기금강유정起金剛喩定」이랐으니

 

금강삼매金剛三昧란 먼저 금륜金輪을 견하야 본격적本格的 육안肉眼을 득한 후 금강계金剛界의 천안天眼과 금강륜金剛輪 법안法眼과 금강지金剛智의 혜안慧眼을 내증內證하야써 대적실삼매大寂室三昧로써 최후最後의 불안佛眼을 성취成就할지니라

 

제일절第一節 사자후삼매師子吼三昧

 

금륜金輪 이상以上을 금강계金剛界라 하니 대일여래大日如來의 지덕智德을 개시開示한 부문部門으로서 여래如來 내증內證의 지덕智德은 기가 견고堅固하야 일체一切의 번뇌煩惱를 최파摧破하는 승용勝用이 유함으로 써라

 

금륜金輪이란 사바세계娑婆世界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신근身根인 동시同時에, 유정有情 무정無情의 사대색신四大色身의 실상實相이라 보현색신삼매普賢色身三昧의 근본根本이오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의 대상對象이라 금모수金毛數와 등한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실색實色이오 법신法身인 사자본신獅子本身일새 금모사자金毛師子요 사자일후獅子一吼에 백수사식격百獸死息格으로 일체一切가 실상實相에 귀하고 중생衆生의 가상假相이 은몰隱沒할새 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니라

 

제이절第二節 사륜四輪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써 최하最下의 허공륜虛空輪에 의지依止하야 풍륜風輪을 생하니 기광其廣이 무수無數요 후가 십육억유선나十六億踰繕那라 여시如是히 풍륜風輪의 체가 긴밀緊密하니 부시하물復是何物고 차가 대지사륜중大地四輪中의 풍륜風輪이오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 대운우大雲雨를 기하야 풍물상風物上에 주하니 적수륜積水輪을 성하는지라 차가 수륜水輪이오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 별풍別風을 기하야 차를 박격搏擊할새 상결上結하야 금을 성하니 차가 금륜金輪이라

 

는 불설佛說의 허공륜상虛空輪上에 풍륜風輪이 유하고 풍륜상風輪上에 수륜水輪이 유하고 수륜상水輪上에 금륜金輪이 유하고 금륜상金輪上에 구산팔해九山八海가 유하다신 초의 사륜四輪에 대한 구사론세간품俱舍論世間品의 소설所說이니 참작參酌할지어다

 

컨대 천지일월성수天地日月星宿와 산하대지山河大地의 삼라만상森羅萬象과 준동함령蠢動含靈의 일체중생신一切衆生身인 지성地性을 먼저 분석分析하자 과학자科學者는 말하되 일체一切의 물체物体란 성분成分의 집적集積이라하야 성분成分이란 분자分子의 미합微合이오

 

분자分子란 각원소各元素의 인연체因緣體라 한다 그리하야 다시 원소元素를 파괴破壞할새 형적形跡도 없어지는 동시同時에 전자電子와 양핵陽核이란 원자原子만 발견發見될 뿐이다 또 원자原子의 핵체核體는 무엇이냐 하야 가칭假稱의 원자핵原子核을 구하나 미발견未發見이다 보라 이미 석존釋尊께서 이를 밝히시고 제보살諸菩薩이 부연敷演한 바다

 

제법종연생諸法從緣生이오 역종인연멸亦從因緣滅이라신 인연법因緣法의 매개체媒介體가 곧 원소元素였다 과학자科學者는 일체一切가 귀공歸空함을 입증立證했다 그러나 아직 정도正道는 모른다

그리하야 유정有情 무정無情의 일체중생소의一切衆生所依의 현계顯界 이대로 허공륜虛空輪이오 허공륜상虛空輪上의 풍륜風輪이란 곧 전자電子요 풍륜상風輪上의 수륜水輪이란 곧 양핵陽核이니라 그리고 수륜상水輪上의 금륜金輪이란 곧 구하는 바의 원자핵原子核이다 원자핵原子核인 금륜金輪은 오직 육안肉眼의 실성實性을 회복回復하여야 견증見證한다 천하중생天下衆生의 육안肉眼이란 가성假性이니만큼 그의 실성實性을 구하는 것이 선결문제先決問題

 

제삼절第三節 석공관析空觀

 

․수․화․풍 사대적四大的의 기은 공대空大와 합하되 기은 지성적地性的으로 환화幻化하야 중생衆生의 심체心體를 음폐陰蔽하고 수성적水性的 탐심貪心과 화성적火性的 진심嗔心이 아울너 지성적地性的 치심痴心이 되야 풍성적風性的으로 현현顯現하니 요는 먼저 지성地性을 분석分析하야써 사대상四大相을 파하고 공성空性에 주함이 입도入道의 초보初步일새

 

천지일월성수天地日月星宿와 산하대지山河大地의 삼라만상森羅萬象과 인축人畜 내지乃至 준동함령蠢動含靈과의 일체중생신一切衆生身을 여지餘地 없이 파괴破壞하야 극유진隙遊塵 정도程度의 성분화成分化하고 다시 그의 칠분일七分一인 우모진牛毛塵의 분자화分子化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양모진羊毛塵의 원소화元素化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토모진兎毛塵의 전자화電子化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수진水塵의 양핵화陽核化하야 현계顯界인 욕계진欲界塵을 사자분신격獅子奮迅格으로 탈락脫落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금진金塵의 원자핵화原子核化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미의 식립화識粒化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극미極微의 색구경화色究竟化하고

 

그 칠분일七分一인 인허隣虛의 염심근화染心根化하야 색계진色界塵과 무색계無色界의 염분染分을 정화淨化하고 오히려 진일보進一步하야 진공계眞空界에 전입轉入한 후 다시금 삼계三界의 실상實相을 정관正觀하야 그의 묘유妙有를 관찰觀察할새 과의 진공묘유관眞空妙有觀이오 인의 석공관析空觀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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