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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염불수행대전

6. 정토법문(1)

 

 

아미타불 명호를 한번 부르면 부처님께서 한평생 설하신 모든 경전을 다 읽은 것과 같다. - 정광법사

 

산란한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이라고 한번 염불하거나, 서방 극락세계가 있음을 믿고 그곳에 태어나기를 원하는 깊은 마음 하나만을 갖추었더라도 임종 시에 반드시 왕생할 수 있습니다. - 남회근 선생

 

만일 여러분이 꿈속에서도 낮과 같이 부처님 명호를 생각할 수가 있다면, 이것이 항상 염불하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마음이 지금도 어지럽지 않고 임종 순간에도 어지럽지 않으면, 틀림없이 정토에 왕생할 것입니다. -감산憨山대사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 등의 큰 죄를 지은 사람들은 지옥에 떨어질 운명이다. 그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그렇다. 단 하나의 호흡만 남아 있어도, 참회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진정으로 부끄러워하고 진실로 공경하며 두려운 마음을 내어 자신의 지은 죄를 깊이 후회하면서 정토왕생을 발원하라. 그리고 아미타불을 한번 내지 열 번만이라도 간절하게 부르면 확실히 정토에 왕생한다. - 정공淨空법사

 

아미타불 넉자는 최상승最上乘의 법이며 무량한 법문을 포괄한다.

一句阿彌陀佛最上乘法包括無量法門 - 담허倓虛대사

 

아미타불이란 명호는 부처님의 실다운 공덕이 다 들어가 지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명호는 만겁이 지나도 다함이 없다.

阿彌陀者含實德之所立萬劫無盡之名 – 원효元曉대사

 

아미타불 네 글자가 바로 일체 불법佛法의 대총지법문大總持法門이다. 불법이 최후에 이르면, 부처님의 한평생 교화는 바로 아미타불의 명호이다. 그러므로 일심으로 이 명호를 붙잡으면, 부처님께서 49년간 설하신 일체 법문이 모두 이 한마디 부처님 명호 안에 포함된다. 아미타불 명호는 여래의 매우 깊은 법장法藏이다. - 정공淨空법사

 

* 대총지(大總持) :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음. 즉, 아미타불 명호 안에 시방삼세불(十方三世佛)과 일체보살(一切菩薩)과 일체의 성문 · 벽지불과 팔만사천법문(경전, 다라니)과 일체의 공덕과 육바라밀과 육신통(六神通)과 아누다라삼먁삼보리 등 모든 것들이 있다는 뜻이다.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는 것은 아미타불이 갖고 계신 공덕을 자신의 공덕으로 바꾸는 것이다. - 정공법사

 

* 정공법사는 「염불은 아미타불의 공덕을 자신의 공덕으로 바꾸는 것인데, 그 이유는 아미타불은 자성미타(自性彌陀)이며 유심정토(唯心淨土)이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아미타불이든 서방극락이든 모든 것이 자성(自性)이 변하여 나타난 것이며, 내 마음이 만든 것이라는 의미이다.

 

나무아미타불 여섯 자는 윤회를 반드시 벗어나게 하는 지름길이다.

阿彌陀佛六字法門定出輪回之捷徑也 -서산西山대사〈선가귀감〉

 

* 「부처님께서 설하신 일체의 법문은 마음을 밝혀 구경(구경)에 이르게 하기 위함이니라, 도(도)에 들어가는 문(문)은 많지만, 염불이 가장 빠르니라.[佛說一切法明心乃究竟入道有多門念佛是捷徑]」라는 말씀이 있다.

 

부처님 이름은 그 자체가 불가사의하다.

- 청화靑華스님

 

* 원영법사는〈아미타경요해강의(阿彌陀經要解講義)〉에서 「한 분 한 분 부처님의 이름이 지닌 공덕은 다함이 없어, 무량한 세월동안 설하려 해도 모두 다 설하지 못한다.[一一佛名所詮功德無盡卽以劫石之壽說之皆不能悉悉卽盡也]」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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