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불수행자료/염불수행대전

6. 정토법문

아미타불이란 명호는

부처님의 실다운

공덕이 다 들어가 지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명호는

만겁이 지나도 다함이 없다.

6. 정토법문

 

1) 이것이 염불이다

 

오직 아미타불만 생각하면서 다른 생각 없으면 손가락 튕길 수고도 없이 극락세계에 왕생한다.

一句阿彌陀無別念 不勞彈指到西方 - 육조六祖慧能선사

 

믿음과 발원이 견고하면 임종 시 열 번 혹은 한 번만 염불해도 역시 반드시 왕생합니다.

若信願堅固 臨終十念一念亦決得生 - 우익藕益대사

 

만일 때가 되어 숨이 끊어지려 할 때 한 생각이면 서방극락세계 아미타불 국토에 왕생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내지 않고 부처님을 그저 기억하고 생각하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 남회근南懷瑾선생

 

확고한 신심信心만 있다면 업을 지닌 채 반드시 왕생할 수 있습니다.

- 남회근선생

 

오역십악五逆十惡을 지은 죄인이라도 임종순간에 지옥의 모습이 보일 때 정신과 의식을 놓지 말고, 선지식이 염불을 가르쳐 주거든 큰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살아온 날들을 깊이 참회하면서 간절하게 염불하십시오. 그러면 고작 몇 번의 염불소리와 함게 목숨이 끊어질지라도, 부처님의 자비로운 가피력으로 극락왕생할 수 있습니다.

五逆十惡之人臨終地獄相見若心識不迷有善知識敎以念佛其人生大怖畏生大愧悔雖念數聲卽便命終亦可仗佛慈力接引往生 - 인광대사

 

믿음과 발원만 갖추면, 비록 아비지옥에 떨어질 극악무도한 죄인이라도 오히려 열 번의 지극하고 간절한 염불 공덕에 의지하기 때문에 부처님의 자비로운 가피를 받아 극락에 왕생 할 수 있습니다.

信願若具 雖罪大惡極 將墮阿鼻地獄之流 尙可以仗十念之力 逕蒙佛慈接引往生 - 인광대사

 

부처님의 한편생 가르침인 3장12부 자체가 방대한 염불법문이다.

總佛一代時敎 三藏十二部得非總一大念佛法門耶 - 철오徹悟선사

 

* 철오선사는 「이따금 무지한 무리들이 “선종 문중의 수행인들은 염불해서는 안된다.” 고들 말하는데, 이는 단지 염불이 뭔지 모르는 것일 뿐만 아니라, 선종이 뭔지도 진짜로 안다고 할 수 없다. 단지 선종과 교종의 두 법문만 이러한 것이 아니라, 온 천하의 사농공상과 제자백가의 어느 누구라도, 설령 염불을 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심지어 부처님을 전혀 모르는 자라 할지라도, 그 역시 염불법문 밖으로 벗어날 수가 없다.[往往無知之輩謂宗門中人不宣念佛此不雖不知念佛豈眞知宗哉不雖宗敎兩門如是卽普天地下士農工商諸子百家縱不欲念佛不知佛者亦不能出於念佛法門之外]」라고 하였다.

 

아미타불이라는 명호에 대장경의 가르침이 조금도 빠짐없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一句佛號包括一大藏敎 罄無不盡 - 인광대사

'염불수행자료 > 염불수행대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정토법문(2)  (0) 2015.02.26
6. 정토법문(1)  (0) 2015.02.20
5. 염불의 3요소 外  (0) 2015.02.05
4. 염불이란  (0) 2015.01.29
3. 염불의 역사  (0) 2015.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