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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화 큰스님 법문집/11. 실상 염불선

1. 목차

 

 

 

 

영원한 행복과 참다운 자유 <영생해탈(永生解脫)>

 

<큰스님의 법문 말씀>

분명히 순수생명(純粹生命)의 불성광명(佛性光明)은 지금 우리 눈앞에 실존(實存)하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나 마음이 맑아지면 참으로 볼 수밖에는 없습니다. 우리가 부질없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부처님, 하느님을 못 볼 뿐입니다.

우리 마음이 얼마나 오랫동안 무지무명(無智無明)에 가렸던가?

깨달은 성인(聖人)들이 공부할 적에 번뇌의 때 묻은 생활을 해왔던 것을 땅을 치고 후회하고 통탄한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내가 무엇 때문에 부질없이 망상(妄想)을 했던가?

마음공부를 바로해서 어느 날 갑자기 번뇌(煩惱)가 다 녹아서 정말로 진여불성 광명이 훤히 나올 때는 제아무리 점잖고 근엄한 분도 너울너울 춤을 춘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억제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행복(幸福)보다도 제일 큰 행복이 열반제일락(涅槃第一樂)입니다. 본래 공(空)한 번뇌 망상을 여의고 참자기를 찾는 마음공부처럼 큰일, 영원한 행복과 참다운 자유의 길은 없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본사아미타불!

목 차

 

제1장 불타관

제1절 아미타불과 염불선

1. 아미타불(阿彌陀佛)

2. 본원(本願)

3. 극락정토(極樂淨土)

4. 염불(念佛)

5. 유심정토(唯心淨土)자성미타(自性彌陀)

 

제2절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 1. 아미타불(阿彌陀佛)

2. 보리(진리)를 깨닫는 방편문

3. 보리방편문수행법(修行法)의 특징과 장점

4. 심즉시불(心卽是佛)

5.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설법

6. 우주는 하나의 생명체

7. 성불은 지상명령

 

제2장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

제1절「반야심경(般若心經)」

1. 반야바라밀다심경의 독해(般若波羅蜜多心經의讀解)

2.「반야심경(般若心經)」원문(原文)

3.「반야심경(般若心經)」현토(懸吐)

4.「반야심경(般若心經)」약해(略解)

5. 실상반야(實相般若)

6. 관조반야(觀照般若)

 

제2절 연기법(緣起法)

1. 업감연기(業感緣起)

2. 아뢰야연기(阿賴耶緣起)

3. 여래장연기(如來藏緣起)

4. 법계연기(法界緣起)

5. 육대연기(六大緣起)

 

제3절 무아(無我)의 수행(修行)

1. 무아(無我)인 이유(理由)

2. 지혜(智慧)의 관찰(觀察)

3. 인간(人間)의 근원(根源)

제4절 삼법인(三法印)

제3장 참선(參禪)

제1절 참선(參禪)

1.선(禪)의 정의(定義)

2.선(禪)의 종류(種類)

1)외도선(外道禪)

2)범부선(凡夫禪)

3)소승선(小乘禪)

4)대승선(大乘禪)

5)최상승선(最上乘禪)

3. 선(禪)의 방법(方法)

1)공안선(公案禪)

2)묵조선(黙照禪)

3)염불선(念佛禪)

4. 선(禪)의 자세(姿勢)

1) 정혜균등(定慧均等)

2) 제경론(諸經論)의 일행삼매(一行三昧)법문(法門)

3) 사종삼매(四種三昧)

4) 좌선(坐禪)의 방법

5. 선정(禪定)의 십종공덕(十種功德)

 

제4장 염불선(念佛禪)

제1절 염불(念佛)

1. 염불(念佛)의 의의(意義)

2. 사종염불(四種念佛)

1) 칭명염불(稱名念佛)

2) 관상염불(觀像念佛)

3) 관상염불(觀想念佛)

4) 실상염불(實相念佛)

(1) 실상관(實相觀)

(2) 제법실상(諸法實相)

3.염불(念佛)의 이명(異名)

1) 즉심염불(卽心念佛:관심염불(觀心念佛))

2) 본원염불(本願念佛)

3) 지혜염불(智慧念佛)

4. 염불삼매(念佛三昧)

5. 염불(念佛)의 십종이익(十種利益)

6. 제경론(諸經論)의 염불법문(念佛法門)

 

제5장 순선안심법문(純禪安心法門)

제1절 달마대사(達磨大師)의 이입사행론(二入四行論)

1. 이입(理入)

2. 행입(行入)

1) 보원행(報寃行)

2) 수연행(隨緣行)

3) 무소구행(無所求行)

4) 칭법행(稱法行)

3. 안심론(安心論)의 남상(濫觴:시초,기원)

 

제2절 능가사자기 도신장 제오(楞伽師資記 道信章 第五)

1. 염불심시불(念佛心是佛)

2. 단좌염실상(端坐念實相)

 

제3절 [육조단경(六祖壇經)]

1. 귀의일체삼신자성불(歸依一體三身自性佛)

2. 불리자성불(不離自性佛)

3. 제십부촉품(第十付囑品)

 

제4절 청화역주[육조단경]해제

1. 회통법문(會通法門)

2. 귀의자성삼신불(歸依自性三身佛)

3. 무상참회(無相懺悔)

4.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蜜)

5. 일상삼매(一相三昧)와 일행삼매(一行三昧)

 

제6장 심성(心性)과 법계(法界)

제1절 심성

1. 유식삼성(唯識三性)

2. 마음의본성(本性)

3. 불성광명(佛性光明)

4. 광명(光明)

제2절 십식(十識)

제3절 십법계(十法界)

 

제7장 중국불교(中國佛敎)의 교관(敎觀)

제1절 중국불교(中國佛敎)의 교상(敎相)과 관심(觀心)

제2절 법상종(法相宗)의 삼시교(三時敎)

제3절 천태교관(天台敎觀)

1. 오시교(五時敎)

2. 화법사교(化法四敎)

3. 화의사교(化儀四敎)

4. 사종사제(四種四諦)

5. 칠각지(七覺支)

 

제2절 돈오돈수(頓悟頓修)와 돈오점수(頓悟漸修)

1. 돈수(頓修)와 점수(漸修)의 유래(由来)

2. 습마물(什麽物) 임마래(恁麽來)

3. 육조(六祖)의 돈오돈수(頓悟頓修)

4. 보조(普照)의 돈오점수(頓悟漸修)

5. 돈점(頓漸)

6. 견성(見性)

7.견도(見道)

8. 오(悟)

9. 결어(結語)

 

제8장 수도(修道)의 위차(位次)

제1절 유식오위(唯識五位)

1.자량위(資糧位)

2.가행위(加行位)

3.통달위(通達位)

4.수습위(修習位)

5.구경위(究竟位)

제2절 구차체정(九次第定)

1. 초선정(初禪定)

2. 2선정(二禪定)

3. 3선정(三禪定)

4. 4선정(四禪定)

5. 공무변처정(空無邊處定)

6. 식무변처정(識無邊處定)

7. 무소유처정(無所有處定)

8. 비상비비상처정(非想非非想處定)

9. 멸진정(滅盡定)

 

제3절 육즉불(六卽佛)

1. 리즉불(理卽佛)

2. 명자즉불(名字卽佛)

3. 관행즉불(觀行卽佛)

4. 상사즉불(相似卽佛)

5. 분진즉불(分眞卽佛)

6.구경즉불(究竟卽佛)

 

제9장 금강심론(金剛心論) 설법

1. 인원과만(因圓果滿)

2. 오지여래(五智如來)

3. 열반사덕(涅槃四德)

4. 오지총관도(五智總觀圖)

5. 우주(宇宙)의 본질(本質)과 형량(形量)

1)서문

2) 좌선진(左旋塵)과 우선진(右旋塵)

3) 자금진(磁金塵)과 전금진(電金塵)

4) 금진(金塵)과 대천세계(大千世界)

5) 수묘게(數妙偈)

 

제10장 현상(現象)과 본체(本體)

1. 물질(物質)과 에너지(Energy)

1) 물리학(物理學)의 발전(發展)

2) 물질의 형성(形成)과 기본 구조(構造)

3) 우주시대(宇宙時代)의 종교(宗敎)

2. 불교의 우주론(字宙論)

3. 색(色:物質)의 근본구조(根本構造)

4. 물질(物質)의 분석(分析)․석공관(析空觀)

5. 삼천대천세계 (三千大千世界)

6. 열반진색(涅槃眞色)

 

제11장 계율론(戒律論)

제1절 계(戒)의 위상(位相)

1.계(戒)의 사위(四位)와 사과(四科)

2.지계(持戒)의 옹호(擁護)

3. 소승계(小乘戒)와 대승계(大乘戒)․삼취정계(三聚淨戒)

4. 별수계(別受戒)와 통수계(通受戒), 수계의식(受戒儀式)

제2절 계(戒)의 체성(體性)

1. 성계(性戒)와 차계(遮戒)

2. 정공계(定共戒)와 도공계(道共戒)

3. 불성계 (佛性戒)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