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불수행자료/남호 송성수님의 100일 염불수행

16일 사십팔원(四十八願) (1)

 


세자재왕불(世子在王佛)께서 말씀하신 210억의 모든 정토를 관찰한 후에 그들의 장단점을 선택해서 자신의 정토를 건립할 것을 서원하고 불국토 건설을 위해 5겁이라는 긴 세월 동안 청정한 수행을 닦고서 다시 세자재왕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 일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48가지 서원을 세웠다. 이것이 법장비구의 48원이다.


48원은 각각의 원의 모두(冒頭)에 부처가 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설한 것이므로 “가령 제가 부처가 될 적[設我得佛]에.........”라 하였고, 그 말미에선 “.......있으면(원대로 되지 않음이 있으면)..........않으면(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저는 정각을 얻지 않겠나이다.”라고 하고 있다.


또 48원 가운데는 극락정토 안의 중생들[國中人天]에 대한 원이 15가지, 극락정토 안의 보살들[國中菩薩]과 성문[國中聲聞]에 대한 원이 합하여 10가지, 타방국토의 모든 보살[他方國土諸菩薩]과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제 이름(아미타불)을 듣고 나서[聞我名號]찬탄하고 기뻐하고 삼매와 불퇴전지와 법인(法認)을 얻는데 대한 원이 합쳐서 10가지인데, 이러한 원이 많다.


여기서 48원을 요약하여 해설하면 다음과 같다.

제1원, 극락정토에는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가 없기를 바라는 서원이다. [無三惡趣願]


제2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는 재차 삼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거듭 바라는 서원이다.[不更惡趣願]


제3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는 다 같이 황금빛으로 된 빛나는 몸을 가지기를 서원한다.[悉皆金色願]


제4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는 잘나고 못난이의 구별이 없이 모두 한결같기를 서원한다.[無有好醜願]


제5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자신이나 타인의 전생 일을 아는 숙명통(宿命通) 얻기를 서원한다.[得宿命通願]


제6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자유자재로 온갖 세계의 모든 일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천안통(天眼通)을 얻기를 서원한다.[得天眼通願]


제7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자유자재로 세간의 모든 소리를 빠짐없이 들을 수 있는 천이통(天耳通)을 얻기를 서원한다.[得天耳通願]


제8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타인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일들을 아는 타심통(他心通)을 얻기를 서원한다.[得他心通願]


제9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생각한 대로 가고 싶은 장소를 갈 수 있고 자신이나 대상물을 바꿀 수도 있으며 허공을 마음대로 왕래할 수 있는 신족통(神足通)을 얻기를 서원하다.[得神足痛願]


제10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모든 번뇌를 여의는 누진통(漏盡通)을 얻어 망상이 없고 자신에게 집착하는 분별이 없기를 서원한다.[得漏盡通願]


제5원에서 제10원까지는 정토에 왕생하는 자는 육신통(六神通)을 갖추기를 서원한 것이다.


제11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성불이 보장된 경지인 정정취(正定趣)에 머물러 반드시 멸도(열반)에 이르기를 서원한다.[必至滅度願]


제12원, 아미타불의 광명이 한량없어 셀 수 없는 불국토를 모두 다 비추기를 서원한다.[光明無量願]


제13원, 아미타불의 수명이 한량없어 셀 수 없는 겁 동안 오래살기를 서원한다.[壽命無量願]


제14원, 성문(聲聞)과 연각(緣覺)들이 많기를 서원한다.[聲聞無數願] 그러나 소승의 성문, 연각이 아니라 정토에 왕생한 이는 모두 정정취에 머무르는 이들이므로 불제자들이 무수히 많은 것으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제15원, 극락정토에 태어나는 이들은 수명이 한량없기를 바라지만, 다만 그들 가운데 다른 나라의 중생을 구제하고 싶다는 서원을 세워 그 나라에 태어나기 위해 정토에서의 수명을 단축하고자 하는 이는 예외라는 서원이다.[眷屬長壽願]


제16원, 극락정토에는 중생들의 좋지 않은 일은 물론이요 좋지 않은 말조차도 들리지 않기를 서원한다.[無諸不善願]


제17원, 아미타불의 명호를 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들이 찬양하기를 서원한다.[諸佛稱揚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