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一). 대세지보살의 명칭과 의의
범어로 마하나발(摩訶那鉢)을 득대세 또는 대세지라 번역하고 약하여 세지라 한다.
아미타불에 비지이문(悲智二門)이 있으니 관세음보살은 자비문(慈悲門)을 표하고 대세지보살은 지혜문(智慧門)을 표하는데 이름을 대세지라 한 것은
첫째 그의 큰 지혜가 모든 곳에 이르는 까닭이요
둘째 지혜광(智慧光)으로써 모든 중생에게 널리 비치어 삼도(三途)를 여의고 무상력(無上力)을 얻게 하는 까닭이요
셋째 이 보살이 발을 들여 놓는 곳에 삼천대천세계와 마(魔)의 궁전이 진동하는 까닭이요
넷째 세간의 국왕대신과 같이 위세(威勢)가 자재한 까닭이다.
즉 이 성자가 이와 같이 대비자재(大悲自在)한 지위를 얻었으므로 이렇게 이름 하였다.
註: 삼도(三途) 화도(火道 즉 지옥), 도도(刀途 즉 아귀), 혈도(血途 즉 축생)이니 삼악도, 삼악취(三惡趣)와 같다. 화도는 지옥도이니 이곳의 고(苦) 받는 중생이 항상 솥에 넣어 삶아 죽게 되거나 화로불 등의 열고(熱苦)에 괴롭게 되는 까닭으로 화도요, 도도는 아귀도(餓鬼道)니 이곳의 고 받는 중생이 항상 칼로 몰아 괴롭히는 고를 받는 까닭으로 도도요, 혈도는 축생도이니 이곳의 고 받는 중생이 강자는 약자를 눌러 복종시켜 씹어 피를 마시며 고기를 먹는 까닭으로 혈도이다.
(二) 육계상(肉髻上)의 보병(寶甁)
대세지보살의 색신상(色身相)은 「관무량수경」말씀하셨거니와 그 경중에 『육계(肉髻)위에 있는 보병(寶甁)에는 모든 광명을 담아서 불사(佛事)를 나타낸다』 하셨고, 또 「존각의 보은기(報恩記)」에는 『세지는 부모의 은혜가 막중한 것을 표현하여 보병 중에 전생부모의 유골을 넣었다』고 하였다.
(三). 대세지보살의 인지(因地)
대세지보살이 항하사겁 전에 초일월광불께 염불삼매를 배워 닦으시고 항상 이 세계에서 염불하는 중생을 섭취(攝取)하여 정토에 왕생하게 하신다는 것은 릉엄경(楞嚴經)중에 보살이 말씀하셨으니 염불법문(念佛法門)을 전하신 시조(始祖)가 되시고 중국의 혜원등은 중국 연종(蓮宗)의 초조(初祖)라 할 것입니다.
* 지나간 겁에 아미타불이 용진왕으로 계실 때에 그 시녀이던 세택가가 곧 대세지보살이시다.
* 지나간 겁에 무쟁념전륜왕(無諍念轉輪王)의 제二왕자인 니마(尼摩)가 곧 대세지보살이시다.
* 지나간 겁에 금강사자유희여래(金鋼獅子遊戱如來)가 출세(出世)하였을 때 위덕왕이 정원에서 삼매에 들었을 때에 그 좌우 땅에서 솟은 연화중에 화생한 보상동자(寶上童子)가 곧 대세지보살이시다.
註: 섭취(攝取)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고뇌 세계의 중생들을 포섭해서 제도하시는 것을 말함. 사물을 선택하여 거두어들이는 것을 말한다.
(四). 대세지보살의 사호(賜號)와 성불(成佛)의 수기(授記)
* 지나간 겁에 보장불이 무쟁념전륜왕의 제二태자인 니마에게 수기(授記)하시기를 『네가 큰 세계를 취하려 하므로 너를 득대세(得大勢)라 이름하고 또 미래에 성불하여 선주진보산왕여래(善住珍寶山王如來)라 칭하리라』 하셨다.
[비화경(非華經)]
* 지나간 겁에 금강사자유희여래때에 두 동자(童子)가 연화에서 화생하여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보리심을 발하였는데 석가모니불이 말씀하시기를 『보상(寶上)은 관세음보살이 열반 한 뒤에 성불하여 선주공덕보왕여래(善住功德寶王如來)라 칭하리라』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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