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불수행자료/ 왕생집

13. ●승현(僧顯)

13. ●승현(僧顯)

진(晉)나라 승현(僧顯)은 천축(天竺)사람이다 남(南)으로 강좌(江左)를 여행(旅行)하다가 병(病)이 들어 서방(西方)을 간구(懇求)하게 되었다 병고(病苦)속에서 잠시(暫時)도 쉬지 않더니 아미타(阿彌陀)부처님의 광명(光明)이 자신(自身)을 비추는 것을 보고는 아픈 곳이 모두 나았다 그리고는 일어나 목욕(沐浴)하고 곁의 사람들에게 자신(自身)이 본 것을 이야기하면서 아울러 인과(因果)를 경계(警戒)할 것을 말하는 뜻이 매우 간절(懇切)하였다 다음날 단정(端正)히 앉아서죽었다


찬(贊)함이라

게으른 비구(比丘)는 어쩌다가 병(病)이 들면 내 몸이 피곤(疲困)하다 회복(回復)한 이후(以後)에나 염불(念佛)하리라 하고 말한다. 그러나 염불(念佛)은 늙고 병(病)든 이를 제도(濟度)하기위한 법문(法門)으로 이때야 말로 더욱 염불(念佛)할 때임을 알지 못하였다 그로나 승현(僧顯)은 염불(念佛)의 힘으로 이미 병(病)이 나았고 또한 정토(淨土)<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까지 할 수 있었다. 훌륭한 일이다.


14. ●혜통(慧通)

진(晉)나라 혜통(慧通)은 양주(涼州)의 혜소선사(慧紹禪師)로 부터 선법(禪法)을 전(傳)해 받았으면서도 마음으로 안양(安養)을 기원(冀願)하였다 병(病)이 들자 선정(禪定)중에서도 형색(形色)이매우 단엄(端嚴)한 어떤 사람이 혜통(慧通)에게 좋은 때가 이르렀도다하고 말하는 것을 보았는데 얼마 후에 아미타(阿彌陀)부처님께서 광명(光明)이 찬연(燦然)한 것을 보았다 정(定)에서 일어나 동학(同學)에게 고별(告別)하고는 편안(便安)이 죽었다 기이(奇異)한 향기(香氣)가 삼일(三日)만에야 흩어졌다


15. ●법림(法琳)

진(晉) 법림(法琳)은 임공(臨邛)사람이다 계행(戒行)이 청정(淸淨)하였고

성도(成都)영건사(靈建寺)에 머물면서 정업(淨業)을 닦았다 늘 아미타경(阿彌陀經)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 두 가지 경(經)을 수지(受持)하고 있었는데 독송(讀誦)할 때는 어떤 건장(健壯)한 사문(沙門)이 우뚝 앞에 서 있는 것을 보았다 건무이년(建武二年)병(病)들어 누웠으나 일심(一心)으로 서방(西方)을 생각하면서 예참(禮懺)을 쉬지 않더니 모든 현성(賢聖)이 모두 공중(空中)에 모이는 것을 보고 합장(合掌)한 채로 죽었다

 

찬탄(讚歎)함이라

법림(法琳)은 경(經)을 외울 적에 사문(沙門)이 앞에 나타나곤 하였다한다 대개(大蓋) 지극(至極)한 정성(精誠)으로 감득(感得)한 것으로 괴이쩍게 여길만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가 서방(西方)<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한 것이 이것과 관계(關係)가 있는 것은 아니다 정업(淨業)을 닦는 자(者)는 모양(模樣)을 취(取)하여 바라지 말라



'염불수행자료 > 왕생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 ●혜진(慧進)   (0) 2012.05.30
16. ●담감(曇鑒)  (0) 2012.05.23
10. ●승제(僧濟)스님   (0) 2012.05.13
7. ●담선(曇詵)   (0) 2012.05.08
4. ●승예(僧叡)스님   (0) 2012.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