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능엄경 말씀을 다시 한 번 외겠습니다.
약중생심(若衆生心) 억불염불(憶佛念佛)이라,
만약 중생의 마음에 부처님을 기억하고 잊지 않고
염불이나 부처님 이름을 외고 한다면,
현전당래(現前當來) 필정견불(必定見佛)이라,
반드시 부처를 뵙는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생각할 때 우리가 어떻게 부처를 뵈올 것인가.
부처님은 하나의 우주의 생명인 동시에 우주의 빛이란 말입니다.
어디에 고유하게 고정되어 계신 분이 아니란 말입니다.
공부를 부지런히 하면 틀림없이 부처님의 광명을 훤히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염불하는 가운데도 염도염궁무념처(念到念窮無念處)라,
부처님을 생각하고 생각하고 하다보면
육문상방자금광(六門常放紫金光)이라,
부처님이 우주의 어디에나 계시는 부처님의 광명이 훤히 보인단 말입니다.
우리 중생들이 미처 성자는 온전히 못 된다 하더라도
정말로 부처님 공부를 많이 한 분들은
그때그때 순간적으로 부처님의 광명을 다 보는 것입니다.
불경 가운데도 반주삼매경(般舟三昧經)이 있습니다.
반주삼매경은 무슨 경인가 하면 부처님이 훤히 자기 앞에
나타나 계시는 경입니다.
우리말로 풀이하면 반주란 것은 인도 말인데 음역하면
부처 불(佛)자 설 립(立)자,
부처님이 훤히 나타나 서서 보인단 말입니다.
다만 부처님의 광명만 보일 뿐 아니라 부처님 자리란
만능의 자리이기 때문에
우리가 정말로 바란다면 신통자재(神通自在)한 자리이기 때문에
부처님의 모양으로 모두가 보일 수도 있고
부처님이 하나하나 천만 백만 수십 억의 부처님 모양으로도
보일 수가 있는 것입니다.
* 문주란 꽃
'4. 청화 큰스님 법문집 > 1. 다시 읽는 큰스님 법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미타불이 여러분의 참이름입니다.35 (0) | 2009.08.10 |
---|---|
아미타불이 여러분의 참 이름입니다.34 (0) | 2009.08.03 |
아미타불이 여러분의 참이름입니다.32 (0) | 2009.07.20 |
아미타불이 여러분의 참이름입니다.31 (0) | 2009.07.13 |
아미타불이 여러분의 참이름입니다.30 (0) | 2009.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