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十一 章 眞 如(진여)
眞如(진여)란 梵音(범음)의 部多多他多(부다다타다)로서 「金剛經(금강경)」의 梵本(범본)에 眞如性(진여성)이라 譯(역)하니 眞(진)이란 眞實(진실)의 義(의)요 如(여)란 如常(여상)의 義(의)라
諸法(제법)의 體性(체성)이 虛妄(허망)을 離(이)한 眞實(진실)임으로써 眞(진)이오 眞性(진성)이 常住(상주)하야 不變不改(불변불개)임으로써 如(여)니 或(혹)은 圓成實性(원성실성)이라 法性(법성)이라 實相(실상)이라 佛性(불성)이라, 如來藏(여래장)이라, 法界(법계)라, 法身(법신)이라, 自性淸淨心(자성청정심)이라고도 云(운)하나 同體異名(동체이명)인 바 「起信論(기신론)」에 所謂(소위) 眞生未分(진생미분)의 一心(일심)인 一眞如(일진여)가 是(시)요 二眞如(이진여)라 함은 多種(다종)이 有(유)하니
一(일)엔 隨緣眞如(수연진여)와 不變眞如(불변진여)로서 無明(무명)의 緣(연)에 隨(수)하야 九界(구계)의 妄法(망법)을 起(기)할새 隨緣眞如(수연진여)요 隨緣(수연)하야 妄法(망법)을 成(성)하되 그 眞性(진성)은 不變(불변)할새 不變眞如(불변진여)라 隨緣(수연)의 義邊(의변)으론 眞如(진여)가 곧 萬法(만법)이오 不變(불변)의 義邊(의변)으론 萬法(만법)이 곧 眞如(진여)람이니 華嚴終敎(화엄종교)와 天台別敎(천태별교) 已上(이상)의 所談(소담)이오
二(이)엔 空眞如(공진여)와 不空眞如(불공진여)로서 眞如(진여)의 染法(염법)을 離(이)함이 明鏡(명경)과 如(여)할새 空眞如(공진여)요 眞如(진여)의 淨法(정법)에 一切(일체)를 具(구)함이 明鏡(명경)에 萬像(만상)을 現(현)함과 如(여)할새 不空眞如(불공진여)람이니 「起信論(기신론)」等(등)의 所說(소설)이오
三(삼)엔 淸淨眞如(청정진여)와 染淨眞如(염정진여)로서 此(차)는 上(상)의 隨緣眞如(수연진여)와 不變眞如(불변진여)람의 異名(이명)이니 「釋摩訶衍論(석마하연론)」三(삼)에 出(출)함이오
四(사)엔 有垢眞如(유구진여)와 無垢眞如(무구진여)로서 衆生所具(중생소구)의 眞如(진여)를 有垢(유구)라 云(운)하고 諸佛所顯(제불소현)의 眞如(진여)를 無垢(무구)라 謂(위)함이니 「大乘止觀(대승지관)」二(이)에 說(설)함이오
五(오)엔 在纏眞如(재전진여)와 出纏眞如(출전진여)로서 此(차)는 上(상)의 有垢眞如(유구진여)와 無垢眞如(무구진여)람의 異名(이명)이니 「起信論疏(기신론소)」에 出(출)함이오
六(육)엔 生空眞如(생공진여)와 法空眞如(법공진여)로서 人我(인아)를 空(공)한 所顯(소현)의 眞如(진여)를 生空(생공)이라 云(운)하고 法我(법아)를 空(공)한 所顯(소현)의 眞如(진여)를 法空(법공)이라 謂(위)함이니 「唯識論(유식론)」의 所說(소설)이오
七(칠)엔 依言眞如(의언진여)와 離言眞如(이언진여)로서 眞如(진여)의 體(체)가 本來(본래)에 言辭(언사)의 相(상)과 心念(심념)의 相(상)을 離(이)하였을새 離言眞如(이언진여)요 假名(가명)의 言說(언설)에 依(의)하야 其相(기상)을 顯(현)할새 依言眞如(의언진여)니 亦是(역시) 「起信論(기신론)」의 所說(소설)이오
八(팔)엔 安立眞如(안립진여)와 非安立眞如(비안립진여)로서 此(차)는 前(전)의 依言眞如(의언진여)와 離言眞如(이언진여)람의 異名(이명)이니 「探玄記(탐현기)」等(등)의 所說(소설)이오
九(구)엔 相待眞如(상대진여)와 絶待眞如(절대진여)로서 此(차)는 上(상)의 安立眞如와 非安立眞如(비안립진여)의 異名(이명)이니 「華嚴大疏鈔(화엄대소초)」의 所說(소설)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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