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一 節 三眞如(삼진여)와 七眞如(칠진여)
一(일)에 無相眞如(무상진여)란 遍計所執(변계소집)의 虛相(허상)이 無(무)한 諸法(제법)의 實相(실상)을 云(운)함이오
二(이)에 無生眞如(무생진여)란 實生(실생)이 無(무)한 諸法(제법)의 因緣生(인연생)을 云(운)함이오
三(삼)에 無性眞如(무성진여)란 妄情所執(망정소집)의 實性(실성)이 無(무)한 言亡慮絶(언망려절)을 云(운)함이니 此(차)의 三眞如(삼진여)는 「唯識論(유식론)」所說(소설)의 三無性(삼무성)에 依(의)하야 立(립)함이며
一(일)에 善法眞如(선법진여)란 眞如(진여)가 隨緣(수연)하야 善法(선법)을 成(성)한 眞如(진여)요
二(이)에 不善法眞如(불선법진여)란 眞如(진여)가 隨緣(수연)하야 不善法(불선법)을 成(성)한 眞如(진여)요
三(삼)에 無記法眞如(무기법진여)란 眞如(진여)가 隨緣(수연)하야 無記法(무기법)을 成(성)한 眞如(진여)니 此(차)의 三眞如(삼진여)는 「雜集論(잡집론)」에 出(출)하니라
그리고 「解深密經(해심밀경)」分別瑜伽品(분별유가품)과 「唯識論(유식론)」八(팔)에 七眞如(칠진여)를 說(설)하니 一(일)에 流轉眞如(유전진여)란 有爲法流轉(유위법유전)의 實性(실성)이오
二(이)에 實相眞如(실상진여)란 二無我境(이무아경)의 實性(실성)이오
三(삼)에 唯識眞如(유식진여)란 染淨法(염정법) 唯識(유식)의 實性(실성)이오
四(사)에 安立眞如(안립진여)란 苦諦(고체)의 實性(실성)이오
五(오)에 邪行眞如(사행진여)란 集諦(집체)의 實性(실성)이오
六(육)에 淸淨眞如(청정진여)란 滅諦(멸체)의 實性(실성)이오
七(칠)에 正行眞如(정행진여)란 道諦(도체)의 實性(실성)인 바 流轉(유전)․安立(안립)․邪行(사행)의 三眞如(삼진여)는 佛(불)에게 不當(부당)하고 實相(실상)․唯識(유식)․淸淨(청정)의 三眞如(삼진여)는 根本智(근본지)의 境(경)이며 餘(여)의 四眞如(사진여)는 後得智(후득지)의 境(경)이라 詮門(전문)에 要約(요약)한 義說(의설)로서 七眞如(칠진여)를 說(설)하나 詮(전)을 廢(폐)하고 如(여)의 體(체)를 論(논)하면 七卽一如(칠즉일여)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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