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十 章 十 身(십신)
「華嚴經(화엄경)」에 二種(이종)의 十身(십신)을 說(설)하셨으니 一(일)은 融三世間十身(융삼세간십신)이오 二(이)는 佛具(불구)의 十身(십신)이니
一(일)에 衆生身(중생신)이란 六途(육도)의 衆生(중생)이오 二(이)에 國土身(국토신)이란 六途衆生(육도중생)의 依處(의처)요 三(삼)에 業報身(업보신)이란 上(상)의 二身(이신)을 生(생)한 業因(업인)일새 以上(이상)의 三身(삼신)은 染分(염분)에 屬(속)하고 四(사)에 聲聞身(성문신)이란 諦觀(체관) 等(등)으로써 涅槃(열반)을 求(구)하는 者(자)요 五(오)에 獨覺身(독각신)이란 參禪(참선) 等(등)으로써 獨覺自修(독각자수)하는 者(자)요 六(육)에 菩薩身(보살신)이란 六度等(육도등)으로써 菩提(보리)를 求(구)하는 者(자)요
七(칠)에 如來身(여래신)이란 因圓果滿(인원과만)의 妙覺佛身(묘각불신)이오 八(팔)에 智身(지신)이란 佛身所具(불신소구)인 能證(능증)의 實智(실지)요 九(구)에 法身(법신)이란 佛身所具(불신소구)인 所證(소증)의 眞理(진리)일새 以上(이상) 六身(육신)은 淨分(정분)에 屬(속)하고 十(십)에 虛空身(허공신)이란 染淨(염정) 二分(이분)의 相(상)을 離(이)한 染淨(염정)의 所依(소의)인 周遍法界(주변법계)로서 無形量(무형량)의 實體(실체)라 諸相(제상)이 離(이)함을 表(표)하야 虛空(허공)이라 云(운)함은 融三世間十身(융삼세간십신)인바
此(차) 十身(십신)의 第二(제이)인 國土身(국토신)은 곧 國土世間(국토세간)의 根本(근본)이오 第一(제일)인 衆生身(중생신)과 第三(제삼)인 業報身(업보신) 乃至(내지) 第六 菩薩身(보살신)은 衆生世間(중생세간)이오 後(후)의 四身(사신)은 正覺世間(정각세간)일새 此(차) 十身(십신)은 三世間(삼세간)을 融攝(융섭)한 毘盧正覺(비로정각)의 體(체)임으로 融三世間(융삼세간)의 十身(십신)이라 云(운)하고 또 此(차) 十身(십신)은 毘盧遮那佛(비로자나불)의 覺體(각체)임을 解知(해지)하는 所知(소지)의 境(경)임으로 解境(해경)의 十身(십신)이라고도 云(운)하며 此(차) 十身中(십신중)의 第七(제칠) 如來身(여래신) 上(상)에 十身(십신)을 立(립)하야 佛具(불구)의 十身(십신)이라 云(운)하는 바 此(차) 十身(십신)에 就(취)하야 經中(경중) 三處(삼처)에 說(설)하신 名字(명자)가 稍異(초이)하나 舊經二十六(구경이십육)의 所說(소설)에 據(거)하건대
一(일)에 菩提身(보리신)이란 後(후)에 正覺佛(정각불)이라 云(운)하야 梵漢(범한)이 相異(상이)할 뿐으로써 八相成道(팔상성도)의 正覺(정각)을 示現(시현)하신 佛身(불신)이라 世間(세간)에 住(주)하시되 涅槃(열반)에 不着(불착)하시고 生死(생사)에도 不着(불착)하시며 無着(무착)의 道(도)에 乘(승)하사 正覺(정각)을 大成(때성)하셨으므로 無着佛(무착불)이라 正覺佛(정각불)이라고도 云(운)하나 其意(기의)는 同(동)하고
二(이)에 願身(원신)이란 後云(후운)의 願佛(원불)로서 兜率天(도솔천)에 生(생)하신 願佛身(원불신)이오
三(삼)에 化身(화신)이란 後云(후운)의 化佛(화불) 又(우)는 涅槃佛(열반불)로서 王宮(왕궁)에 生(생)하신 化身(화신)인바 化(화)란 涅槃(열반)을 必示(필시)함으로써요
四(사)에 住持身(주지신)이란 後云(후운)의 住持佛(주지불) 又(우)는 持佛(지불)로서 滅後(멸후)엔 法身舍利(법신사리)로써 佛法(불법)을 住持(주지)함이오
五(오)에 相好莊嚴身(상호장엄신)이란 後云(후운)의 業報佛(업보불)로서 無邊(무변)의 相好(상호)로써 莊嚴(장엄)하는 佛身(불신)인 바 此(차)는 곧 萬行(만행)의 業因(업인)에 應酬(응수)한 功德(공덕)인 業報(업보)의 佛身(불신)이오
六(육)에 勢力身(세력신)이란 後云(후운)의 心佛(심불)로서 佛(불)의 慈心(자심)으로써 一切(일체)를 攝伏(섭복)하심일새요
七(칠)에 如意身(여의신)이란 新譯(신역)의 意生身(의생신)이오 後云(후운)의 如意佛(여의불)로서 地前(지전) 地上(지상)의 菩薩(보살)에 對(대)하사 如意(여의) 現示(현시)하시는 佛身(불신)이오
八(팔)에 福德身(복덕신)이란 後云(후운)의 三昧佛(삼매불)로서 三昧(삼매)에 常住(상주)하심이니 三昧(삼매)는 곧 最上(최상)의 福德(복덕)임으로써요
九(구)에 智身(지신)이란 後云(후운)의 性佛(성불)로서 四智(사지) 等(등) 本有(본유)의 性德(성덕)을 具(구)하심으로써요
十(십)에 法身(법신)이란 後云(후운)의 法界佛(법계불)로서 智身(지신) 所了(소료)의 本性(본성)인 바
此(차)를 法․應․化(법․응․화) 三身(삼신)에 配(배)하면 法身(법신)과 智身(지신)은 法身(법신)이요 勢力身(세력신)․如意身(여의신)․住持身(주지신)․菩提身(보리신)은 應身(응신)이요 化身(화신)․相好莊嚴身(상호장엄신)․願身(원신)․福德身(복덕신)은 化身(화신)이며 又(우) 此十身(차십신)을 上(상)의 解境十身(해경십신)에 對(대)하야 行境十身(행경십신)이라 云(운)하니 修行(수행)하야써 感得(감득)하는 佛(불)의 十身(십신)임으로써니라
'2.청화 큰스님 서적 > 4. 금강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절 삼진여와 칠진여 (0) | 2009.01.10 |
---|---|
제11장 진여 (0) | 2009.01.10 |
제2절 십법계와 구계 (0) | 2009.01.09 |
제1절 사종법계와 입법계의 삼관 (0) | 2009.01.09 |
제9장 법계 (0) | 2009.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