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一 節 迹門十妙(적문십묘)
一(일)에 境妙(경묘)란 卽(즉) 理境(리경)으로서 十如等(십여등)의 境(경)이니 心佛及衆生(심불급중생) 是三無差別(시삼무차별)의 不可思議(불가사의)라 經(경)에 「唯佛與佛(유불여불)乃能窮盡(내능궁진)諸法實相(제법실상)이라」시는 同時(동시)에 「所謂(소위) 諸法(제법)인 如是相(여시상) 如是性(여시성) 等(등)이라」云(운)하심이 是(시)니라 此(차)에 六境(육경)이 亦有(역유)하니 一(일)에 十如(십여)의 境(경), 二(이)에 十二因緣(십이인연)의 境(경), 三(삼)에 四諦(사체)의 境(경), 四(사)에 二諦(이체)의 境(경), 五(오)에 三諦(삼체)의 境(경), 六(육)에 一諦(일체)의 境(경)이오
二(이)에 智妙(지묘)란 智(지)는 卽(즉) 境(경)을 全知(전지)하야 起(기)하는 智(지)로서 境妙(경묘)로써일새 智亦隨(지역수)라 函蓋相應(함개상응)의 不可思議(불가사의)니 經(경)에 「我所得智慧(아소득지혜) 微妙最第一(미묘최제일)이라」云(운)하심이 是(시)요
三(삼)에 行妙(행묘)란 行(행)은 곧 所修(소수)의 行(행)으로서 妙智(묘지)의 行(행)을 引導(인도)할새 亦隨(역수)하는 行不可思議(행불가사의)니 經(경)에 「行此諸道已 (행차제도이) 道場得成果(도량득성과)라」云(운)하심이 是(시)요
四(사)에 位妙(위묘)란 位(위)는 곧 諸行所歷(제행소력)의 位次(위차)라 十住(십주) 乃至(내지) 十地(십지)가 是(시)로서 行妙(행묘)로써일새 所證(소증)의 位(위) 亦(역) 隨(수)인 位不可思議(위불가사의)니 經(경)에 「乘是實乘(승시실승)遊於四方(유어사방)이라」云(운)하심이 是(시)요
五(오)에 三法妙(삼법묘)란 三法(삼법)은 곧 眞性(진성)․觀照(관조)․資成(자성)의 三法(삼법)으로서 眞性(진성)은 是(시) 理(리)요 觀照(관조)는 是(시) 慧(혜)며 資成(자성)은 是(시) 定(정)이니 此(차) 三法(삼법)은 佛(불)의 所證(소증)이라 妙不可思議(묘불가사의)요
六(육)에 感應妙(감응묘)란 感(감)은 衆生(중생)이오 應(응)은 佛(불)이라 衆生(중생)이 能(능)히 圓機(원기)로써 佛(불)을 感(감)하고 佛(불)은 곧 妙應(묘응)으로써 應(응)할새 水(수)가 上昇(상승)하지 않고 月(월)이 下降(하강)치 않은 그대로 一月(일월)이 衆水(중수)에 普現(보현)함과 如(여)한 妙不可思議(묘불가사의)니 經(경)에 「一切衆生(일체중생) 皆是吾子(개시오자)라」云(운)하심이 是(시)요
七(칠)에 神通妙(신통묘)란 如來無謨(여래무모)의 應(응)이 善權(선권)인 方便(방편)인지라 機宜(기의)에 稱適(칭적)하야 變現(변현)이 自在(자재)하니 是(시)이 妙不可思議(묘불가사의)라 經(경)에 「今佛世尊(금불세존) 入于三昧(입우삼매) 是不可思議(시불가사의) 現希有事(현희유사)라」하심이 是(시)요
八(팔)에 說法妙(설법묘)란 大․小乘(대․소승) 偏․圓(편․원)의 法(법)을 說(설)하사 咸皆(함개) 衆生(중생)으로 하야금 佛(불)의 知見(지견)에 悟入(오입)케 하심이 妙不可思議(묘불가사의)라 經(경)에 「如來能種種(여래능종종)分別巧說諸法(분별교설제법) 言辭柔軟(언사유연) 悅可衆心(열가중심)이라」심이 是(시)요
九(구)에 眷屬妙(권속묘)란 佛(불)의 出世(출세)에 따라 十方(시방)의 諸大菩薩(제대보살)이 皆來贊輔(개래찬보)함이라 或(혹)은 神通(신통)으로써 來生(래생)하고 或(혹)은 宿願(숙원)으로써 來生(래생)하며 或(혹)은 應現(응현)으로써 來生(래생)하야 皆名眷屬(개명권속)하니 妙不可思議(묘불가사의)요
十(십)에 利益妙(이익묘)란 佛(불)이 法(법)을 說(설)하사 一切衆生(일체중생)으로 하야금 咸皆(함개) 本城(본성)을 開悟(개오)케 하야써 佛(불)의 知見(지견)에 入(입)케 하심이 時雨(시우)가 普洽(보흡)하야 大地(대지)가 利益(이익)을 蒙(몽)함과 같으니 是(시)가 妙不可思議(묘불가사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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