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三 節 本門十妙(본문십묘)
一(일)에 本因(본인)이란 本初(본초)에 菩提心(보리심)을 發(발)하고 菩薩道(보살도)를 修(수)한 所修(소수)의 因(인)이오 또 本具(본구)의 因(인)으로서 經(경)에 「我本(아본)行菩薩道時(행보살도시) 所成壽命(소성수명)今猶不盡(금유부진)이라」심이 是(시)요
二(이)에 本果(본과)란 本初所行圓妙(본초소행원묘)의 因(인) 그대로 契得(계득)하야 常․樂․我․淨(상․락․아․정)을 究竟(구경)할새니 乃是本具(내시본구)의 果(과)로서 經(경)에 「我成佛已來(아성불이래)甚大久遠(심대구원)이라」심이 是(시)요
三(사)에 國土(국토)란 娑婆卽(사바즉)寂光土(적광토)라 本因(본인) 本果(본과)를 本具(본구)한 寂光土(적광토)일새 經(경)에 「自從是來(자종시래) 我常在(아상재) 此(차)娑婆世界(사바세계) 說法敎化(설법교화)라」심이 是(시)요
四(사)에 感應(감응)이란 能感(능감)․所應(소응)의 寂體照用(적체조용)이 本具(본구)하야 如鏡對物(여경대물)일새 經(경)에 「若有衆生(약유중생) 來至我所(래지아소) 我以佛眼(아이불안) 觀其信等(관기신등) 諸根利鈍(제근이둔)이라」심이 是(시)요
五(오)에 神通(신통)이란 이미 諸根(제근)을 觀察(관찰)할새 本具(본구)의 慈悲(자비) 그대로 可度(가도)의 衆生(중생)에 通(통)하야 그로 하야금 神秘(신비)의 境(경)에 入(입)케 하실새 經(경)에 「如來秘密(여래비밀)神通力(신통력)이라」심과 「示己身他身(시기신타신) 示己事他事(시기사타사)라」심이 是(시)요
六(육)에 說法(설법)이란 佛(불)은 常住道場(상주도량)하시고 常轉法輪(상전법륜)하실새 四辯(사변 : 法․義․辭․樂說無碍辯)을 本具(본구)하사 其(기) 機(기)에 照應(조응)할새 衆生(중생)이 各得其所(각득기소)라 經(경)에 「此等我所化(차등아소화)令發大道心(령발대도심)하고 今皆(금개)住不退(주불퇴)라」심이 是(시)요
七(칠)에 眷屬(권속)이란 本地(본지)는 一切衆生(일체중생)의 廻向處(회향처)요 歸依處(귀의처)일새 九界(구계)의 衆生(중생)이란 곧 其子(기자)요 眷屬(권속)이라 經(경)에 「此諸(차제)菩薩下方空中住(보살하방공중주) 此等(차등)是我子我則(시아자아즉)其父(기부)라」심이 是(시)요
八(팔)에 涅槃(열반)이란 水的實我(수적실아)와 波的應化(파적응화)일새 有緣旣度(유연기도)에 皆取入滅(개취입멸)이라 經(경)에 「然今(연금) 非實滅度(비실멸도) 而便唱言(이변창언) 當取滅度(당취멸도)라」심이 是(시)요
九(구)에 壽命(수명)이란 入滅(입멸)에 伴(반)한 壽命長短(수명장단)이나 化佛(화불) 그대로 本佛(본불)의 權現(권현)일새 經(경)에 「處處有說(처처유설) 名字不同(명자부동) 年紀大小(연기대소)라」심이 是(시)요
十(십)에 利益(이익)이란 本願(본원)이 通應(통응)하야 有緣眷屬(유연권속)을 饒益(요익)할새 經(경)에 「皆令得歡喜(개령득환희)라」심인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