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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2절 경

  第 二 節  境(경)


  「金光明經(금광명경)」에 「唯有如如(유유여여) 如如智(여여지) 是名法身(시명법신)이라」심의 如如(여여)란 理(리)요 곧 境(경)이라 그리하야 如如(여여)의 理法身(리법신)이 胎藏界(태장계)의 大日如來(대일여래)요 如如(여여)의 智法身(지법신)이 金剛界(금강계)의 大日如來(대일여래)라

 

  그리고 枝末無明(지말무명)인 色(색)․聲(성)․香(향)․味(미)․觸(촉)․法(법)의 六境(육경)과 根本無明(근본무명)인 眼(안)․耳(이)․鼻(비)․舌(설)․身(신)․意(의)의 六根(육근)과 此(차)의 地(지)․水(수)․火(화)․風(풍) 四大假合(사대가합)인 色蘊(색온)에 根據(근거)한 彼(피) 六識(육식)인 受․想․行․識(수․상․행․식)四蘊(사온)은 實相(실상)의 空華(공화)인 同時(동시)에 그대로 如如(여여)의 境(경)이오 相(상)일새 그의 本因(본인)인 如如(여여)의 性理(성리)를 推究(추구)하고 또 實證(실증)해야 한다

 

  蓋(개) 如是相(여시상)․如是性(여시성)․如是體(여시체)․如是力(여시력)․如是作(여시작)․如是因(여시인)․如是緣(여시연)․如是果(여시과)․如是報(여시보)․本末究竟(본말구경) 等(등) 法華經(법화경) 所說(소설)이신 十如(십여)의 境(경)은 實證後(실증후) 悟(오)의 境(경)이오

 

  無明(무명)․行(행)․識(식)․名色(명색)․六處(육처)․觸(촉)․受(수)․愛(애)․取(취)․有(유)․生(생)․老死(노사) 等(등) 十二因緣支(십이인연지)란 衆生(중생)의 三世(삼세)에 涉(섭)한 六途輪廻(육도윤회)의 次第緣起(차제연기)인 바 此(차)를 觀察(관찰)하야 入涅槃(입열반)을 求(구)하는 緣覺(연각)의 境(경)이오

  衆生(중생)의 生(생)․老(로)․病(병)․死(사) 四苦(사고)를 主(주)로 한 諸苦果(제고과)의 集因(집인)을 斷(단)하고 修道證滅(수도증멸)하는 苦․集․滅․道(고․집․멸․도)의 四諦(사체)란 此(차)의 觀法(관법)을 修(수)하야 諸法空(제법공)을 證(증)하는 聲聞(성문)의 境(경)이오

 

  色法(색법)이 空(공)일새 心法(심법)도 假(가)라 幻相(환상)․假名(가명)을 離(이)한 諸法實相(제법실상)의 中道(중도)에 安住(안주)함은 空․假․中(공․가․중) 三諦(삼체)의 境(경)이오

  衆生(중생)의 業力(업력)으로 空(공)에 依(의)하야 有(유)라 執着(집착)하는 俗諦(속체)를 離脫(이탈)하고 中道實相(중도실상)의 眞諦(진체)에 着眼(착안)함은 眞․俗(진․속) 二諦(이체)의 境(경)이오

  一諦(일체)의 境(경)이란 眞諦(진체)의 一境(일경)으로서 以上(이상) 五境(오경)은 實相(실상)을 目的(목적)한 迷(미)의 境(경)이니라

 

  그러나 迷悟(미오)의 差(차)가 有(유)할 뿐이오 境(경)의 異(이)함이 않일새 境(경)의 如如理(여여리)를 證(증)하고 悟(오)의 如如智(여여지)가 生(생)하면 本迹(본적)의 全妙(전묘)를 把握(파악)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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