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4절 법신설법

  第 四 節  法身說法(법신설법)


  法身說法(법신설법)은 密敎(밀교)의 常談(상담)이오 法身無說(법신무설)報化有說(보화유설)은 顯敎(현교)의 通途(통도)로 하는 바 오직 台家(태가)에서 法身有說(법신유설)을 主張(주장)하야 「法身說法(법신설법)-一切(일체)의 德(덕)을 具(구)한지라 엇지 說法(설법)의 義(의)가 無(무)하랴」云(운)하고 法身說法(법신설법)으로써 一宗(일종)의 眉目(미목)으로 하야 顯密(현밀)이 分敎(분교)하였으니 佛(불)의 三身(삼신) 中(중) 法身(법신)이 佛(불)의 眞身(진신)이오 報․應(보․응) 二身(이신)은 爲他現身(위타현신)이라 衆生(중생)의 機緣(기연)에 應(응)한 隨他意(수타의)의 法(법)일새 爲他現(위타현)의 報․應(보․응) 二身(이신)이 法(법)을 說(설)하고 法身(법신)이란 眞如法性(진여법성)의 理體(리체)라 寂滅無相(적멸무상)일 뿐이오 說法(설법)의 義(의)가 無(무)하다 함은 顯敎(현교)의 主張(주장)이오

 

  密敎(밀교)의 主張(주장)은 「諸法(제법)을 具(구)한 性․相(성․상)이 常爾(상이)라 人․法(인․법)이 不二(불이)일새 엇지 法身(법신)의 自說(자설)을 妨(방)하랴 他機(타기)에 投(투)하는 隨他意(수타의)의 敎門(교문)이 않이오 自性身(자성신)의 自說(자설)일새 十界(십계)가 悉皆(실개) 自性(자성)에 住(주)하는 位(위)인지라 誰(수)가 能化(능화)며 所化(소화)뇨 各者(각자) 內證(내증)의 法門(법문)을 演(연)함으로써 說法(설법)이라 云(운)함이니 오직 自證說法(자증설법)과 加持說法(가지설법)이 有(유)할 뿐이라」하니라

 

  修者(수자)는 오직 「淨名疏(정명소)」에 「法身(법신)이 無緣(무연)에도 冥資(명자)하야 一切(일체)를 無說而說(무설이설)이시니 卽是法身說法(법신설법)」이람과 「四明敎行錄(사명교행록)」四(사)에 「當知(당지)하라 刹刹塵塵(찰찰진진)이 俱說俱聽(구설구청)하야 說聽(설청)을 同時(동시)하니 妙哉(묘재)라 此境(차경)이여 不可以言想(불가이언상)으로 求(구)며 不可以凡情(불가이범정)으로 測(측)이랴 是大總相法門(시대총상법문)으로서 寂而常照(적이상조)의 法身(법신) 冥資之境也(명자지경야)」람을 再吟味(재음미)할진져

'2.청화 큰스님 서적 > 4. 금강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절 적문십묘  (0) 2009.01.06
제7장 본적이문  (0) 2009.01.06
제3절 법신의 무상과 유상  (0) 2009.01.05
제2절 사종의 오법신  (0) 2009.01.04
제1절 법신과 체성  (0) 2009.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