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五 節 三毒六賊(삼독육적)
「觀心論(관심론)」에 「又問曰(우문왈) 上說(상설) 眞如佛性(진여불성)의 一切功德(일체공덕)은 因覺爲根(인각위근)이라시니 未審(미심)커이다 無名之에心(무명지심)의 一切諸惡(일체제악)은 以何爲根(이하위근)이닛고 答曰(답왈) 無明之心(무명지심) 雖有八萬四千煩惱(수유팔만사천번뇌)인 情欲(정욕)의 恒沙衆惡(항사중악)이 無量無邊(무량무변)이나 取要言之(취요언지)컨대 皆因三毒(개인삼독)하야 以爲根本(이위근본)하나니
其(기) 三毒者(삼독자)는 卽(즉) 貪嗔痴也(탐진치야)라 此三毒心(차삼독심)이 自然(자연) 本來(본래) 具有(구유)하야 一體諸惡(일체제악)의 猶如大樹根(유여대수근)일새 雖是一(수시일)이나 所生枝葉(소생지엽)이 其數(기수) 無邊(무변)하야 彼(피) 三毒根(삼독근)인 一一根中(일일근중)에 生諸惡業(생제악업)함이 百千萬倍(백천만배)라도 過於前(과어전)하야 不可爲喩(불가위유)니라」「如是三毒(여시삼독)이 於一本體(어일본체)하야 自爲三毒(자위삼독)하고 若應現六根(약응현육근)할새 亦名六賊(역명육적)이니 六賊者(육적자)는 卽(즉) 六識也(육식야)라 由此六識(유차육식)이 出入諸根(출입제근)하야 貪着萬境然(탐착만경연)하고 成惡業(성악업)하야
障眞如體故(장진여체고)로 名六賊(명육적)이니 由此三毒及以六賊(차유삼독급이육적)하야 惑亂身心(혹란신심)할새 沈淪生死(침륜생사)하고 輪廻六趣(윤회육취)하야 受諸苦惱(수제고뇌)함이 猶如江河(유여강하)로다 因小泉源(인소천원)의 涓流不絶(연류부절)하야 乃能彌漫(내능미만)하고 波濤萬里(파도만리)하나니 若復有人(약부유인)이 斷其根源(단기근원)하면 則衆流(즉중류)-皆息(개식)일새 求解脫者(구해탈자)도 能轉三毒(능전삼독)하야 爲三聚淨戒(삼취정계)하고 能轉六賊(능전육적)하야 爲六波羅密(위육바라밀)하면 自然永離(자연영리) 一切諸苦(일체제고)하리라」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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