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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청화 큰스님 서적/4. 금강심론

제3장 사제

    第 三 章  四諦(사제)


  四諦(사제)는 四眞諦(사진제)라고도 又(우)는 四聖諦(사성제)라고도 云(운)하니 聖者所見(성자소견)의 眞理(진리)임으로 써라

  一(일)에 苦諦(고체)란 三界六趣(삼계육취)의 苦報(고보)니 迷(미)의 果(과)요

  二(이)에 集諦(집체)란 貪․嗔(탐․진) 等(등)의 煩惱(번뇌)와 善惡(선악)의 諸業(제업)으로서 此二(차이)가 能(능)히 三界六趣(삼계육취)의 苦報(고보)를 集起(집기)함으로 迷(미)의 因(인)이오

  三(삼)에 滅諦(멸체)란 곧 涅槃(열반)으로서 涅槃(열반)이란 惑業(혹업)을 滅(멸)하고 生死(생사)의 苦(고)를 離(이)한 眞空寂滅(진공적멸)의 境界(경계)니 悟(오)의 果(과)요

  四(사)에 道諦(도체)란 곧 八正道(팔정도)로서 能(능)히 涅槃(열반)에 通(통)하는 道(도)이니 悟(오)의 因(인)이니라

 

  此(차) 中(중) 初二(초이)는 流轉(유전)의 因果(인과)이니 곧 世間(세간)의 因果(인과)요 後二(후이)는 還滅(환멸)의 因果(인과)니 곧 出世間(출세간)의 因果(인과)로서 四(사)를 모두 諦(제)라 함은 그 眞理(진리)가 實至極(실지극)함으로써요 二者(이자) 共(공)히 果位(과위)를 앞세우고 因位(인위)를 뒤에 둠은 果(과)는 보기가 쉽고 因(인)은 알기 어려우므로 苦果(고과)를 먼저 보여 이를 厭離(염리)케 한 후 其(기) 因(인)을 斷滅(단멸)케 하며 又(우)는 涅槃(열반)의 妙果(묘과)를 먼저 들어 願樂(원요)케 한 후 其(기) 道(도)를 修行(수행)케 하심이니 佛(불)께서 菩提樹下(보리수하)를 起(기)하사 鹿野苑(녹야원)에 到(도)하시고 五比丘(오비구)를 爲(위)하야 이 法(법)을 如說(여설)하셨음으로 佛轉法輪(불전법륜)의 初(초)라 謂(위)하나니 修者(수자)는 依此修道(의차수도)하야 隨宜證滅(수의증멸)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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