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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제1절 第一節 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

 제1절 第一節  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


  금륜金輪 이상以上을 금강계金剛界라 하니 대일여래大日如來의 지혜와 덕을 말開示한 부문部門으로서 여래如來의 내면적 깨달음內證의 지혜와 덕은 그 본체가 견고堅固하여 일체一切의 번뇌煩惱를 꺾어 깨뜨리는摧破 뛰어난 작용勝用이 있음으로 써라

  금륜金輪이란 사바세계娑婆世界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신근身根(촉각기관)인 동시同時에 정이 있는 것情有 정이 없는 것無情의 사대색신四大1)色身의 있는 그대로 모습實相이라 보현색신삼매普現色身三昧2)의 근본根本이오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의 대상對象이라 금모수金毛數와 같은 일체중생一切衆生의 진실한 색신實色이오 법신法身인 사자본신獅子本身일새 금모사자金毛獅子3)요 사자獅子가 한 번 으르릉一吼 거림에 온갖 짐승百獸이 숨을 죽이는 격으로 일체一切가 있는 그대로의 모습實相에 돌아오고 중생衆生의 거짓모습假相이 숨어서 없어질 새隱沒 사자후삼매獅子吼三昧니라

 

제2절 第二節  사륜四輪


  정이 있는 것有情의 업력業力4)(행위의 힘)으로써 최하最下의 허공륜虛空輪에 의지依止하여 풍륜風輪을 일어나게 하니 그 넓이가 헤아릴 수 없음無數이요 두텁기가 십육억유선나十六億踰繕那5)

 이와 같이 풍륜風輪의 본체가 긴밀緊密(밀접)하니 또한復是 이 어떤 물건 인고何物 이가 대지사륜大地四輪6)가운데의 풍륜風輪이오, 또한 정이 있는 것有情의 업력業力으로 큰 비구름大雲雨을 일으키어 풍물風物위에 비를 내리니 수륜이 모여積水輪 이룬지라 이가 수륜水輪이오, 정이 있는 것有情의 업력業力으로 다른 바람別風이 일어나이 물을 잡아 치며搏擊 위로 이어서上結을 이루니 이가 금륜金輪이라, 이는 부처님이 말씀하신 허공륜虛空輪위에 풍륜風輪이 있고 풍륜風輪위에 수륜水輪이 있고 수륜水輪위에 금륜金輪이 있고 금륜金輪위에 아홉 산과 그 산을 둘러싼 여덟 바다九山八海7)가 있다 하신 최초의 사륜四輪에 대한 구사론세간품俱舍論世間品에서 말한 바이니 참작參酌할지어다

  요컨대 하늘ㆍ땅ㆍ해ㆍ달ㆍ별星宿과 산ㆍ내ㆍ대지大地의 삼라만상森羅萬象과 준동함령蠢動含靈의 일체중생一切衆生인 지성地性(단단한 성품)을 먼저 분석分析하자 과학자科學者는 말하되 일체一切의 물체物體란 성분成分을 모아 쌓은 것集積이라 하여 성분成分이란 분자分子8)의 미세한 것이 합한微合 것이요 분자分子란 각 원소元素의 인연본체因緣體라 한다. 그리하여 다시 원소元素9)를 파괴破壞할새 형상과 자취도 없어지는 동시同時에 전자電子10)와 양핵陽核이란 원자原子만 발견發見될 뿐이다 또 원자原子의 핵체核體는 무엇이냐 하여 가칭假稱(임시臨時)의 원자핵原子核11)을 구하나 발견發見하지 못함이다. 보라 이미 석존釋尊께서 이를 밝히시고 모든 보살菩薩이 덧붙여 알기 쉽게 설명한敷演 바다 모든 법(진리)은 인연因緣으로부터 일어나고 또한 인연因緣으로부터 소멸한다 하신 인연법因緣法의 매개체媒介體가 곧 원소元素였다. 과학자科學者는 일체一切가 공에 돌아옴을 입증立證했다, 그러나 아직 바른 길正道은 모른다.

  그리하여 정이 있는 것有情 정이 없는 것無情의 일체중생一切衆生이 의지하는 바의 드러난 세계顯界가 이대로 허공륜虛空輪이오 허공륜虛空輪위에 풍륜風輪이란 곧 전자電子요 풍륜風輪위에 수륜水輪이란 곧 양핵陽核이니라 그리고 수륜水輪위에 금륜金輪이란 곧 구하는 바의 원자핵原子核이다 원자핵原子核인 금륜金輪은 오직 육안肉眼의 진실한 성품實性을 회복回復하여야 확연히 볼 수 있다見證. 천하중생天下衆生의 육안肉眼이란 거짓 성품假性이니만큼 그의 진실한 성품實性을 구하는 것이 먼저 해결하여야 할 문제問題이다.

 


1) 사대(四大): 지(地)ㆍ수(水)ㆍ화(火)ㆍ풍(風)이라 하는 물질적 요소로 이루어진 육체. 인간의 신체.


2) 보현색신삼매(普現色身三昧) : 보살(菩薩)이 이 삼매(三昧)를 얻으면 갖가지 색신(色身)을 나타내어 중생(衆生)을 화익(化益)하게 함으로 보현색신삼매(普現色身三昧)라 함. 묘음(妙音) • 관음(觀音)의 제신(諸身)을 현(現)하는 것과 같다. 곧 이 삼매(三昧)의 역용(力用)에 의한 것. 법화경(法華經)에 일체색신삼매(一切色身三昧)라 부른다. 동경묘음보살품(同經妙音菩薩品)에 ⌜화덕보살(華德菩薩)이 불(佛)께 아뢰기를 “세존(世尊)께서는 이 묘보살(妙菩薩)이 깊이 선근(善根)을 심었으니 어떠한 삼매(三昧)에 주(住)하여 이같이 중생(衆生)을 도탈(度脫)시킴을 나타내었습니까” 불(佛) “선남자(善男子)야 그 삼매(三昧)의 이름은 일체색신(一切色身)이니 묘음보살(妙音菩薩)이 삼매중(三昧中)에 주(住)하면서 무량중생(無量衆生)을 이같이 요익(饒益)하게 함이다.⌟


3) 금모사자(金毛獅子) : 문수보살이 타고 다니는 사자.


4) 업력(業力) :  업인(業因)이 보과(報果)를 가져오는 큰 힘을 말함. 선업(善業)에는 락과(樂果)를 생(生)하는 역용(力用)이 있고, 악업(惡業)에는 고과(苦果)를 생(生)하는 역용(力用)이 있다. 유부비나야(有部毘奈耶) 사십육(四十六)에 ⌜부사의업력(不思議業力)은 아무리 멀어도 반드시 서로 견인(牽引)하기 때문에 과보(果報)가 성숙(成熟)할 때에는 피하려 해도 끝내 벗어나기 어렵다⌟라고 하였음.



5) 유순(由旬) : Yojana 또는 유사나(踰闍那) • 유선나(踰繕那) • 유연(由延). 인도 리수(里數)의 단위. 성왕(聖王)의 하루 동안 행정(行程). 40리 (혹은 30리)에 해당. 또 대유순은 80리, 중유순은 60리, 소유순은 40리라고 한다. 1리도 시대를 따라 그 장단이 같지 않음. 1리를 360보(步),  1,080척이라 하면, 1유순은 6마일의 22분의 3에 해당.


6) 대지사륜(大地四輪) : ① 풍륜(風輪).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 먼저 최하(最下)인 허공(虛空)에 의지(依止)하여 풍륜(風輪)을 생(生)한다.  그 넓이가 끝이 없고 두께가 십육억유선나(十六億踰繕那)가 된다. 이 풍륜(風輪)은 그 체(體)가 견밀(堅密)하다. 가령 일대낙건나(一大諾健那)가 금강륜(金剛輪)의 분위(奮威)로 치니 금강(金剛)이 부서졌으나 풍륜(風輪)은 아무렇지도 않았다. ② 수륜(水輪)이 또한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으로 대운우(大雲雨)를 일으켜 풍물상(風物上)에 심어서 수륜(水輪)을 이룩하였다. 이 수륜(水輪)은 응결(凝結)하기 전(前)의 자리에 있으므로 깊이가 십일억이만유선나(十一億二萬踰繕那)가 됨. ③ 금륜(金輪). 유정(有情)의 업력(業力)이 다른 바람을 일으켜 물위를 계박(繫縛)하므로 물위가 응결(凝結)하여 금(金)이 되고 숙유(熟乳)의 응결(凝結)이 막(膜)이 되므로 수륜(水輪)을 감(減)하여 그 두께가 팔억(八億)이 되고 그 나머지는 금륜(金輪)을 전성(轉成)하여 두께가 삼억이만(三億二萬)이 되어 수(水)와 금(金) 이륜(二輪)의 넓이는 같다. 그 직경(直徑)은 십이억삼천사백반(十二億三千四百半)이나 된다고 함. 이에 의지(依持)한 허공륜(虛空輪)이 된다고 함. <구사론세간품(俱舍論世間品)>


7) 구산팔해(九山八海): 수미산 등 아홉 산과 그 산을 둘러싼 여덟 바다. 이것은 인도의 세계 구성설에 나타난 산과 바다의 총 수. 수미산 중심으로 그 둘레에 카데라산 또  그 둘레에 이사타라산ㆍ유건타란산ㆍ소달리사나산ㆍ안습박갈나산ㆍ나민타라산ㆍ비나다가산ㆍ작가라산이 차례로 둘러있고 산과 산 사이에는 각기 한 바다가 있으므로 모두 9산8해가 된다.


8) 분자(分子); 몇 개의 원자(原子)가 모여 독립성을 가진 화학물질의 최소 입자(粒子).


9) 원소(元素); 물건을 만들어 내는 근본이 되는 것 물건을 형성하는 근본이 되는 것. 화학적으로 성립과 구조가 가장 간단한 성분. 같은 원자(原子)만으로 구성되는 물질.


10) 전자(電子); 소립자(素粒子)의 하나.  처음에는 음극선(陰極線)입자(粒子)로 발견되어 후에 물질의 기본적 구성단위로서 개념이 확립되었음. 원자(原子)안에 그 번호와 같은 수(數)가 있으며, 그 질량수(質量數)는 원자의 질량에 비하여 매우 적어서 수소(水素)원자의 1824분의 1 곧 9.11×10-28그램임. 음전기(陰電氣)를 띠고 있으며 원자핵(原子核)의 주변을 회전하고 있음.


11) 원자핵(原子核); 원자의 중핵(中核)이 되는 입자. 양성자(陽性子)와 중성자(中性子)가 강한 핵력(核力)으로 결합한 것으로 원자의 질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양(陽)의 전하(電荷)를 가짐. 크기가10-12㎝이하로 원자의 지름의 일만분의 일 이하임.  양성자의 수 질량수 에너지에 따라 종류가 다르며 불안정한 핵은 방사선을 방출하며 자연붕괴(崩壞)하고 다른 안정된 핵으로 변환함. 양핵(陽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