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第三章 사제四諦
사제四諦를 사진제四眞諦 또는 사성제四聖諦라고도 말하니 성자聖者가 보는 바의 진리眞理임으로 써라
1.에 고제苦諦(괴로움에 대한 지혜)란 삼계三界육취六趣(六途)의 과보報의 고통苦이니 미혹迷의 결과果요
2.에 집제集諦(괴로움의 일어남에 대한 지혜)란 탐貪하는 마음과 화嗔내는 마음 등의 번뇌煩惱와 선善함과 악惡함의 모든 행위業로서 이 두 가지가 능能히 삼계육취三界六趣의 과보報의 고통苦을 만나서 일으키므로集起 미혹迷의 원인因이오
3.에 멸제滅諦(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지혜)란 곧 열반涅槃으로서 열반涅槃이란 미혹의 행위惑業1)를 소멸滅하고 나고 죽는生死 고통苦을 여읜離 진공적멸眞空2)寂滅의 경계境界니 깨달음悟의 결과果요
4.에 도제道諦(괴로움의 소멸을 인도하는 도 닦음의 지혜)란 곧 팔정도八正道로서 능能히 열반涅槃에 통通하는 길道이니 깨달음悟의 원인因이니라
이 가운데 처음 둘은 유전流轉3)의 인과因果이니 곧 세간世間의 원인因과 결과果요 뒤 둘은 환멸還滅4)의 원인因과 결과果니 곧 출세간出世間의 원인因과 결과果로서 네 가지四를 모두 제諦라 함은 그 진리眞理가 진실로 지극至極함으로써요, 두 가지 모두共 과위果位(결과의 상태)를 앞세우고 인위因位(원인의 상태)를 뒤에 둠은 결과果는 보기가 쉽고 원인因은 알기 어려우므로 고통의 결과苦果를 먼저 보여 이를 버리고 떠나게厭離 한 후 그 원인因을 끊어 소멸斷滅케 하며, 또는 열반涅槃의 묘과妙果(뛰어난 결과)를 먼저 얻기를 원하고 희망하게願樂 한 후 그 길道을 수행修行케 하심이니 부처님佛께서 보리수나무菩提樹아래서 일어나시어 녹야원鹿野苑에 도착하시고 다섯 비구五比丘를 위하여 이 법法(진리)을 이와 같이 말하셨음으로, 부처님佛이 법륜法輪5)을 굴리기轉 시작한 시초初라 말하니 수행자修者는 이 수도修道6)에 의지하여 바라는 대로隨宜 멸滅(滅諦)을 증명證할지니라.
제1절 第一節 팔정도八正道7)
1.에 정견正見(올바른 견해)이란 고苦ㆍ집集ㆍ멸滅ㆍ도道 사제四諦의 이치理를 보아 분명分明할새 번뇌 없는 지혜無漏慧를 본체體로 하니 이것이 팔정도八正道의 본체本體요
2.에 정사유正思惟(올바른 사유)란 사제四諦의 이치理를 이미 보고 오히려 사유思惟하고 헤아리어籌量 진리眞理를 증장增長함이니 번뇌 없는 마음無漏心의 심소心所8)(심왕心王 소유所有의 별작용법別作用法)로써 본체體를 삼음이오
3.에 정어正語(올바른 언어)란 참 지혜眞智로써 입의 행위口業를 닦아서 일체비리一切非理의 말을 짓지 않음이니 번뇌 없는無漏 계戒로써 본체體를 삼음이오
4.에 정업正業(올바른 행위)이란 참 지혜眞智로써 몸身의 일체一切바르지 않은 행위邪業를 제거除하여 청정淸淨한 몸의 행위身業에 머무름이니 번뇌 없는無漏 계戒로써 본체體를 삼음이오
5.에 정명正命(올바른 생활)이란 몸身ㆍ입口ㆍ뜻意의 세 가지 행위三業를 청정淸淨히 하되 바른 법正法에 따라順 하여 생활을 살리고活命 다섯 가지 바르지 않은 생활五邪命(천문天文․지리地理․사주四柱․상相․점占)을 멀리 여의어 번뇌 없는無漏 계戒로써 본체體를 삼음이오
6.에 정정진正精進(올바른 정진)이란 참 지혜眞智를 일으키어 활용發用하여 열반涅槃의 길道을 힘써 수행强修함이니 번뇌 없는無漏 정진勤으로써 본체體를 삼음이오
7.에 정념正念(올바른 새김)이란 진리眞理로써 바른 길正道을 기억億하고 생각念할 뿐으로써 바르지 않은 생각邪念이 없으니 번뇌 없는無漏 생각念으로써 본체體를 삼음이오
8.에 정정正定(올바른 집중)이란 진실한 지혜眞智로써 번뇌 없는無漏 청정한淸淨 선정禪定에 들어감을 말함이니 번뇌 없는無漏 선정定으로써 본체體를 삼느니라
이 여덟 가지 법法(진리)이 거짓과 바르지 않음邪非을 다 떠나므로 바름正이라 하고 능能히 열반언덕涅槃岸에 이르는 통로通路이므로 길道이라 하니라
모두 번뇌가 있는有漏것이 아닌 번뇌가 없는無漏 견도見道9) 위차位에서의 수행법行法인 바, 정견正見 하나 는 팔정도八正道 가운데 주체主體이므로 깨달음의 길道이요 나머지 일곱은 도분道分10)이요 도지道支11)니라.
제2절 第二節 십이인연十二因緣
십이인연十二因緣은 벽지불辟支佛12)의 관법觀法으로서 새로운 번역新譯으로는 십이연기十二緣起요 예전 번역舊譯으로는 십이인연十二因緣이며 또는 인연관因緣觀이라 지불관支佛觀이라고도 하니라
이는 중생衆生이 삼세三世를 건너 다니면서涉 육도六途에 윤회輪廻하는 연기緣起순서次第를 말한 것으로서
1.에 무명無明(무지. 진리를 모르는 것)이란 과거 세상過去世의 시작 없는 번뇌無始煩惱요
2.에 행行(행함)이란 과거세상過去世의 번뇌煩惱에 의지하여 지은 선악善惡의 행업行業이오
3.에 식識(인식)이란 과거세過去世의 행위業에 의지依하여 받는受 현재現在 수태受胎의 한 생각一念이오
4.에 명색名色(마음과 물질)이란 태중胎中에서 몸身과 마음心이 발육發育하는 단계位를 말함이니, 명名이란 곧 마음의 법心法13)으로서 마음의 법心法이란 본체體로서 드러내 보이기 어렵고 다만 명名으로서 뜻을 설명한 바이므로 명名이라 하고 색色이란 곧 눈眼 등等이오
5.에 육처六處(육근의 형성)란 육근六根이니 육근六根이 구족具足하야 장차將次 태胎에서 나오고자 하는 단계位요
6.에 촉觸(촉감)이란 이~삼세 사이에서 사물事物에 대對하여 아직 고락苦樂을 식별識別할 수는 없고 다만 사물物에 접촉觸하고자 하는 단계位요
7.에 수受(느낌)란 육~칠세 이후에 사물事物에 대對하여 즐거움樂과 고통苦을 식별하고 이를 감수感受하는 단계位요
8.에 애愛(애착)란 십사~오세 이후에 가지가지種種의 강성强盛한 애욕愛慾이 일어나는 단계位요
9.에 취取(취함)란 성인成人 이후에 애욕愛慾이 더욱 성尤盛함에 따라 모든 경계諸境에 빠져 들어馳驅 탐내는 바所欲14)를 취하여 구하고자取求하는 단계位요
10.에 유有(있음)란 애취愛取의 번뇌煩惱에 의지하여 가지가지種種의 행위業를 지어 다음에 곧 올 세상當來의 결과果를 정定하는 단계位니 유有란 곧 행위業로서 행위業가 능能히 다음에 곧 올 세상當來의 결과果를 함유含有함으로 유有라 이름 함이오
11.에 생生(삶)이란 현재現在의 행위業에 의지依하여 미래未來의 태어남生을 받는 단계位요
12.에 노사老死(늙음과 죽음)란 다음 세상來世에서 늙어 죽는老死 단계位니, 이 가운데서 「무명無明(무지)과 행行(행함)」의 둘은 곧 미혹惑ㆍ행위業의 둘二로서 과거세過去世의 원인因에 속屬하고, 「식識(인식)ㆍ명색名色(마음과 물질)ㆍ육처六處(육근형성)ㆍ촉觸(촉감)ㆍ수受(느낌)」의 다섯은 과거過去미혹행위惑業의 원인因에 연유緣하여 받은 현재現在의 결과果에 속屬할새 이는 과현일중인과過現一重因果(과거와 현재가 겹치는 인과)이며, 또한 「애愛(애착)ㆍ취取(취함)」의 둘은 현재現在의 미혹惑이요 「유有(있음)」란 현재現在의 행위業라 이 미혹행위惑業가 현재원인現在因에 연유緣하여 미래未來의 생生(삶)과 노사老死(늙음과 죽음)의 결과果를 깨달을感새 이는 현미일중인과現未一重因果(현재와 미래가 겹치는 인과)라, 위의 과현일중過現一重과 현미일중現未一重을 합하여 부르기合稱를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라 하나니 이 두兩 중重(過現一重因果,現未一重因果)의 인과因果에 의지하여 윤회輪廻가 무궁無窮함을 알지니라
현재現在의 미혹惑(애愛․취取)행위業(유有)가 이미 현재現在의 고통의 결과苦果(識인식․名色마음과 물질․六處육근형성․觸촉감․受느낌)에서 생긴 것生을 볼진대 과거過去의 미혹행위惑業도 역시 과거過去의 고통의 결과苦果에서 생기였음生을 알 것이며, 이미 현재現在의 고통의 결과苦果(식識 내지 수受)가 현재現在의 행위業(유有)를 일으키는生 것을 볼진대 역시 미래未來의 고통의 결과苦果(생生․노사老死)가 미래未來의 행위業를 생기게生하는것 을 알지니라
그러므로 이를 추구推究하면 과거過去의 미혹행위惑業는 과거過去의 고통의 열매苦果에서 오고來 미래未來의 고통의 열매苦果는 미래未來의 미혹행위惑業를 생기게 하여서, 과거過去에 시작始이 없고 미래未來에 끝終이 없으니 이를 시작도 없고無始 끝도 없는無終 생사윤회生死輪廻라 하는 바, 벽지불辟支佛은 이를 관찰觀하여 하나一는 나고 죽음生死을 싫어하고 하나一는 항상 진실常實로 나我 라는 본체體가 없음을 인식함知으로서 드디어 미혹행위惑業를 끊고 열반涅槃을 증득證하나니 이 가운데에서 원인因과 연유緣를 분별分別하면 행行(행함)과 유有(있음)와의 두 가지二支는 원인因이오 무명無明(무지)ㆍ애愛(애착)ㆍ취取(취함)의 세 가지三支는 연유緣이며 나머지의 일곱 가지七支는 결과果이나 결과果는 도리어 미혹행위惑業의 원인因을 일으키는 연유緣가 됨으로 이를 연유緣가운데 에서 포섭攝하고 달리別 결과果의 이름名을 두지 않고 인연관因緣觀15)이라 다만 칭單稱하느니라.
제3절 第 三 節 육취六趣(도途)
미혹迷한 중생衆生이 업인業因16)으로 차별差別에 의지依하여 취향趣向하는 바 여섯 곳六處이 있어 육취六趣라 혹或은 육도六途라 말하니
1.에 지옥취地獄趣17)란 팔한八寒ㆍ팔열八熱 등의 고통 받는 곳으로서 땅 아래地下 있으므로 지옥地獄이라 이름하며
2.에 아귀취餓鬼趣란 밥과 음식飯食을 항상恒 구求하는 귀신 무리鬼類가 사는 곳生處이니 인간의 세계人趣와 뒤섞여 있으나雜處 가히 볼 수 없으며
3.에 축생취畜生趣란 방생취傍生趣라고도 이르는 바 날 짐승과 길짐승禽獸이 사는 곳으로서生處 인간세계人界와 의지처依處가 많이許多 같아서同一 눈 앞에 가히 볼 수 있으며
4.에 아수라취阿修羅趣란 항상恒常 화내는 마음嗔心을 품고 싸우길戰鬪 좋아하는 대력신大力神이 사는 곳生處으로서 깊은 산深山 깊은 계곡幽谷을 의지처依處로 하여 사람과 격리隔離하며
5.에 인취人趣란 사람 무리人類가 사는 곳生處으로서 염부제閻浮提 등等의 사대주四大洲에 나누어分 과보報에 따라 의지처依處를 구별區別하고 오직 신통력通力으로써 서로 통相通하며
6.에 천취天趣란 몸에 광명光明이 있고 또한 자연히 쾌락快樂을 받는 중생衆生을 천天이라 이름名하는 바 욕계欲界에 여섯 곳이六處 있어 육욕천六欲天18)이라 하며, 또한 색계色界와 무색계無色界가 다 그의 사는 곳生處이니라.
1) 혹업(惑業); 미혹에 바탕을 둔 행위. 일반적으로 번뇌를 가리킴.
2) 진공(眞空): 유가 아닌 유인 묘유(妙有)에 대하여 공이 아닌 공을 말함. 이것이 대승불교의 궁극적인 가르침임. 진실의 공. 공이 철저한 것을 말함.
3) 유전(流轉): 미혹이 계속되는 것. 미망(迷妄)을 위한 육도(六道)사생(四生)의 사이를 환생하고 미혹의 생사를 계속하는 것. 환생을 계속하여 미혹의 세상을 떠돌아다니는 것. 미혹의 마음에 따르는 것. 윤회의 생존 생사의 갈림길 혹은 환멸의 대응어 윤회와 같음.
4) 환멸(還滅): 생사를 초월함. 번뇌를 없애고 열반에 들어감. 유전(流轉)의 반대.
5) 법륜(法輪): 윤(輪)은 인도 고대의 무기. 부처님의 가르침이 다른 것에 전환되어 전달되는 것을 바퀴에 비유한 것. 진리의 바퀴. 진실의 가르침. 부처님 및 불교의 상징.
6) 수도(修道): 사제(四諦)를 관찰하는 것을 되풀이해 가는 단계.
7) 팔정도(八正道): 팔성도(八聖道)라고도 씀. 이상(理想)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한 8가지 길. 8종의 실천 덕. 8종의 바른생활. 사(邪)를 여의므로 정(正)이라 하며 또한 성자의 도(道)이므로 성(聖)이라 함.
8) 심소(心所): 심소유법(心所有法)의 준말. 마음에 속하는 것을 말함. 심 작용. 마음의 움직임. 정신현상. 정신작용. 심왕(心王)에 대하여 말함.
9) 견도(見道): 사제(四諦)를 관찰하는 단계 견소단(見所斷)의 번뇌를 잘라버리는 과정. 무루성도(無漏聖道)를 처음으로 발견하여, 성자의 무리에 든 위(位) 견제도(見諦道)라고도 함. 최후의 깨달음 과정. 소승에서는 예류향(預流向) 대승에서는 초지(初地)를 말함. 각각 이상(以上)을 성자라고 함. 「구사론」에서는 사선근(四善根)의 제4인 세제일법(世第一法)의 직후에 무루(無漏)의 정지(正智)를 일으키고 십육심(十六心)에 의해 점차로 욕(欲)ㆍ색(色)ㆍ무색(無色)의 삼계(三界) 사제(四諦)를 깨닫는 가운데에 앞의 십오심(十五心)을 견도(見道)라 함. 유식설(有識說)에서는 오위(五位)의 제삼(第三)인 통달위(通達位)를 견도(見道)라고 함.
10) 도분(道分): 깨달음의 과(果)를 초래하는 것.
11) 도지(道支): 도(道)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부분.
12) 벽지불(壁支佛): 스스로 깨달아 생사의 고해를 해탈하여 수행자의 궁극의 경지(아라한)를 증득하고 거기다 설법도 없이 교단을 조직하지 않고 단지 신자를 위하여 신통을 드러내 보이는 성자. 무불(無佛)의 세계의 세상에 나타나 스승과 친구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연히 홀로 깨닫는 성자이기 때문에 독각(獨覺)이라 부름. 보살을 상근(上根) 성문을 하근(下根)이라 하며 이것은 중근(中根)의 사람이다. 요컨대 소극적인 깨달음을 구하는 소승의 수행자. 12인연을 그 관법으로 함.
13) 심법(心法): 마음 심왕이라 함. 마음의 본체 기능에 따라 심(心)ㆍ의(意)ㆍ식(識)이라 불림. 심소(心所)와 같음. 마음의 법. 마음의 모습으로 이루어지는 존재.
14) 욕(欲): 육진(六塵)을 희구(希求)하는 마음.
15) 인연관(因緣觀) : 십이인연의 도리를 관(觀)하여 우치를 없애는 관법. 연각(緣覺)은 이 명상법에 의하여 깨닫는다고 생각되었다. 5정심관(五停心觀)의 하나 .
16) 업인(業因) : 이 세상에 있는 모습의 원인이 되는 업(業). 고락의 보답을 받는 원인이 되는 선악의 행위.
17) 취(趣); 중생이 번뇌에 의해 업을 만들어 그 혹업(惑業)에 이끌려 사는 곳. 이를 6 종류로 나누어 6취라고 함. 도(道)라고도 함.
18) 육욕천(六欲天): 또는 욕계욕천(欲界欲天)ㆍ6천(天). 3계(界) 중 욕계에 딸린 6종 하늘. 이 하늘 사람들은 모두 욕락이 있으므로 욕천이라 한다. 1. 4왕천(王天). 수미산 제4층의 4면에 있는 지국천(동)ㆍ증장천(남)ㆍ광목천(서)ㆍ다문천(북)의 4왕과 그에 딸린 천중들. 2. 도리천(忉利天). 33천이라 번역. 수미산 꼭대기에 제석천 중심으로 하고 4방에 8천씩있다. 3. 야마천(夜摩天). 선시천(善時天)ㆍ시분천(時分天)이라 번역. 때를 따라 괘락을 받으므로 이렇게 이름. 4. 도솔천(兜率天). 지족(知足)이라 번역. 자기의 받는 5욕락에 만족한 마음을 내는 까닭. 5. 화락천(化樂天). 또는 낙변화천(樂變化天). 5욕의 경계를 스스로 변화 하여 즐김. 6.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다른 이로 하여금 자재하게 5욕 경계를 변화케 한다. 6천 중 4왕천은 수미산 허리에 있고 도리천은 수미산 꼭대기에 있으므로 지거천(地居天). 야마천 이상은 공중에 있으므로 공거천(空居天)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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