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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제4장 第四章 금강삼매 金剛三昧

  제4장 第四章  금강삼매 金剛三昧

  삼승三乘의 수행인行人이 최후最後에 일체一切의 번뇌煩惱를 끊고 각각 그 마지막究竟(佛果깨달음)을 얻는 삼매三昧를 금강삼매金剛三昧라, 여금강삼매如金剛三昧라, 금강유정金剛喩定이라, 금강정金剛定이라, 말하고 또 금강삼매金剛三昧를 세 가지三種로 차별하여 처음에 금강삼매를 성문보리聲聞菩堤라 중간 금강륜삼매金剛輪三昧를 벽지불보리辟支佛菩提라 뒤에 여금강삼매如金剛三昧를 불무상보리佛無上菩提라 논함도 있으니 금강金剛이 능히 일체一切에 거리낌이 없음無碍과 같이히 일체一切모든 존재諸法(진리)에 통달通達함으로 써라

  「열반경涅槃經1)」24에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이 큰 열반大涅槃을 수행할 적에  금강삼매金剛三昧를 얻어서 이 가운데 안주安住하여 일체一切 모든 존재諸法 능히 다悉能 깨뜨려 흩뜨린다破散」시고

  「지도론智度論」47에 「금강삼매金剛三昧者를 얻은 자는 비유 하건대譬如 금강金剛이 만물을 무너뜨리지 아니함이 없을 새無物不陷 이 삼매三昧도 또한 이와 같아서 모든 진리에 통달通達하지 못함이 없고 모든 삼매三昧로 하여금 각각 그 작용(응용)을 얻음이라」며 또 「여금강삼매如金剛三昧를 얻은 자는 능히 일체一切 모든 번뇌결사煩惱結使2)를 깨뜨려서 나머지遺餘 없게 하니無有 비유하건대 석제환인釋帝桓因3)이 금강金剛을 손에 잡고 아수라군阿修羅軍4)을 깨뜨리는 것 같이 바로卽時 수행인學人의 최후末後의 마음일새 이 마음是心으로부터 세 가지三種 보리菩提순서次第가 있으니 성문보리聲聞菩提와 벽지불보리辟支佛菩提와 불무상보리佛無上菩提」라 하였고

  「수릉엄경首楞嚴經」6에 「이 모든 대중大衆이 미증유未曾有5)를 얻어서 일체一切로 금강삼매金剛三昧를 두루 얻음普獲이라」시고

  「지도론智度論」34에 「지란 모두皆是 다 중생衆生이 허광虛誑6)된 행위의 인연 과보因緣報라 고로 있을 새 그러므로 보살菩薩이라 말할 수 없음이라不能擧, 실상實相지혜신智慧身7)이 성불成佛하고자 할에 이 때是時 앉아 있는 곳坐處이 - 금강金剛으로 변하나니變爲, 어떤 사람이 말하되 땅은 금륜金輪위에 있고 금륜金輪은 금강金剛위에 있으며 금강 끝金剛際으로부터 연화대蓮花臺8)가 나오는 것과 같다出如하여서 직상지보살直上持菩薩이 앉아 있는 곳坐處이라 함몰陷沒하지 아니令不할 새 이와 같은 까닭에 이 도량道場이 앉아 있는 곳坐處 - 이름이 금강金剛이 된다」라고 하였고  * 함몰-모두 빠져 몰락함

  「서역기西域記」 8에 「보리수菩提樹 한 가운데正中에 금강좌金剛座가 있으니 옛날 현겁賢劫9)시초에 천지天地와 더불어함께 일어나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의 가운데를 근거據之中하되 아래로는 금륜金輪을 다하고 위로는 지제地際(땅끝) 침범하여 금강金剛을 이룬 바所成요, 둘레가 백여 걸음百餘步이라 현겁천불賢劫千佛10)이 앉아서座之 금강정金剛定11)(金剛喩定ㆍ金剛三昧)에 들어갈새 그 까닭으로 금강좌金剛座라 말하나니, 성자의 도聖道를 깨달은 곳 또한도량道場이다」 라고 말하였고 

  「구사론俱舍論」11에는 「오직 이 주 가운데에 금강좌가金剛座 있으니로는 지제地際(땅끝)를 다 하고 아래로는 금륜金輪에 근거 함이라 일체보살一切菩薩이 장차 바른 깨달음正覺에 오를 새 모두 이 자리座上에 앉아서 금강유정金剛喩定 일으키다」라고 하였으니

  금강삼매金剛三昧란 먼저 금륜金輪을 보고 본격적本格的 육안肉眼을 얻은 후에 금강계金剛界12)의 천안天眼과 금강륜金剛輪의 법안法眼과 금강지金剛智(금강과 같은 지혜)의 혜안慧眼을 내면적으로 깨달아內證 대적실삼매大寂室三昧13)로써 최후最後의 불안佛眼을 성취成就할지니라.


 


1)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 (梵) <마하반열반나(摩訶般涅槃那=Mahaparinirvara)> 번역하여 대입멸식(大入滅息) • 대멸도(大滅度)•대원적입(大圓寂入). 대(大)는 멸덕(滅德)을 아름답게 일컫는 말. 멸(滅)은 번뇌(煩惱)를 멸(滅)하고 심신(心身)을 멸(滅)했다는 뜻. 식(息)은 안식(安息)의 뜻. 도(度)는 생사(生死)를 뛰어 넘었다는 뜻. 원적(圓寂)은 공덕(功德)이 원만(圓滿)하여 제루(諸累)가 적멸(寂滅)되었다는 뜻. 입(入)은 멸(滅)에 돌아간다는 말. 열반현의상(涅槃玄義上)에 ⌜마하반열반나마하(摩訶般涅槃那摩訶)는 크다는 뜻. 대(大)에 육(六)이 있고, 반(槃)은 이를 번역하여 들어간다는 것. 열반(涅槃)은 번역하여 멸(滅)이 되며 번뇌(煩惱)를 멸(滅)하며 생사(生死)를 멸(滅)하므로 멸(滅)이라 하며 중상(衆相)을 여의고 크게 적정(寂靜)하므로 또한 멸(滅)이라 한다. 나(那)는 식(息)의 이름. 구경해탈(究竟解脫)하여 영원히 멸식(滅息)하는 까닭이다. 어떠한 일을 식(息)하느냐 하면 번뇌(煩惱)를 식(息)하고 생사(生死)를 식(息)하고 일체(一切) 모든 행사(行事)를 식(息)한다. ⌟<대승의장십팔(大乘義章十八)> ⌜반나(槃那)는 번역하여 도(度)가 되므로 대멸도(大滅度)라 한다⌟하였다. 사교의집주(四敎義集註)에 ⌜대(大)는 곧 법신(法身). 멸(滅)은 곧 해탈(解脫). 도(度)는 즉 반야(般若). 곧 삼덕(三德)의 비장(秘藏)이다. ⌟ 화엄경소초오십이(華嚴經疏鈔五十二)에 ⌜소열반(疏涅槃)은 정명(正名)이 멸(滅)이며 그 뜻을 말하면 다방(多方)하다. 모두 뜻으로 번역(飜譯)하여 말하면 원적(圓寂)이 되며 뜻이 법계(法界)에 가득하고 덕(德)이 진사(塵沙)와 같음을 원(圓)이라 하고 진성(眞性)을 체궁(體窮)하고 묘절(妙絶)이 상루(相累)하는 것을 적(寂)이라 하며 초범(鈔梵)에 마하반열반나(摩訶般涅槃那)를 구족(具足)하게 번역하면 대원적입(大圓寂入)이 됨. 나(那)는 곧 입(入)이라는 말로 모두 회입(廻入)된다 (中略). 모두 뜻으로 번역한 사람은 당(唐)나라 삼장(三藏) 등이며 뜻을 주원(周圓)함에 있다.⌟라 했음.


2) 결사(結使) : 결(結)에는 구결(九結)과 십사(十使)가 있음. 모두 번뇌(煩惱)의 이명(異名). 심신(心身)을 계박하여 괴로운 결과를 맺으므로 ⌜결(結)⌟. 중생을 쫓아다니면서 중생을 부리므로 ⌜사(使)⌟라 함.


3) 석제환인(釋提桓因) : (법)Sakra-devanam Indra 서가제바인다라(釋迦提婆因陀羅) • 서가라인다라(釋迦羅-----) • 서가제환인다라(釋迦提桓----) • 서가인다라(釋迦-----) • 사갈라인다라(賖羯羅----) • 서가제바인데(釋迦提婆因提) • 석가제바인달라(釋迦提婆因達羅)라 음역. 서가는 이름이니 능(能), 데바는 천(天), 인다라는 주(主) 또는 제(帝)라 번역. 곧 능천주(能天主)라 함.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도리천의 주(主)인 제석천을 말함. 줄여서 석제(釋帝) • 제석(帝釋). 석데환인의 석은 서가에서, 데환은 데바에서, 인은 인다라에서 온 것.


4) 아수라(阿修羅) : (범) Asura. 6도의 1. 10계(界)의 1. 아소라(阿素羅) • 아소락(阿素洛) • 아수륜(阿須倫)이라 음역. 줄여서 수라(修羅). 비천(非天) • 비류(非類) • 부단정(不端正)이라 번역.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 인도에서 가장 오랜 신의 하나. 그리베타에서는 가장 우승한 성령(性靈)이란 뜻으로 사용. 중고 이후에는 무서운 귀신으로 인식되었다.


5) 미증유 : 또는 희유(希有). 뜻밖의 일에 대한 총칭.


6) 허광 (虛誑) : 말하자면 악업 번뇌(惡業煩惱)의 심정(心情)을 말함.


7) 지혜신(智慧身) : 십지(十地)가운데 초환희지 보살이 얻은 바라밀신(波羅蜜身) 가운데 하나.


8) 연화대(蓮花臺) : 연화의 대좌 (臺座). 이는 불(佛)보살의 상좌(常座)임.


9) 현겁(賢劫) : (범) <Bhadrakalpa> 과거(過去)의 주겁(住劫)을 장엄겁(莊嚴劫)이라 하고, 미래(未來)의 주겁(住劫)을 성숙겁(星宿劫)이라 하며, 현재(現在)의 주겁(住劫)을 현겁(賢劫)이라 한다. 현재(現在)의 주겁(住劫) 이십증멸(二十增滅)가운데 천불(千佛)이 출세(出世)하므로 칭찬(稱讚)하여 현겁(賢劫)이 된다 함. 또한 선겁(善劫)이라 함. 대비경삼(大悲經三)에 ⌜아난(阿難)아, 무엇 때문에 이름을 현겁(賢劫)이라 하는가, 아난(阿難)아, 이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의 겁(劫)이 되고자 할 때 모두가 하나의 물이 되었다. 때에 정거천(淨居天)이 천안(天眼)으로 이 세계(世界)가 오직 일대수(一大水) 뿐임을 보고 천지(千枝)의 모든 묘연화(妙蓮華)가 하나하나의 꽃에 각각(各各) 천엽(千葉)이 피어 금색광(金色光)이 대명(大明)하고 보조(普照)하며 향기(香氣)가 분훈(芬熏)하여 심히 사랑스럽고 즐거움을 보았다. 그 정거천(淨居天)이 이것을 보고 나서는 마음에 환희(歡喜)가 생기고 용약(踊躍)함이 한(限)이 없어 찬탄(讚嘆)하기를 “기이(奇異)하고 기이(奇異)하여 드문 일이며 드문 일이구나. 이 겁(劫) 가운데는 천불(千佛)이 있어 세상(世上)에 출흥(出興)할 것이다. 이 인연(因緣)으로 이 겁(劫)의 이름을 현겁(賢劫)이라 하였다⌟ 하였고, 비화경오(悲華經五)에 ⌜이 불(佛)의 세계(世界)를 사파(裟婆)라 할 것이다. (中略) 때에 대겁(大劫)의 이름을 선현(善賢)이라 한다. 어떠한 인연(因緣)으로 겁명(劫名)을 선현(善賢)이라 하였는가, 이 대겁중(大劫中)에는 천세존(千世尊)이 있어 대비(大悲)를 성취(成就)하여 세상에 출현하기 때문이다⌟하였으며, 행종기사하(行宗紀四下)에 ⌜자은겁장(慈恩劫章)에 이르기를 곧 이 주겁(住劫)을 현겁(賢劫)이라 한다. 이 세계(世界)가 이루어진 뒤에 천불(千佛)이 출세(出世)하여 현성(賢聖)이 많으므로 현겁(賢劫)이라 한다⌟하였음.


10) 현겁천불(賢劫千佛): 현재의 주겁(住劫)에 나타나는 천의 부처님. 현재의 대겁을 현겁 그 주겁에 이 세계에 출연하는 구류손불ㆍ구나함모니불ㆍ가섭불ㆍ서가모니불ㆍ미륵불 등의 천불.


11) 금강유정(金剛喩定); 금강에 비유할 만한 견고함과 날카로움을 가지고 모든 미세한 번뇌를 잘라버리는 힘이 있는 선정(禪定)ㆍ 금강심(金剛心)ㆍ금강삼매(金剛三昧)라고 함. 소승에서는 이것을 아라한향(阿羅漢向)의 최후라고 하고 대승에서는 이것을 등각(等覺)의 마음이라 함.


12) 금강계(金剛界): 태장계(胎藏界))의 반대말. 대일여래의 지혜를 나타내며 이법(理法)을 나타내는 부분 여래의 깨달음의 지덕(智德)은 견고하여 일체의 번뇌를 깨부수는 데 뛰어난 작용을 함으로 금강(金剛)이라 이름 지었음 계(界)는 그 작용을 말함. 이것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금강계만다라임.


13) 대적실삼매 : 혹은 대적정(大寂定)이라 함. ① 또한 대적정삼매(大寂定三昧) • 대적정묘삼마지(大寂靜妙三摩地). 공(空)은 삼매(三昧) • 삼마지(三摩地)의 역어(譯語). 여래(如來)가 드는 선정(禪定)을 말함. 일체(一切)의 산란(散亂)한 마음을 여의고 구경적정(究竟寂靜)에 도달함을 대적(大寂)이라 이름. ② 대열반(大涅槃)과 같음. 여래(如來)가 사라벽수(紗羅碧樹)에서 입멸(入滅)한 것을 대적공(大寂空) 즉 대열반(大涅槃)이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