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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금강심론 읽기(19)

 

 

5第五節 문서래왕文書來往

 

1.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에서 온 서신書信[운문도량 귀중 (답장)]

 

보이어 주신 관음문자는 반가이 받았습니다. 요사이 봄철 일기 따뜻하온대 귀사 제위가 모두 안녕하십니까? 본회도 고렴하옵신 덕택으로 아무 일 없이 지냅니다. 보내주신 관음문자는 거룩하신 연구의 결정이라 반가이 보관하고 참고하겠사오나 귀사에서 보내주신 의도를 자세히 알지 못하겠사오니 혹시 본회에 단순히 일부 기증하시는 것인지 또한 본 후에 도로 반송하여 달라는 뜻인지 아무 명시하신 편지가 없사와 궁금하옵기에 몇 자 올리오니 미안하오나 답장하여 주시기를 앙망하나이다.

 

                                              四二八[1947] 410일 서울시 청진동 일팔팔번지

                                                                                                     조선어학회

 

 

2.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로 보내는 답장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 관하館下

 

월 십일 보내주신의 답장答狀을 오늘에야 봉독奉讀하옵는 직시直時에 다시 또 이 글월을 올리나이다.

물으신 의도意圖란 사문斯文의 연구硏究 깊으신 귀회원貴會員 여러분이僉位 선구先驅 되실 것을 전제前提하고 대중大衆의 요구要求에 응하여 설혹設或 한자漢字를 폐지廢止한다드라도 오히려 분파적分派的인 전 어족語族의 통일統一을 선도先圖할 뿐 아니라 더욱 더 진전進展될 여부與否를 고찰考察들 하시라는 동시同時

 

물질物質의 극단極端인 원자폭탄原子爆彈이 고종선포告終宣布한 물질문명物質文明의 폐허廢墟 위에 조선朝鮮이 앞으로 정신문명精神文明 곧 심문명心文明을 지도指導 건설建設할 만한 자부自負로써 견성오도見性悟道를 권장勸獎하는 의미意味일인전一人傳에 일인도一人度를 공포公布하옵고 지도적 책임指導的責任가진 조선대중朝鮮大衆이 먼저 초견성初見性에 있어 신심뢰고信心牢固를 기준基準 삼아 백일百日 내외內外에 상응相應되는 경계境界이오니 국어통일國語統一에 당임當任하신 귀회원貴會員부터 앞서 선도先導하심을 기대企待할 뿐입니다.

 

 

                                                                                정해丁亥[1947] 양력 61

                                                                                       장성長城 백양산白羊山 운문도량雲門道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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