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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본연스님의 금강심론 읽기

금강심론 읽기(17)

 

 

4第四節 기수묘게其數妙偈

 

일시불공만법기언 一是不空萬法起焉

만십구공비공이공 滿十俱空非空而空

이가상응비본비적 二假相應非本非迹

삼법전전인과동시 三法輾轉因果同時

본구사대거상오위 本具四大居常五位

사대호인이팔성실 四大互因二八成實

칠의일실육륜상전 七依一實六輪常轉

이사삼삼호위인과 二四三三互爲因果

오위삼법함장일실 五位三法含藏一實

구과팔인포화상주 九果八因包和常住

태장십육수연비주 胎藏十六隨緣比周

일지삼수오화칠풍 一地三水五火七風

삼오위본일칠시적 三五爲本一七示迹

칠삼만수오일과반 七三滿數五一過半

만자욕평과반생의 滿者欲平過半生歪

이구일지십오금강 離垢一地十五金剛

좌전수지인동척이 左轉水地引同斥異

우전풍화인이척동 右轉風火引異斥同

지하풍동수탐화진 地下風動水貪火嗔

연기약존연멸약망 緣起若存緣滅若亡

은성현상이명일실 隱性顯相二名一實

욕은무내욕현무외 欲隱無內欲顯無外

 

󰡔금강심론󰡕에는 수묘게가 두 곳 있다. 현재 페이지와 우주의 본질과 형량권두(卷頭)에 있다. 아래의 수묘게가 그것인데, 위의 수묘게와 약간의 차이가 있다. 위의 수묘게에 누락된 게송이 있어 표시를 했다. 참고 하시고 번역은 청화선사淸華禪師의 수묘게 법문으로 대신한다.

 

수묘게(數妙偈)

 

一是不空萬法起焉 滿十俱空非空而空

二假相應非本非迹 三法輾轉因果同時

本具四大居常五位 四大互因二八成實

七依一實六輪常轉 二四三三互爲因果

 

五位三法含藏一實 九果八因包和常住

胎藏十六隨緣比周 一地三水五火七風

三五爲本一七示迹 七三滿數五一過半

滿者欲平過半生歪 離垢一地十五金剛

等體金塵遍滿十方 一切萬有隨器分資

雖現此身內外正依 地水火風四界攝持

金塵合空性相難分 細根麤境隱顯左右

金塵一七便成水塵 三七陰火五七陽性

七七起風又七化土 地塵五分四水一火

 

左轉水地引同斥異 右轉風火引異斥同

地下風動水貪火嗔 緣起若存緣滅若亡

隱性顯相二名一實 欲隱無內欲顯無外

 

수묘게(數妙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수치에 묘한 진리가 포함돼 있다는, 말하자면 수() 자체가 바로 우주에 있는 생명의 상징이라는 것입니다. 철학자로서는 그리스의 피타고라스(Pythagoras)가 수()가 생명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하였다는데 주역(周易)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주는 바로 수()로 구성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소리나 또는 사이클(cycle) 즉 단파, 장파 같은 주파수(周波數) 등 어떻게 진동하는가? 하는 것이 모두 수입니다. 우리는 수라는 것에 신비로운 영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가사, 현대는 기술 문명 기술의 싸움이라고 하는데 기술이란 것이 모두가 다 수에서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학을 못하면 물리학을 못하는 것 아닙니까. 또 철학을 할 때도 수학은 항시 기본이 됩니다.

 

수묘게(數妙偈)는 하나부터 열까지 그 수()의 원리를 풀이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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