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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제15장 수미산


29.제십오장第十五章 수미산須彌山 (1).hwp



제십오장第十五章 수미산須彌山

 

수미須彌란 묘고妙高라, 묘광妙光이라 안명安明이라, 선적善積이라, 선고善高라, 역하는 바 기세계器世界의 최하最下에 풍륜風輪, 기상其上에 수륜水輪, 기상其上에 금륜金輪이 유하고 기상其上에 구산팔해九山八海가 유하니 지쌍持雙․지축持軸․담목擔木․선견善見․마이馬耳․상비象鼻․지변持邊․수미須彌의 팔산팔해八山八海와 철위산鐵圍山과 아울너 구산팔해九山八海

 

구산팔해九山八海의 중심中心이 수미산須彌山인데 입수入水하기 팔만유순八萬由旬이오 출수出水하기 팔만유순八萬由旬인 그 정상頂上이 제석천帝釋天의 소거所居요 그 반복半腹이 사대왕천四大王天의 소거所居로서 그 주위周圍에 칠향해七香海와 칠금산七金山이 유하고 제칠금산第七金山의 외에 함해鹹海가 유하야 그 외위外圍가 철위산鐵圍山이며 함해鹹海의 사방四方에 섬부주贍富部洲 사대주四大洲가 유하니라

 

그리고 수미산須彌山의 수상고水上高가 삼백삼십육만리三百三十六萬里람과 사보합성四寶合成이람의 설이 유하니 「주유마경註維摩經」 일에 「조왈肇曰 수미산須彌山은 곧 제석천소주帝釋天所住의 금강산야金剛山也요 진언秦言 묘고妙高니 처대해지중處大海之中하야 수의 상이 방고方高삼백삼십육만리三百三十六萬里」랐고

 

「승만보굴勝鬘寶窟」 중본中本에 「수미須彌는 차언此言 묘고妙高요 역명亦名 안명安明이오 역언亦言 선적善積인 바 임공林公의 수미류須彌留는 차언此言 선고善高니 삼백삼십육만리三百三十六萬里」랐고 「서역기西域記 에 「소미로산蘇迷盧山은 당언唐言 묘고산妙高山이니 구왈舊曰 수미須彌와 우왈又曰 수순루須順婁는 개 와략야訛略也요 사보四寶가 합성合成하야 재대해중在大海中」이랐고

 

「혜림음의慧琳音義 에 「혹운或云 수미산須彌山과 미루산彌樓山은 개 범음梵音의 성전부정야聲轉不正也요 정운正云의 소미로蘇迷嚧란 당운唐云 묘고산妙高山이니 사보소성고四寶所成故로 왈묘曰妙요 출과중산出過衆山이라 왈고曰高요 혹운或云 묘광산妙光山이란 이 사색보四色寶의 광명光明이 각이조세고各異照世故로 명묘광야名妙光也」랐나니라

 

제일절第一節 수미사층급須彌四層級

 

소미로산蘇迷盧山에 사의 층급層級이 유하니 수제水際로 부터 제일층第一層을 진하기까지 십천유선나十千踰繕那의 양이 유한지라 여시如是히 내지乃至 제사第四의 층을 진하기까지 역연亦然한바 차의 사층급四層級은 묘고산妙高山의 측방側傍에서 출하야 그 하반下半을 위요圍繞하니 최초最初의 층급層級은 출수出水하기 십육천十六千이오

 

제이第二․제삼第三․제사第四의 층급層級은 그 차제次第와 여히 팔천八千․사천四千․이천二千이라 그에 약차신藥叉神이 유하니 견수堅手라 명함은 초층급初層級에 주하고 지만持鬘이라 명함은 제이층급第二層級에 주하고 항교恒憍라 명함은 제삼층급第三層級에 주할새 차의 삼은 개시皆是 사대천왕四大天王 소속所屬의 대중大衆이오 제사第四의 층급層級은 사대천왕四大天王과 급기及其 제권속諸眷屬이 공거共居함이라

 

묘고산妙高山 사외四外의 층급層級에 사대왕중四大王衆과 그 권속眷屬이 거함과 여히 지쌍持雙 지축持軸의 칠금산七金山에도 천중天衆이 역거亦居하는지라 개시皆是 사대왕소부四大王所部의 봉읍封邑이오 지에 의하야 주함으로써 사대왕중천四大王衆天이라 명하니 욕계천欲界天에서 차이 최광最廣하니라 차는 「구사론俱舍論」 십일十一과 「정법념경正法念經」 이십이二十二 내지乃至 이십사二十四에 상설詳說하셨나니라

제이절第二節 지옥地獄

 

수미산須彌山 하반下半의 방계傍係에 팔한지옥八寒地獄과 팔열지옥八熱地獄이 횡수橫竪로 차제次第하였고 팔열지옥八熱地獄에 각각各各 십육十六의 유증지옥遊增地獄이 유하니 일대지옥一大地獄의 사문四門에 각각各各 당외증煻煨增과 시분증屍糞增과 봉인증鋒刃增과 열하증烈河增의 사처四處가 유할새 합하야 십육처十六處요 팔대지옥八大地獄의 십육유증十六遊增을 도합都合하야 일백이십팔一百二十八의 유증지옥遊增地獄이 유하니라

 

그리하야 팔한지옥八寒地獄이란 일에 알부타頞部陀는 포라 역하니 극한極寒이 핍신逼身할새 신상身上에 포를 생함이오 이에 니자부타尼刺部陀는 포포胞鮑라 역하니 엄한嚴寒이 핍신逼身할새 신분포열身分皰裂함이오 삼에 알찰타頞哳陀와 사에 확확바臛臛婆와 오에 호호바虎虎婆의 삼은 핍한逼寒되야 구중口中에서 여사如斯한 이성異聲을 발함이오

 

에 올발라鉢羅는 청련화靑蓮華라 역하니 엄한嚴寒이 핍박逼迫하야 신분절렬身分折裂함이 청련화靑蓮華와 여함이오 칠에 발특마鉢特摩는 홍련화紅蓮華라 역하니 신분절렬身分折裂함이 홍련화紅蓮華와 여함이오 팔에 마하발특마摩訶鉢特摩는 대홍련화大紅蓮華라 역하니 신분절렬身分折裂함이 대홍련화大紅蓮華와 여함이며

 

팔열지옥八熱地獄이란 일에 등활지옥等活地獄은 유정중생有情衆生이 종종種種의 소자마도所刺磨擣에 우하되 양풍凉風이 잠취暫吹하면 소소蘇甦하야 여전如前함이오 이에 흑승지옥黑繩地獄은 먼저 흑승黑繩으로써 지체支體를 칭량秤量한 후에 참거斬鋸함일새요 삼에 중합지옥衆合地獄은 중다衆多의 고구苦具가 구래俱來하야 핍신逼身하되 중합상해衆合相害함일새요

 

에 호규지옥號叫地獄은 중고衆苦가 핍박逼迫할새 기이奇異히 비호悲號하고 원규怨叫의 성을 발함일새요 오에 대규지옥大叫地獄은 극고劇苦가 핍박逼迫할새 연하야 대곡성大哭聲을 발함일새요 육에 염열지옥炎熱地獄은 화염火炎이 기신起身하야 주위周圍에 치성熾盛할새 고열苦熱에 난감難堪함일새요 칠에 대열지옥大熱地獄은 호흡呼吸이 대열大熱로 화함일새요 팔에 무간지옥無間地獄은 수고受苦할뿐이오 사고捨苦의 시간時間이 무함일새니라

 

제삼절第三節 사주지옥四洲地獄

 

수미산須彌山 사방四方의 함해鹹海에 사대주四大洲가 유하니

에 남섬부주南贍部洲 남염부제南閻浮提란 임이나 혹은 과로써 입명立名함이오

 

에 동승신주東勝身洲 동불바제東弗婆提란 신형身形이 수승殊勝할새 승신勝身이라고도 명함이오

 

에 서우화주西牛貨洲 서구타니西瞿陀尼란 우를 무역貿易함일새요

 

에 북구로주北瞿盧洲 북울단월北鬱單越이란 사주중四洲中에 국토國土가 최승最勝할새 승처勝處라고도 역명譯名하는 바 차 사주四洲에 지옥地獄을 안배按配하면 동승신주東勝身洲와 서우화주西牛貨洲엔 변지옥邊地獄만이 유하고 정지옥正地獄은 무하며 남섬부주南贍部洲엔 정․변의 양지옥兩地獄이 구유俱有하고 북구로주北瞿盧洲엔 양지옥兩地獄이 구무俱無하니라

 

제사절第四節 전법륜轉法輪의 윤왕만다라사륜輪王曼茶羅四輪

 

전법륜轉法輪의 사륜四輪과 전륜왕轉輪王의 사륜四輪과 만다라曼茶羅의 사륜四輪을 별시別示하면

에 금강륜金剛輪이란 동방東方 아촉불阿閦佛의 법륜法輪이오 이에 보륜寶輪이란 남방南方 보생불寶生佛의 법륜法輪이오 삼에 법륜法輪이란 서방西方 아미타불阿彌陀佛의 법륜法輪이오 사에 갈마륜羯磨輪이란 북방北方 불공성취불不空成就佛의 법륜法輪이니 차는 전법륜轉法輪의 사륜四輪이며

 

에 금륜金輪이란 금륜왕金輪王의 사주四洲, 이에 은륜銀輪이란 은륜왕銀輪王의 서西․동․남 삼주三洲, 삼에 동륜銅輪이란 동륜왕銅輪王의 동․남 이주二洲, 사에 철륜鐵輪이란 철륜왕鐵輪王의 남섬부南贍部 일주一洲을 영유領有한 표치標幟니 차는 전륜왕轉輪王의 윤보輪寶

 

에 본존本尊이 황색黃色일새 지륜만다라地輪曼茶羅에 주하니 방형方形 금륜金輪이오 이에 본존本尊이 백색白色일새 수륜만다라水輪曼茶羅에 주하니 원형圓形의 수륜水輪이오 삼에 본존本尊이 적색赤色일새 화륜만다라火輪曼茶羅에 주하니 삼각형三角形의 화륜火輪이오 사에 본존本尊이 흑색黑色일새 풍륜만다라風輪曼茶羅에 주하니 반월형半月形의 풍륜風輪이라 차는 사종四種의 만다라曼茶羅니 윤원구족輪圓具足의 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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