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제16장 만다라

 


30.제19장 만다라.hwp



제십육장第十六章 만다라曼茶羅

 

만다라曼茶羅란 구역舊譯엔 단이라 우는 도량道場이라 역하니 차는 체에 취한 정의正意요 신역新譯엔 윤원구족輪圓具足이라 우는 취집聚集이라 역하니 차는 의에 취한 본의本義

 

곧 방원方圓의 토단土壇을 축하고 제존諸尊을 차에 안치安置하야써 제공祭供함은 차 만다라曼茶羅의 본체本體로써 단중壇中에 제존諸尊의 제덕諸德을 취집聚集하야 일대법문一大法門을 성하니 곡․망․폭의 삼이 구족원만具足圓滿하야 거륜車輪을 성함과 여함이 곧 만다라曼茶羅의 의으로서 상칭常稱의 만다라曼茶羅란 차를 도화圖畵한 바니 사종만다라四種曼茶羅 대만다라大曼茶羅에 해당該當한 대만다라大曼茶羅니라

 

에 대만다라大曼茶羅란 제존諸尊을 총집總集한 단장壇場과 급기及其 제존諸尊의 형체形體와 병기단장竝其壇場의 전체全體는 제존諸尊의 일일一一을 도화圖畵한 자니 곧 만다라曼茶羅의 총체總體일새 대요 대란 오대五大의 의요 또 광대廣大의 의라 타의 삼종三種도 오대소성五大所成이지만 특히 총체總體인 광대廣大의 의변義邊을 취하야 대라 명함이오

 

에 삼매야만다라三昧耶曼茶羅란 제존諸尊의 수에 집지執持한 기장器杖과 인계印契를 회화繪畵한 자니 삼매야三昧耶란 본서本誓의 의로서 제존諸尊의 본서本誓를 표치表幟하야 천마天魔는 물론勿論이오 제존諸尊의 자신自身도 차를 위월違越하기 불능不能한 서약誓約의 표치幖幟임으로써요

 

에 법만다라法曼茶羅란 제존諸尊의 종자種子를 서화書畵한 진언眞言과 일체경一切經의 문자文字와 의리義理임으로써요

 

에 갈마만다라羯磨曼茶羅란 갈마羯磨는 작업作業의 의로서 곳 주조鑄造의 형상形像이니 제존諸尊의 위의威儀와 작업作業을 니소泥塑으로 주조鑄造함이니 차 사만四曼의 일은 총체總體요 후의 삼은 별덕別德이라

 

「비장기초秘藏記鈔 에 「차 사만四曼을 사의 지인智印」이랐고 「제부요목諸部要目」에 「일체一切의 인계印契는 일체一切의 법요法要니 사지인四智印으로 섭진攝盡할새 대지인大智印이란 오상五相으로 성본존成本尊의 유가瑜伽하고 삼매야인三昧耶印이란 이 이수二手로 화합和合하야 금강박金剛縛을 발생發生한 성인成印이오

 

법지인法智印이란 본존本尊의 종자種子인 법신法身의 삼마지三摩地인 일체계경一切契經의 문의文義요 갈마인羯磨印이란 이이금강권二金剛拳으로 여집지기장如執持器杖의 표치幖幟니 여신如身의 위의형威儀形」이랐고 「비장기본秘藏記本」에 「사종만다라四種曼茶羅의 일인 대만다라大曼茶羅는 오대야五大也니 위 회상형체繪像形體 등야等也

 

인 삼매야만다라三昧耶曼茶羅는 존등尊等의 소집지기장所執持器杖의 인계印契요 삼三인 법만다라法曼茶羅는 종자야種子也요 사인 갈마만다라羯磨曼茶羅는 위의야威儀也」랐으니 유가사瑜伽師는 맛당히 참작參酌할지었다

 

그리고 이체理體의 태장계만다라胎藏界曼茶羅와 지덕智德의 금강계만다라金剛界曼茶羅와 태 양부兩部의 이중만다라二重曼茶羅와 세존世尊의 일체지분一切支分이 개실출현여래지신자皆悉出現如來之身者라신 지분생支分生만다라曼茶羅와 사바즉적광토娑婆卽寂光土인 정토만다라淨土曼茶羅와 십법계十法界의 십계만다라十界曼茶羅의 경계境界를 자증요별自證了別할지어다.

 

뿐만 않이라 성자聖者의 법호法號는 경제經題와 어떠한 삼매명三昧名이라도 일문一聞에 편료便了하니라。

 

수릉엄삼매도결首楞嚴三昧圖訣

 

병술丙戌 운문암雲門庵 벽산한인碧山閒人

 

 

 


30.제19장 만다라.hwp
0.46MB

'* 금강심론 > 태안사 금강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말(2)  (0) 2017.11.28
제4편 우주의 본질과 형량  (0) 2017.11.27
제15장 수미산   (0) 2017.11.23
제14장 삼계  (0) 2017.11.22
제13장 56위와 사만성불   (0) 201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