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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제13장 56위와 사만성불


27.제십삼장第十三章 오십육위五十六位와 사만성불四滿成佛.zip




제십삼장第十三章 오십육위五十六位와 사만성불四滿成佛

 

보살승菩薩乘의 계위階位에 있어 제경론諸經論의 소설所說이 종종부동種種不同하니 「대일경大日經」엔 십주十住의 십위十位 십지十地의 십위十位를 설하시고 「승천왕반야경勝天王般若經」엔 십지十地의 십위十位만을 설하시고 「금광명경金光明經」엔 십지十地와 묘각妙覺의 십일위十一位를 설하시고

 

「인왕반야경仁王般若經」엔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십지十地․묘각妙覺의 오십일위五十一位를 설하시고 일부一部의 「화엄경華嚴經」과 「보살영락경菩薩瓔珞經」등엔 등각等覺을 가하사 오십이위五十二位를 설하시고 「수릉엄경首嚴楞經」엔 난․정․인․세제일世第一의 사선근四善根을 가하사 오십육위五十六位를 설하심에 대하야

 

「유식론唯識論」엔 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십지十地․묘각妙覺의 사십일위四十一位를 설명說明하고 지도론智度論엔 차에 등각等覺을 가하야 사십이위四十二位를 설명說明한바 이상已上의 제위諸位에 취하야 범․성을 분별分別하면 대일경大日經소설所說의 십위중十位中 초삼위初三位는 범위凡位

 

후칠위後七位는 현성위賢聖位며 「승천왕반야경勝天王般若經」의 십위十位와 「금광명경金光明經」의 십일위十一位는 개시皆是 성위聖位며 「지도론智度論」 소설所說의 십위十位 초이위初二位는 범위凡位요 후팔위後八位는 현성위賢聖位며 「유식론唯識論」 소설所說의 사십일위四十一位 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의 삼십三十은 현위賢位요 십지十地 묘각妙覺은 성위聖位

 

는 곧 천태별교天台別敎와 화엄종교華嚴終敎의 승위乘位에 합하나 만일萬一 이종二宗 원교圓敎의 승위乘位에 의하면 실개悉皆 성위聖位라 「지도론智度論」 소설所說의 사십이위四十二位도 차에 준하야 지할지오 화엄華嚴․영락瓔珞의 오십이위중五十二位中 십신十信은 범위凡位

 

․행․회향廻向 삼위三位는 별교別敎와 종교終敎에선 현위賢位요 원교圓敎에선 성위聖位라며 십지十地․등․묘의 십이위十二位는 이교二敎나 원교圓敎나 성위聖位랄새 오십육위五十六位도 차에 준하야 지할지라

 

컨대 제설諸說이 차이差異함은 곳 수․증에 선후先後함이니 차를 참작參酌하야 먼저 수․증의 원의圓義 음미吟味에 노력努力할지오 십회향十廻向을 십지十地에 전후前後함은 인과因果의 차가 유할 뿐이니라。

 

 

 

 

 

 

 

 

 

 

 

 

 

제일절第一節 가행加行의 사선근四善根

 

이란 색음色陰의 구우區宇를 타개打開하는 전상前相이오 정이란 욕계정천欲界頂天인 연려緣慮의 질다심상質多心相을 피운견월격披雲見月格으로 직견直見하는 법상法相이오 인이란 차에서 욕계欲界의 가상假相은 허공虛空과 여함을 요달了達하야 차를 신인信忍함이오 세제일世第一이란 욕계세간欲界世間의 정법頂法에 안주安住하고 동요動搖가 무하야 세간世間에 제일법第一法일새이니

 

구사종俱舍宗에선 사제관四諦觀으로써 십육행상十六行相을 관찰觀察하고 성실종成實宗에선 무상관無常觀으로써 오온五蘊을 관찰觀察하야 상사相似의 열반지涅槃智가 생함을 사품四品에 분하야 하를 난법煖法, 중을 정법頂法, 상을 인법忍法, 상상上上을 세제일법世第一法이라 명하고

 

법상대승法相大乘은 초의 명득정明得定을 난법煖法, 명증정明增定을 정법頂法, 인순정印順定을 인법忍法, 무간정無間定을 세제일법世第一法이라 칭하며 또 성문聲聞․독각獨覺․불 삼승三乘에 삼품三品의 사선근四善根이 유하니 성문聲聞과 부행독각部行獨覺은 난 이선근二善根 이생已生의 위에서 정각위正覺位에 전입轉入하나니 피는 만일萬一 성불전成佛前에 인을 득하면 불가不可할새

 

는 악취惡趣를 이탈已脫하야 이물화생利物化生이 불능不能함으로써라 연즉然則․정․인의 삼법三法은 이생利生의 화용化用을 불요不要하는 독각獨覺을 전성轉成하며 인각독각麟角獨覺과 불은 난의 선근善根에서 성보리成菩提에 지하기까지 일좌一座를 불리不離할새 사선근四善根에 전퇴轉退할 이가 무하니라

 

제이절第二節 십신十信

 

의 교법敎法에 입코자 하는 자는 먼저 십신十信으로써 하는 바 증전證前엔 미신迷信이오 증후證後엔 정신正信이라 신위信位에서 벌써 범성凡聖이 구별區別되니 주의注意할지어다

 

에 신심信心이란 일체一切의 망상妄想을 멸진滅盡하고 중도순진中道純眞함을 운함이오

 

에 염심念心이란 진신眞信이 명료明了하야 일체一切에 원통圓通할새 기다幾多의 생사生死를 경하드라도 현생現生의 일념一念을 유망遺忘하지 않음이오

 

에 정진심精進心이란 묘원순진妙圓純眞의 정명精明으로써 진정眞淨에 진취進趣함이오

에 혜심慧心이란 심의 정이 현전現前할새 순진純眞의 지혜智慧가 자연自然 발기發起함이오

 

에 정심定心이란 지명智明을 집지執持할새 주변周遍 담적湛寂하야 심을 일경一境에 상응常凝함이오

 

에 불퇴심不退心이란 정광定光이 발명發明할새 명성明性에 심입深入하야 오직 유진무퇴有進無退함이오

 

에 호법심護法心이란 심이 진하야 안연安然할새 일체一切 불법佛法을 보지保持하고 시방여래十方如來와 기분교섭氣分交涉함이오

 

에 회향심回向心이란 각명覺明을 보지保持할새 능히 묘력妙力으로써 불광회조佛光廻照를 감하고 불에 향하야 안주安住함이오

 

에 계심戒心이란 심광心光이 밀회密廻할새 무위無爲에 안주安住하야 유실遺失이 무함이오

 

에 원심願心이란 계에 주하야 자재自在할새 시방十方에 유하되 실개悉皆에 수함이니라。

 

제삼절第三節 십주十住

 

란 여법해如法解에 입각立脚함이니

에 발심주發心住란 신심信心의 용을 섭입涉入한 원성일심圓成一心의 위

 

에 치지주治地住란 심 명정明淨함이 유리琉璃 에 정금精金을 현함과 여히 전의 묘심妙心으로써 이치履治하는 경지境地를 운함이오

 

에 수행주修行住란 전의 지를 섭지涉知하야 명료明了할새 시방十方에 유리遊履하되 유애留碍가 무함이오

 

에 생귀주生貴住란 불의 기분氣分을 수하야 피차彼此에 명통冥通할새 비로소 여래종如來種에 입함이오

 

에 방편구족주方便具足住란 자리自利와 이타利他의 방편方便을 구족具足할새 여래행동如來行動함이오

 

에 정심주定心住란 행동行動에 한할배 않이라 심상心相도 불과 동일同一함이오

 

에 불퇴주不退住란 신심身心이 합일合一하야 일일日日 증장增長함이오

 

에 동진주童眞住란 불구佛具의 십신十身을 일시一時 구족具足함이오

 

에 법왕자주法王子住란 생귀주生貴住까지를 입성태入聖胎라 운하고 동진주童眞住까지를 장양성태長養聖胎라 위하고 차에선 상형相形이 구족具足하야 비로소 출태出胎할새요

 

에 관정주灌頂住란 보살菩薩이 이미 불자佛子가 되야 능히 불사佛事를 행함에 불이 지수智水로써 관정灌頂함이니 찰제리刹帝利 왕자王子의 수직관정受職灌頂과 여함이니라

 

제사절第四節 십행十行

 

에 환희행歡喜行이란 불자佛子가 된 보살菩薩이 여래如來의 묘덕妙德으로써 시방十方에 수순隨順할새요

 

에 요익행饒益行이란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이익利益케 할새요

 

에 무진한행無嗔恨行이란 자각自覺과 각타覺他에 위역違逆이 무함으로써니 우는 무에한無恚恨이라 무위역無違逆이라고도 운함이오

 

에 무진행無盡行이란 중생衆生의 기류機類에 수하야 기을 현하되 삼세三世가 평등平等하야 시방十方에 통달通達할새 이타利他의 행이 무진無盡함이오

 

에 이치란행離痴亂行이란 종종種種의 법문法門이 부동不同하드라도 일체一切가 합동合同하야 차오差誤가 무함이오

 

에 선현행善現行이란 이미 치란痴亂을 이할새 능히 동류중同類中에 이상異相을 현하고 일일一一의 이상異相에 동일상同一相을 현하야 동이同異가 원융圓融함이오

 

에 무착행無着行이란 시방허공十方虛空에 미진微塵을 만족滿足하고 일일진중一一塵中에 시방계十方界를 현하되 진계塵界에 유애留碍가 무함이오

 

에 존중행尊重行이란 난득행難得行이라고도 운하니 전의 종종種種 현행現行은 오직 반야般若의 관조觀照하는 력일새 육도六度 히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을 존중尊重함이오

 

에 선법행善法行이란 원융圓融의 덕으로써 능히 시방十方 제불諸佛의 궤칙軌則을 현성現成함이오

 

에 진실행眞實行이란 전의 원융덕상圓融德相은 일일一一히 개시皆是 청정무루淸淨無漏로서 일진무위一眞無爲의 실성實性일새 본래本來부터 여상如常할새니라

 

제오절第五節 십지심十地心

 

보살菩薩의 십지十地는 이미 이장二章 삼절三節에 약술略述한 배라 차엔 그의 이명異名인 십지심十地心의 명수名數만 열거列擧하니

 

에 초지初地의 사무량심四無量心은 종자種子요 이에 이지二地의 십선심十善心은 아요 삼에 삼지三地의 명광심明光心은 포요 사에 사지四地의 염혜심焰慧心은 엽이오 오에 오지五地의 대승심大勝心은 화

 

에 육지六地의 현전심現前心은 과요 칠에 칠지七地의 무생심無生心은 수용종자受用種子요 팔에 팔지八地의 부사의심不思議心은 위무외의爲無畏依라 과중지과果中之果요 구에 구지九地의 혜광심慧光心은 유진구불혜생有進求佛慧生이라 최승심最勝心이오 십에 십지十地의 수위심受位心은 곧 결정심決定心인 바

 

의 이심二心은 제팔심중第八心中에서 개출開出하였으나 일일지중一一地中에 차의 십심十心이 역재亦在하니 차는 「영락본업경瓔珞本業經」 상과 「대일경소大日經疏」 삼에 상설詳說하였나니라


제육절第六節 십회향十廻向과 등묘等妙

 

은 구호일체중생회향救護一切衆生廻向이오 이는 불괴회향不壞廻向이오 삼은 등일체불회향等一切佛廻向이오 사는 지일체처회향至一切處廻向이오 오는 무진공덕회향無盡功德廻向이오

 

은 입일체평등회향入一切平等廻向이오 칠은 수순중생회향隨順衆生廻向이오 팔은 진여상회향眞如相廻向이오 구는 무박무착회향無縛無着廻向이오 십은 법계무량회향法界無量廻向으로서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이 인이 되고 십지十地가 과가 될 시엔 차의 인이 과에 대한 십회향十廻向이오

 

십지十地까지 인위因位가 될 시엔 묘각妙覺에 대한 십회향十廻向일새 십주十住 십지十地의 십위十位만에 약하심은 기에 있어 십신十信․십주十住․십행十行․십회향十廻向․십지十地 오중五重의 십위十位요 십위十位를 오십육위五十六位에 개하심은 십중十重의 오위五位에 전후前後를 가하심인 바 기에 이설異說의 번을 요함은 선수후증先修後證에 입각立脚함이니라

 

그리고 등각위等覺位를 가감加減하심은 등각等覺의 경계境界를 별시別示하실 시엔 가하시고 제위諸位의 수분각隨分覺이 될 시엔 감하시며 묘각妙覺은 제위諸位의 원성圓成을 의미意味할 시엔 감하시고 인위因位에 대하사 별시別示를 필요必要로 하실 시엔 가하신 바 수자修者는 맛당히 수증修證의 원의圓義를 음미吟味하는 동시同時에 십의 위묘位妙를 제찰諦察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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