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십장第十章 십신十身
「화엄경華嚴經」에 이종二種의 십신十身을 설說하섰으니 일一은 융삼세간십신融三世間十身이오 이二는 불구佛具의 십신十身이니
일一에 중생신衆生身이란 육도六途의 중생衆生이오 이二에 국토신國土身이란 육도중생六途衆生의 의처依處요 삼三에 업보신業報身이란 상上의 이신二身을 생生한 업인業因일새 이상以上의 삼신三身은 염분染分에 속屬하고
사四에 성문신聲聞身이란 제관諦觀 등等으로써 열반涅槃을 구求하는 자者요 오五에 독각신獨覺身이란 참선參禪 등等으로써 독각자수獨覺自修하는 자者요 육六에 보살신菩薩身이란 육도등六度等으로써 보리菩提를 구求하는 자者요 칠七에 여래신如來身이란 인원과만因圓果滿의 묘각불신妙覺佛身이오 팔八에 지신智身이란 불신소구佛身所具인 능증能證의 실지實智요
구九에 법신法身이란 불신소구佛身所具인 소증所證의 진리眞理(일)새 이상以上 육신六身은 정분淨分에 속屬하고 십十에 허공신虛空身이란 염정染淨 이분二分의 상相을 이離한 염정染淨의 소의所依인 주변법계周遍法界로서 무형량無形量의 실체實體라 제상諸相이 이離함을 표表하야 허공虛空이라 운云함은 융삼세간십신融三世間十身인바
차此 십신十身의 제이第二인 국토신國土身은 곧 국토세간國土世間의 근본根本이오 제일第一인 중생신衆生身과 제삼第三인 업보신業報身 내지乃至 제육第六 보살신菩薩身은 중생세간衆生世間이오 후後의 사신四身은 정각세간正覺世間일새 차此 십신十身은 삼세간三世間을 융섭融攝한 비로정각毘盧正覺의 체體임으로 융삼세간融三世間의 십신十身이라 운云하고
또 차此 십신十身은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의 각체覺體임을 해지解知하는 소지所知의 경境임으로 해경解境의 십신十身이라고도 운云하며 차此 십신중十身中의 제칠第七 여래신如來身 상上에 십신十身을 입立하야 불구佛具의 십신十身이라 운云하는 바 차此 십신十身에 취就하야 경중經中 삼처三處에 설說하신 명자名字가 초이稍異하나 구경이십육舊經二十六의 소설所說에 거據하건대
일一에 보리신菩提身이란 후後에 정각불正覺佛이라 운云하야 범한梵漢이 상이相異할 뿐으로서 팔상성도八相成道의 정각正覺을 시현示現하신 불신佛身이라 세간世間에 주住하시되 열반涅槃에 불착不着하시고 생사生死에도 불착不着하시며 무착無着의 도道에 승乘하사 정각正覺을 대성大成하셨으므로 무착불無着佛이라 정각불正覺佛이라고도 운云하나 기의其意는 동同하고
이二에 원신願身이란 후운後云의 원불願佛로서 도솔천兜率天에 생生하신 원불신願佛身이오
삼三에 화신化身이란 후운後云의 화불化佛 우又는 열반불涅槃佛로서 왕궁王宮에 생生하신 화신化身인바 화化란 열반涅槃을 필시必示함으로써요
사四에 주지신住持身이란 후운後云의 주지불住持佛 우又는 지불持佛로서 멸후滅後엔 법신사리法身舍利로써 불법佛法을 주지住持함이오
오五에 상호장엄신相好莊嚴身이란 후운後云의 업보불業報佛로서 무변無邊의 상호相好로써 장엄莊嚴하는 불신佛身인 바 차此는 곧 만행萬行의 업인業因에 응수應酬한 공덕功德인 업보業報의 불신佛身이오
육六에 세력신勢力身이란 후운後云의 심불心佛로서 불佛의 자심慈心으로써 일체一切를 섭복攝伏하심일새요
칠七에 여의신如意身이란 신역新譯의 의생신意生身이오 후운後云의 여의불如意佛로서 지전地前 지상地上의 보살菩薩에 대對하사 여의如意 현시現示하시는 불신佛身이오
팔八에 복덕신福德身이란 후운後云의 삼매불三昧佛로서 삼매三昧에 상주常住하심이니 삼매三昧는 곧 최상最上의 복덕福德임으로써요
구九에 지신智身이란 후운後云의 성불性佛로서 사지四智 등等 본유本有의 성덕性德을 구具하심으로써요
십十에 법신法身이란 후운後云의 법계불法界佛로서 지신智身 소료所了의 본성本性인 바 차此를 법法․응應․화化 삼신三身에 배配하면 법신法身과 지신智身은 법신法身이요 세력신勢力身․여의신如意身․주지신住持身․보리신菩提身은 응신應身이요 화신化身․상호장엄신相好莊嚴身․원신願身․복덕신福德身은 화신化身이며 우又 차此 십신十身을 상上의 해경십신解境十身에 대對하야 행경십신行境十身이라 운云하니 수행修行하야써 감득感得하는 불佛의 십신十身임으로써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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