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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제10장 십신


24.제십장第十章 십신十身.hwp



제십장第十章 십신十身

 

「화엄경華嚴經」에 이종二種의 십신十身을 설하섰으니 일은 융삼세간십신融三世間十身이오 이는 불구佛具의 십신十身이니

 

에 중생신衆生身이란 육도六途의 중생衆生이오 이에 국토신國土身이란 육도중생六途衆生의 의처依處요 삼에 업보신業報身이란 상의 이신二身을 생生한 업인業因일새 이상以上의 삼신三身은 염분染分에 속하고

 

에 성문신聲聞身이란 제관諦觀으로써 열반涅槃을 구하는 자요 오에 독각신獨覺身이란 참선參禪으로써 독각자수獨覺自修하는 자요 육에 보살신菩薩身이란 육도등六度等으로써 보리菩提를 구하는 자요 칠에 여래신如來身이란 인원과만因圓果滿의 묘각불신妙覺佛身이오 팔에 지신智身이란 불신소구佛身所具인 능증能證의 실지實智

 

에 법신法身이란 불신소구佛身所具인 소증所證의 진리眞理(일)새 이상以上 육신六身은 정분淨分에 속하고 십에 허공신虛空身이란 염정染淨 이분二分의 상을 이한 염정染淨의 소의所依인 주변법계周遍法界로서 무형량無形量의 실체實體라 제상諸相이 이함을 표하야 허공虛空이라 운함은 융삼세간십신融三世間十身인바

십신十身의 제이第二인 국토신國土身은 곧 국토세간國土世間의 근본根本이오 제일第一인 중생신衆生身과 제삼第三인 업보신業報身 내지乃至 제육第六 보살신菩薩身은 중생세간衆生世間이오 후의 사신四身은 정각세간正覺世間일새 차 십신十身은 삼세간三世間을 융섭融攝한 비로정각毘盧正覺의 체임으로 융삼세간融三世間의 십신十身이라 운하고

 

또 차 십신十身은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의 각체覺體임을 해지解知하는 소지所知의 경임으로 해경解境의 십신十身이라고도 운云하며 차 십신중十身中의 제칠第七 여래신如來身 상上에 십신十身을 입하야 불구佛具의 십신十身이라 운云하는 바 차 십신十身에 취하야 경중經中 삼처三處에 설하신 명자名字가 초이稍異하나 구경이십육舊經二十六의 소설所說에 거하건대

 

에 보리신菩提身이란 후後에 정각불正覺佛이라 운하야 범한梵漢이 상이相異할 뿐으로서 팔상성도八相成道의 정각正覺을 시현示現하신 불신佛身이라 세간世間에 주하시되 열반涅槃에 불착不着하시고 생사生死에도 불착不着하시며 무착無着의 도에 승하사 정각正覺을 대성大成하셨으므로 무착불無着佛이라 정각불正覺佛이라고도 운하나 기의其意는 동하고

 

에 원신願身이란 후운後云의 원불願佛로서 도솔천兜率天에 생生하신 원불신願佛身이오

에 화신化身이란 후운後云의 화불化佛는 열반불涅槃佛로서 왕궁王宮에 생하신 화신化身인바 화란 열반涅槃을 필시必示함으로써요

 

에 주지신住持身이란 후운後云의 주지불住持佛는 지불持佛로서 멸후滅後엔 법신사리法身舍利로써 불법佛法을 주지住持함이오

에 상호장엄신相好莊嚴身이란 후운後云의 업보불業報佛로서 무변無邊의 상호相好로써 장엄莊嚴하는 불신佛身인 바 차는 곧 만행萬行의 업인業因에 응수應酬한 공덕功德인 업보業報의 불신佛身이오

 

에 세력신勢力身이란 후운後云의 심불心佛로서 불의 자심慈心으로써 일체一切를 섭복攝伏하심일새요

 

에 여의신如意身이란 신역新譯의 의생신意生身이오 후운後云의 여의불如意佛로서 지전地前 지상地上의 보살菩薩에 대하사 여의如意 현시現示하시는 불신佛身이오

 

에 복덕신福德身이란 후운後云의 삼매불三昧佛로서 삼매三昧에 상주常住하심이니 삼매三昧는 곧 최상最上의 복덕福德임으로써요

 

에 지신智身이란 후운後云의 성불性佛로서 사지四智 본유本有의 성덕性德을 구하심으로써요

 

에 법신法身이란 후운後云의 법계불法界佛로서 지신智身 소료所了의 본성本性인 바 차를 법․응․화 삼신三身에 배하면 법신法身과 지신智身은 법신法身이요 세력신勢力身․여의신如意身․주지신住持身․보리신菩提身은 응신應身이요 화신化身․상호장엄신相好莊嚴身․원신願身․복덕신福德身은 화신化身이며 우십신十身을 상의 해경십신解境十身에 대하야 행경십신行境十身이라 운하니 수행修行하야써 감득感得하는 불의 십신十身임으로써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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