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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제8장 십불이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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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팔장第八章 십불이문十不二門

 

형계荊溪 잠연존자湛然尊者의 소명所明인 「법화현의法華玄義」에 본적십묘本迹十妙를 석하야 십종十種의 불이문不二門을 입하고 차를 일념一念의 심에 귀결歸結하야써 관법觀法의 대강大綱을 시하고 그 심의深意를 발하였으니 그의 본적本迹 십묘十妙와 십불이문十不二門의 상섭相攝을 대조도시對照圖示하면 좌와 여하니라

 

 

 

 

 

 

 

 

 

 

 

 

 

 

 

에 색심色心이란 색은 유형질애有形質碍의 법으로서 지각知覺의 용이 무하나 심은 형질形質이 무하되 지각연려知覺緣慮의 용이 유한 자

 

에 내외內外란 외는 중생衆生이나 제불諸佛의 의보依報며 내는 오직 자기自己의 심법心法이오

 

에 수증修證이란 수는 수치조작修治造作의 공이며 증證은 본유불개本有不改의 체성體性을 증함이오

 

에 인과因果란 인은 능생能生의 행이며 과는 소생所生의 덕이오

 

에 염정染淨이란 염은 무명無明의 용이며 정은 법성法性의 용이오

에 의정依正이란 이보二報의 의정依正이니 의보依報는 중생衆生 소의所依의 국토國土와 자구資具이며 정보正報는 능의能依의 심신心身이오

 

에 자타自他란 삼법三法에 취하야 논컨대 타는 자기自己에 대한 불법佛法과 중생법衆生法이며 자는 이법二法에 대한 심법心法이오

에 삼업三業이란 신업身業은 신의 발동發動이며 구업口業은 구의 발동發動이며 의업意業은 의의 발동發動이오

 

에 권실權實이란 권은 구계九界와 칠방편七方便의 법이며 실은 불계원실佛界圓實의 법이오

 

에 수윤受潤이란 비유譬喩의 명으로서 수는 영납領納의 의니 오승차별적五乘差別的 능수能受의 근기根機며 윤은 첨윤沾潤의 의니 여래如來 소설所說이신 능윤能潤의 법우法雨

 

의 십계十皆 불이不二라 명함은 법화法華 이전已前은 색色․에 대하신 설법說法이 일일一一히 격이隔異함으로 이라 명하나 법화法華에 지하얀 일일一一 격이적편권隔異的偏權의 법 그대로 실상實相의 이를 개현開顯하신지라 제법실상諸法實相은 평등일여平等一如의 일법一法으로서 격연불융隔然不融의 법이 무할새 총히 불이不二라 명하니라

제일절第一節 십무애十無碍

 

에 용주무애用周無碍란 불이 찰진刹塵의 처에서 법계신운法界身雲을 현하야 무변無邊의 업용業用을 기함이오

 

에 상변무애相遍無碍란 불이 시방일체세계十方一切世界 무량無量의 불찰佛刹에서 종종種種히 신변神變하야 개시여래皆是如來 시현수생示現受生의 상이 유하되 상을 현함에 수하야 중상衆相이 개구皆具할새 만덕萬德이 사원斯圓함이오

 

에 적용무애寂用無碍란 불은 삼매三昧에 상주常住하사 위적불방爲寂不妨이실새 이물화용利物化用이시라 즉정즉용卽定卽用에 무애자재無碍自在함이오

 

에 의기무애依起無碍란 불은 적용寂用에 무심無心하시되 능히 해인삼매海印三昧의 력에 의하사 무애無碍의 용을 기하심이오

 

에 진응무애眞應無碍란 진은 곧 자나진신遮那眞身이오 응은 곧 응신석가應身釋迦라 진신眞身은 시체是體요 응신應身은 시용是用이니 체전体全이기용而起用이라 용즉시체用卽是體(일)새 석가釋迦와 자나遮那가 원융자재圓融自在하야 본무이체本無二體함이오

 

에 분원무애分圓無碍란 분은 곧 지분支分이오 원은 곧 전신全身이라 지분支分이 전신全身을 불애不碍하고 전신全身이 지분支分을 불애不碍할새 자나遮那 일일一一의 신분身分인 수족안이내지手足眼耳乃至 일모一毛라도 개시皆是 자나遮那의 전신全身임으로써요

 

에 인과무애因果無碍란 불은 석에 보살菩薩의 행을 수하실새 바라밀波羅蜜의 인을 수하야 바라밀波羅蜜의 과를 증하신지라 소수所受의 보신報身과 소성所成의 사업事業도 역시亦是 시방일체十方一切의 보살신령菩薩身靈을 현함이 자재무애自在無碍함이오

 

에 의정무애依正無碍란 의는 의보依報라 곧 불소의佛所依의 국토國土요 정은 정보正報니 곧 불능의佛能依의 색신色身일새 의정依正이 상입相入하야 이지무애二智無碍함이오

 

에 잠입무애潛入無碍란 불지佛智가 중생衆生의 심내心內에 잠입潛入함이 여래장如來藏이라 중생衆生을 작하되 자성自性을 불실不失함이 대해大海의 수가 풍에 의하야 파를 작하되 습성濕性을 불실不失함과 여함이오

 

에 원통무애圓通無碍란 불은 대법계大法界를 융통融通하야 기을 작하되 이론 불구不具함이 무하고 사론 불섭不攝함이 무할새 일다一多, 의정依正, 인법人法 인과因果가 피차彼此 무애無碍함이니 「화엄연의초華嚴演義秒」삼의 소설所說이니라

 

제이절第二節 십무진장十無盡藏

 

에 신장信藏이란 보살菩薩의 정신淨信이 견고堅固하야 제법공諸法空을 해하는 심이 퇴전退轉치 않을새 여래가如來家에 생하야 신해信解를 증장增長하는지라 일체一切의 불법佛法을 문지聞持하고 중생衆生을 위하야 소문所聞을 실개悉皆히 신해信解케 함으로써요

 

에 계장戒藏이란 보살菩薩이 삼세제불三世諸佛의 무진정계無盡淨戒를 봉지奉持하야 구족원만具足圓滿할새 훼범毁犯이 무한지라 중생衆生이 전도顚倒하야 파계破戒함을 염려念慮하고 보리菩提를 성취成就하야써 진실眞實의 법을 설함에 따라 일체一切의 전도顚倒를 원리遠離케 하야 차의 정계淨戒를 동호공지同護共持케 하리람으로써요

 

에 참장慚藏이란 보살菩薩이 과거過去를 억념憶念할새 참천괴지慚天愧地를 부지不知하고 제권속諸眷屬에 대하야 중악衆惡을 조한바 금에야 제불諸佛이 지하심을 각득覺得함에 따라 참심慚心이 생하는지라 차를 발로참회發露懺悔하고 범행梵行을 수행修行하야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을 위하야 진실眞實의 법을 설하야 참을 수케함으로써요

 

에 괴장愧藏이란 보살菩薩이 왕석往昔을 자괴自愧하야써 오욕五欲을 위하야 중생衆生에게 악법惡法을 감행敢行한 구예垢穢의 신임을 감하는 동시同時에 제불諸佛이 지하심을 각득覺得함에 따라 괴심愧心이 생하는지라 이를 발로참회發露懺悔하고 범행梵行을 수행修行하야 속히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에게 진실眞實의 법을 설하야 각자各自의 괴심愧心이 역생亦生케 함으로써요

 

에 문장聞藏이란 보살菩薩이 세간世間 출세간出世間의 일체제법一切諸法을 문하고 제불諸佛․보살菩薩․연각緣覺․성문聲聞의 출현出現과 입멸入滅을 실개悉皆 능지能知하는지라 중생衆生은 다문多聞이 무하야 차의 일체법一切法을 부지不知할새 차를 염려念慮하고 맛당히 다문장多聞藏을 지하야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을 위하야 진실眞實의 법을 설하리람으로써요

 

에 시장施藏이란 보살菩薩의 품성稟性이 인자仁慈하야 일체一切 보시布施를 상행常行할새 일념一念의 회한심悔恨心이 무한지라 과보果報의 승열勝劣을 불구不求하고 다만 법계法界의 중생衆生을 이익利益케 할 뿐일새요

 

에 혜장慧藏이란 보살菩薩이 지혜智慧를 구족具足하야 세간世間․출세간出世間의 일체제법一切諸法을 지하는지라 업보業報에 종하야 조하는 바의 제법諸法은 실개悉皆히 허위虛僞요 견고堅固가 않이라 중생衆生으로 하야금 그 실성實性을 지케 하고자 광위연설廣爲演說할 지혜智慧를 함장含藏함일새요

 

에 염장念藏이란 보살菩薩은 치혹痴惑을 사리捨離한 정념淨念을 구족具足한지라 능히 일생一生 내지乃至 백천생百千生의 성주괴공成住壞空인 일겁一劫 내지乃至 무수겁無數劫에 있어 일체제불一切諸佛이 출세出世하심을 억지憶知할새 제불諸佛의 명호名號와 수기授記와 수다라修多羅의 십이부경十二部經을 설하고 또 중회衆會의 근성根性을 실히 억념憶念함일새요

 

에 지장持藏이란 보살菩薩이 대위력大威力을 구할새 제불소설諸佛所說의 수다라법修多羅法인 문구文句와 의리義理를 일생一生에 수지受持할 뿐 않이라 내지乃至 무수생無數生에 수지受持하되 제불諸佛의 명호名號와 겁수劫數와 수기授記와 수다라修多羅 무진무량無盡無量의 제법문諸法門을 실개悉皆 수지受持함일새요

 

에 변장辯藏이란 보살菩薩이 대변재大辯才를 구한지라 중생衆生을 위하야 제법諸法을 광위연설廣爲演說하고 일문일구一文一句라도 그 의리義理의 무진無盡을 광개廣開하야써 중생衆生의 근기根機에 따라 만족滿足을 여함일새니 「화엄경華嚴經」이십二十에 상설詳說하시니라

 

제삼절第三節 지장십륜地藏十輪

 

지장십륜地藏十輪이란 곧 여래如來의 십력十力인 바 「지장십륜경地藏十輪經」십륜품十輪品의 설엔 「전법륜왕轉法輪王이 십종十種의 지력智力으로써 국토國土의 인민人民을 권유勸諭하고 또 징계懲戒하야써 자국토自國土로 하야금 안락安樂을 증장增長하며 능히 일체一切 원적怨敵을 복종伏從케 하야 종종복리種種福利를 득함으로써 차를 시왕륜十王輪이라 명」 할새 여래如來께서도 십종十種의 지력智力을 성취成就하사 일체중생一切衆生에서 대범륜大梵輪을 전하실새 차를 십종十種의 불륜佛輪이라 명하나니 지장십륜地藏十輪이란 곧 명구名句 그대로 해하야 지성내地性內에 함장含藏한 십륜十輪을 증득證得하라신 밀의密意를 요지了知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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