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구장第九章 법계法界
법계法界를 법성法性이라 실상實相이라고도 운云하는 동시同時에 기其 의義가 다종多種이 유有하나 대개大槪 이의二義로써 해석解釋하야 일一은 사事에 취就하고 일一은 이理에 약約하니 사事의 법法이란 곧 제법諸法이오 계界란 곧 분계分界라
제법諸法 각자各自의 체體가 별유別有하야 분계分界가 부동不同할새 법法의 일일一一을 법계法界라 명名함도 유有하고 만유萬有를 총해總該하야 법계法界라 운云함도 유有하니 엄가嚴家 소판所判의 사종법계四種法界 중中 사법계事法界가 시是요 이理에 약約하면 법상法相․화엄華嚴의 석의釋意에 진여眞如의 이성理性을 지칭指稱하야 법계法界라 운云하고 혹或은 법계法界를 진여법성眞如法性이라 실상實相이라
실제實際라도 운云하야 기其 체體가 일一이며 계界란 인因의 의義로서 제諸 성도聖道를 생生할새 법계法界라 명名함도 유有하고 또 계界란 성性의 의義으로서 제법諸法 소의所依의 성性이라 곧 제법諸法이 동일同一의 진성眞性일새 법계法界라 명名함도 유有하니라
제일절第一節 사종법계四種法界와 입법계入法界의 삼관三觀
일진여一眞如의 법계法界란 만유萬有를 총해總該한 궁극窮極의 진리眞理요 그 의상義相을 분별分別함에 사종四種이 유有하니
일一에 사법계事法界란 사事는 색심만차色心萬差의 사물事物로서 곧 송松은 송松이오 죽竹은 죽竹이라 차별差別하야 안전眼前에 현現하는 자者니 연기緣起가 기상其相이라 차此 법계法界의 계界란 분계分界의 의義로서 제법諸法의 분계分界를 차별差別하는 법계法界요
이二에 이법계理法界란 이理는 진여眞如 평등平等의 이理로서 미륵彌勒도 여如요 범부凡夫도 여如라 법계法界가 평등平等하야 일진여一眞如의 이理니 무상無相이 기상其相이라 차此 법계法界의 계界란 성性의 의義로서 진여眞如는 제법諸法의 체성體性일새 기성其性이 동일同一한 법계法界요
삼三에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란 색즉시공色卽是空이오 공즉시색空卽是色이라 이사理事의 교철交徹함이 수즉파水卽波요 파즉수波卽水와 여如하야 호융互融이 기상其相이라 차此 법계法界의 계界란 분分과 성性의 이의二義를 구具하야 분계分界의 사상事相과 체성體性의 진여眞如가 원융무애圓融無碍한 법계法界요
사四에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란 만법萬法은 이성理性에서 연기緣起한 자者라 이성理性이 원융圓融함과 여如히 소기所起의 사상事相도 무애無碍하야 일부모一父母에서 생生한 형제자매兄弟姉妹의 혈육血肉이 상통相通하야 화융和融의 일미一味와 여如할새 차즉섭입差卽涉入이 기상其相이라 차역此亦 분分․성性의 이의二義를 구具하야 차별差別의 사상事相도 이성理性과 여如히 사사事事이 무애섭입無碍涉入한 법계法界라
개蓋 일진법계一眞法界에서 차此 사종법계四種法界를 의분義分하는 소이所以는 일진법계一眞法界에 진여眞如․생멸生滅의 이문二門이 유有하니 곧 불변不變·수연隨緣의 이의二義라 기其 수연隨緣의 의변義邊을 취取하야 사법계事法界를 입立하고 불변不變의 의변義邊을 취取하야 이법계理法界를 입立하며 그 이문섭입二門涉入의 의변義邊을 취取하야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를 입立하고
다시 생멸문生滅門에서 사사섭입事事涉入의 의변義邊을 취取하야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를 입立한 바 진여문眞如門에서 이이섭입理理涉入의 의변義邊을 취取하야 이이무애법계理理無碍法界를 불립不立함은 이理란 본래本來 평등平等하야 섭입涉入을 갱론更論할 차별差別의 이理가 무無함으로써라
그리고 이상以上 사종법계四種法界 중中 제일법계第一法界를 제除한 후後의 삼법계三法界에서 삼종三種의 관법觀法을 입立하니 일一에 진공절상관眞空絶相觀이란 곧 이법계理法界요 이二에 이사무애관理事無碍觀이란 곧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요 삼三에 주변함용관周遍含容觀이란 곧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라
차此를 화엄종華嚴宗의 「화엄법계삼관華嚴法界三觀」이라 칭稱하는 본종행자本宗行者의 관법觀法이 시是라 점차漸次 수습修習하야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의 경境에 입入함을 그의 지극至極이라 운云하나니 곧 화엄華嚴의 입법계入法界―시是니라
제이절第二節 십법계十法界와 구계九界
십법계十法界란 사종법계四種法界를 횡橫으로 한 엄가嚴家의 소립所立이니
일一에 불법계佛法界란 자각自覺․각타覺他․각행覺行이 공만共滿한 경계境界요
이二에 보살법계菩薩法界란 무상보리無上菩提를 위爲하야 육도만행六度萬行을 수修하는 경계境界요
삼三에 연각법계緣覺法界란 입열반入涅槃을 위爲하야 재불당시在佛當時엔 십이인연관十二因緣觀을 수修하고 무불시대無佛時代엔 숙인宿因으로써 인연관因緣觀 혹或은 비화낙엽飛花落葉 등等의 외연外緣에 인因하야 독각자수獨覺自修하는 경계境界요
사四에 성문법계聲聞法界란 재불당시在佛當時엔 입열반入涅槃을 위爲하야 사제四諦의 관법觀法을 수修하고 무불시대無佛時代엔 불도佛道의 성聲으로써 일체一切로 하야금 문聞케 하야 보소寶所에 실귀悉歸케 함이 대승성문大乘聲聞이며 기타其他는 소승성문小乘聲聞의 경계境界요
오五에 천법계天法界란 상품上品의 십선十善과 선정禪定을 겸수兼修하고 천계天界에 생生하야 정묘靜妙의 락樂을 수受하는 경계境界요
육六에 인법계人法界란 오계五戒 우又는 중품中品의 십선十善을 수修하야 인중人中의 고락苦樂을 수受하는 경계境界요
칠七에 아수라법계阿修羅法界란 하품下品의 십선十善을 행行하야 통력자재通力自在를 득得한 비인非人의 경계境界요
팔八에 아귀법계餓鬼法界란 하품下品의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을 범犯하야 기갈飢渴의 고苦를 수受하는 악귀惡鬼의 경계境界요
구九에 축생법계畜生法界란 중품中品의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을 범犯하야 탄담살륙呑噉殺戮의 고苦를 수受하는 축류畜類의 경계境界요
십十에 지옥법계地獄法界란 상품上品의 오역五逆이나 십악十惡을 범犯하야 한열규환寒熱叫喚의 고苦를 수受하는 최하最下의 경계境界라
요要컨대 감보感報의 계분界分에 십종十種이 부동不同할새 십법계十法界라 운云하나 이理에 있언 단일법계單一法界에 십계十界를 각구各具하야 오직 인법계人法界에서 십법十法의 경계境界를 구분區分하고 차此를 대별大別하면 불구경각佛究竟覺의 오계悟界와 기타其他 구계九界의 미계迷界에 분分할 뿐일 새 미계迷界를 구계九界라고도 총칭總稱하나니 이理와 사事가 계합契合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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