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십일장第十一章 진여眞如
진여眞如란 범음梵音의 부다다타다部多多他多로서 「금강경金剛經」의 범본梵本에 진여성眞如性이라 역譯하니 진眞이란 진실眞實의 의義요 여如란 여상如常의 의義라
제법諸法의 체성體性이 허망虛妄을 이離한 진실眞實임으로써 진眞이오 진성眞性이 상주常住하야 불변불개不變不改임으로써 여如니 혹或은 원성실성圓成實性이라 법성法性이라 실상實相이라 불성佛性이라 여래장如來藏이라, 법계法界라, 법신法身이라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이라고도 운云하나 동체이명同體異名인 바 「기신론起信論」에 소위所謂 진생미분眞生未分의 일심一心인 일진여一眞如가 시是요 이진여二眞如람은 다종多種이 유有하니
일一엔 수연진여隨緣眞如와 불변진여不變眞如로서 무명無明의 연緣에 수隨하야 구계九界의 망법妄法을 기起할새 수연진여隨緣眞如요 수연隨緣하야 망법妄法을 성成하되 그 진성眞性은 불변不變할새 불변진여不變眞如라 수연隨緣의 의변義邊으론 진여眞如가 곧 만법萬法이오 불변不變의 의변義邊으론 만법萬法이 곧 진여眞如람이니 화엄종교華嚴終敎와 천태별교天台別敎 이상已上의 소담所談이오
이二에 공진여空眞如와 불공진여不空眞如로서 진여眞如의 염법染法을 이離함이 명경明鏡과 여如할새 공진여空眞如요 진여眞如의 정법淨法에 일체一切를 구具함이 명경明鏡에 만상萬像을 현現함과 여如할새 불공진여不空眞如람이니 「기신론起信論」 등等의 소설所說이오
삼三엔 청정진여淸淨眞如와 염정진여染淨眞如로서 차此는 상上의 수연진여隨緣眞如와 불변진여不變眞如람의 이명異名이니 「석마하연론釋摩訶衍論」 삼三에 출出함이오
사四엔 유구진여有垢眞如와 무구진여無垢眞如로서 중생소구衆生所具의 진여眞如를 유구有垢라 운云하고 제불소현諸佛所顯의 진여眞如를 무구無垢라 위謂함이니 「대승지관大乘止觀」 이二에 설說함이오
오五엔 재전진여在纏眞如와 출전진여出纏眞如로서 차此는 상上의 유구진여有垢眞如와 무구진여無垢眞如람의 이명異名이니 「기신론소起信論疏」에 출出함이오
육六엔 생공진여生空眞如와 법공진여法空眞如로서 인아人我를 공空한 소현所顯의 진여眞如를 생공生空이라 운云하고 법아法我를 공空한 소현所顯의 진여眞如를 법공法空이라 위謂함이니 「유식론唯識論」의 소설所說이오
칠七엔 의언진여依言眞如와 이언진여離言眞如로서 진여眞如의 체體가 본래本來에 언사言辭의 상相과 심념心念의 상相을 이離하였을새 이언진여離言眞如요 가명假名의 언설言說에 의依하야 기상其相을 현顯할새 의언진여依言眞如니 역시亦是 「기신론起信論」의 소설所說이오
팔八엔 안립진여安立眞如와 비안립진여非安立眞如로서 차此는 전前의 의언진여依言眞如와 이언진여離言眞如람의 이명異名이니 「탐현기探玄記」 등等의 소설所說이오
구九엔 상대진여相待眞如와 절대진여絶待眞如로서 차此는 상上의 안립진여安立眞如와 비안립진여非安立眞如람의 이명異名이니 「화엄대소초華嚴大疏鈔」의 소설所說이니라
제일절第一節 삼진여三眞如와 칠진여七眞如
일一에 무상진여無相眞如란 변계소집遍計所執의 허상虛相이 무無한 제법諸法의 실상實相을 운云함이오
이二에 무생진여無生眞如란 실생實生이 무無한 제법諸法의 인연생因緣生을 운云함이오
삼三에 무성진여無性眞如란 망정소집妄情所執의 실성實性이 무無한 언망려절言亡慮絶을 운云함이니
차此의 삼진여三眞如는 「유식론唯識論」 소설所說의 삼무성三無性에 의依하야 입立함이며
일一에 선법진여善法眞如란 진여眞如가 수연隨緣하야 선법善法을 성成한 진여眞如요
이二에 불선법진여不善法眞如란 진여眞如가 수연隨緣하야 불선법不善法을 성成한 진여眞如요
삼三에 무기법진여無記法眞如란 진여眞如가 수연隨緣하야 무기법無記法을 성成한 진여眞如니 차此의 삼진여三眞如는 「잡집론雜集論」에 출出하니라
그리고 「해심밀경解深密經」 분별유가품分別瑜伽品과 「유식론唯識論」 팔八에 칠진여七眞如를 설說하니 일一에 유전진여流轉眞如란 유위법유전有爲法流轉의 실성實性이오
이二에 실상진여實相眞如란 이무아경二無我境의 실성實性이오
삼三에 유식진여唯識眞如란 염정법染淨法 유식唯識의 실성實性이오
사四에 안립진여安立眞如란 고제苦諦의 실성實性이오
오五에 사행진여邪行眞如란 집제集諦의 실성實性이오
육六에 청정진여淸淨眞如란 멸제滅諦의 실성實性이오
칠七에 정행진여正行眞如란 도제道諦의 실성實性인 바
유전流轉․안립安立․사행邪行의 삼진여三眞如는 불佛에게 부당不當하고 실상實相․유식唯識․청정淸淨의 삼진여三眞如는 근본지根本智의 경境이며 여餘의 사진여四眞如는 후득지後得智의 경境이라 전문詮門에 요약要約한 의설義說로써 칠진여七眞如를 설說하나 전詮을 폐廢하고 여如의 체體를 논論하면 칠즉일여七卽一如니라
제이절第二節 보살십지소득菩薩十地所得의 십진여十眞如
일一에 변행진여遍行眞如란 아법이공我法二空의 소현所顯으로서 일법一法에 제법諸法이 함장含藏할새 편행遍行않임이 없음으로써요
이二에 최승진여最勝眞如란 무변無邊의 덕德을 구족具足하야 일체법一切法에서 최승最勝함으로써요
삼三에 승류진여勝流眞如란 차此 진여眞如 소류所流의 교법敎法이 지극至極히 수승殊勝함으로써요
사四에 무섭수진여無攝受眞如란 아집我執 등等의 계속繫屬이 무無함으로써요
오五에 무별진여無別眞如란 안眼 등等 이류異類의 차별差別이 무無함으로써요
육六에 무염정진여無染淨眞如란 본성本性이 원래元來에 무염無染할새 다시 세정洗淨할 수 없음으로써요
칠七에 법무별진여法無別眞如란 제법諸法이 종종種種 안립安立하되 기其 성性에 있어 별이別異가 무無함으로써요
팔八에 부증감진여不增減眞如란 정염淨染에 수隨한 증감增減의 집執을 이離함으로써니 차此의 우명又名인 상토자재소의진여相土自在所依眞如를 증득이證得已하면 신상身相을 현現하고 국토國土를 현現함에 자재自在를 득得함으로써요
구九에 지자재소의진여智自在所依眞如란 차此 진여眞如를 증득이證得已하면 무애해無碍解의 자재自在를 득得함으로써요
십十에 업자재등소의진여業自在等所依眞如란 차此 진여眞如를 증득이證得已하면 일체一切 신통神通의 작업다라니정문作業多羅尼定門에서 개皆 자재自在를 보득普得함으로써라
진여眞如의 성性은 실무차별實無差別이지만 승덕勝德에 수隨하야 십종十種을 입立하니라
태가台家는 차此를 별교別敎의 십지十地 소득所得이라 운云하고 법화法華 소설所說의 유불여불唯佛與佛 내능궁진乃能窮盡 제법실상諸法實相 여시등如是等의 십여시十如是를 원교圓敎의 십진여十眞如라 칭稱하야 십여시十如是와 십진여十眞如란 명의名義가 상동相同하다 운云하고 차此를 무작無作의 무작無作이라 위謂하나 십진여十眞如는 신증身證의 경계境界요 십여시十如是는 오도悟道의 경계境界니라
그리고 일一에 진여眞如 이二에 법계法界 삼三에 법성法性 사四에 불허망설不虛妄說 오五에 불변이성不變異性 육六에 평등성平等性 칠七에 이생성離生性 팔八에 법정法定 구九에 법주法住 십十에 실제實際 십일十一에 허공계虛空界 십이十二에 부사의계不思議界 등等을 십이진여十二眞如라 혹或은 십이무위十二無爲라, 십이공十二空이라, 명名하니 차此는 신증심오身證心悟인 증오證悟의 경계境界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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