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십육장第十六章 만다라曼茶羅
만다라曼茶羅란 구역舊譯엔 단壇이라 우又는 도량道場이라 역譯하니 차此는 체體에 취就한 정의正意요 신역新譯엔 윤원구족輪圓具足이라 우又는 취집聚集이라 역譯하니 차此는 의義에 취就한 본의本義라
곧 방원方圓의 토단土壇을 축築하고 제존諸尊을 차此에 안치安置하야써 제공祭供함은 차此 만다라曼茶羅의 본체本體로써 단중壇中에 제존諸尊의 제덕諸德을 취집聚集하야 일대법문一大法門을 성成하니 곡轂․망輞․폭輻의 삼三이 구족원만具足圓滿하야 거륜車輪을 성成함과 여如함이 곧 만다라曼茶羅의 의義으로서 상칭常稱의 만다라曼茶羅란 차此를 도화圖畵한 바니 사종만다라四種曼茶羅 중中 대만다라大曼茶羅에 해당該當한 대만다라大曼茶羅니라
일一에 대만다라大曼茶羅란 제존諸尊을 총집總集한 단장壇場과 급기及其 제존諸尊의 형체形體와 병기단장竝其壇場의 전체全體 우又는 제존諸尊의 일일一一을 도화圖畵한 자者니 곧 만다라曼茶羅의 총체總體일새 대大요 대大란 오대五大의 의義요 또 광대廣大의 의義라 타他의 삼종三種도 오대소성五大所成이지만 특特히 총체總體인 광대廣大의 의변義邊을 취取하야 대大라 명名함이오
이二에 삼매야만다라三昧耶曼茶羅란 제존諸尊의 수手에 집지執持한 기장器杖과 인계印契를 회화繪畵한 자者니 삼매야三昧耶란 본서本誓의 의義로서 제존諸尊의 본서本誓를 표치表幟하야 천마天魔는 물론勿論이오 제존諸尊의 자신自身도 차此를 위월違越하기 불능不能한 서약誓約의 표치幖幟임으로써요
삼三에 법만다라法曼茶羅란 제존諸尊의 종자種子를 서화書畵한 진언眞言과 일체경一切經의 문자文字와 의리義理임으로써요
사四에 갈마만다라羯磨曼茶羅란 갈마羯磨는 작업作業의 의義로서 곳 주조鑄造의 형상形像이니 제존諸尊의 위의威儀와 작업作業을 니소泥塑 등等으로 주조鑄造함이니 차此 사만四曼 중中 초初의 일一은 총체總體요 후後의 삼三은 별덕別德이라
「비장기초秘藏記鈔」 이二에 「차此 사만四曼을 사四의 지인智印」이랐고 「제부요목諸部要目」에 「일체一切의 인계印契는 일체一切의 법요法要니 사지인四智印으로 섭진攝盡할새 대지인大智印이란 오상五相으로 성본존成本尊의 유가瑜伽하고 삼매야인三昧耶印이란 이以 이수二手로 화합和合하야 금강박金剛縛을 발생發生한 성인成印이오
법지인法智印이란 본존本尊의 종자種子인 법신法身의 삼마지三摩地인 일체계경一切契經의 문의文義요 갈마인羯磨印이란 이以 이금강권二金剛拳으로 여집지기장如執持器杖의 표치幖幟니 여신如身의 위의형威儀形」이랐고 「비장기본秘藏記本」에 「사종만다라四種曼茶羅의 일一인 대만다라大曼茶羅는 오대야五大也니 위謂 회상형체繪像形體 등야等也요
이二인 삼매야만다라三昧耶曼茶羅는 존등尊等의 소집지기장所執持器杖의 인계印契요 삼三인 법만다라法曼茶羅는 종자야種子也요 사四인 갈마만다라羯磨曼茶羅는 위의야威儀也」랐으니 유가사瑜伽師는 맛당히 참작參酌할지었다
그리고 이체理體의 태장계만다라胎藏界曼茶羅와 지덕智德의 금강계만다라金剛界曼茶羅와 태胎금金 양부兩部의 이중만다라二重曼茶羅와 세존世尊의 일체지분一切支分이 개실출현여래지신자皆悉出現如來之身者라신 지분생支分生만다라曼茶羅와 사바즉적광토娑婆卽寂光土인 정토만다라淨土曼茶羅와 십법계十法界의 십계만다라十界曼茶羅 등等의 경계境界를 자증요별自證了別할지어다.
뿐만 않이라 성자聖者의 법호法號 우又는 경제經題와 어떠한 삼매명三昧名이라도 일문一聞에 편료便了하니라。
수릉엄삼매도결首楞嚴三昧圖訣 상上 종終
병술丙戌 춘春 어於 운문암雲門庵 벽산한인碧山閒人 찬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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