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금강심론/태안사 금강심론

4절 기수묘게 5절 문서왕래


11.4절 기수묘게 5절.hwp



제사절第四節 기수묘게其數妙偈

 

일시불공만법기언一是不空萬法起焉

만십구공비공이공滿十俱空非空而空

이가상응비본비적二假相應非本非迹

삼법전전인과동시三法輾轉因果同時

본구사대거상오위本具四大居常五位

사대호인이팔성실四大互因二八成實

칠의일실육륜상전七依一實六輪常轉

 

이사삼삼호위인과二四三三互爲因果

오위삼법함장일실五位三法含藏一實

구과팔인포화상주九果八因包和常住

태장십육수연비주胎藏十六隨緣比周

일지삼수오화칠풍一地三水五火七風

삼오위본일,칠시적三五爲本一七示迹

칠삼만수오,일과반七三滿數五一過半

만자욕평과반생의滿者欲平過半生歪

 

이구일지십오금강離垢一地十五金剛

좌전수지인동척이左轉水地引同斥異

우전풍화인이척동右轉風火引異斥同

지하풍동수탐화진地下風動水貪火嗔

연기약존연멸약망緣起若存緣滅若亡

은성현상이명일실隱性顯相二名一實

욕은무내욕현무외欲隱無內欲顯無外

 

제오절第五四節 문서래왕文書來往

,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에서 온 서신書信

 

운문도장 귀중(답장)

 

보이어 주신 관음문자는 반가이 받았습니다 요사이 봄철 일기 따뜻하온대 귀사 제위가 모두 안녕하십니까? 본회도 고렴하옵신 덕택으로 아무일 없이 지냅니다

보내주신 관음문자는 거룩하신 연구의 결정이라 반가이 보관하고 참고하겠사오나 귀사에서 보내주신 의도를 자세히 알지 못하겠사오니 혹시 본회에 단순히 일부 기증하시는 것인지 또한 본 후에 도로 반송하여 달라는 뜻인지 아무 명시하신 편지가 없사와 궁금하옵기에 몇자 올리오니 미안하오나 답장하여 주시기를 앙망하나이다.

 

四二八○年 四月十日

서울시 청진동 일팔팔번지

조 선 어 학 회

 

,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로 보내는 답장

 

조선어학회朝鮮語學會 관하館下

 

월 십일부의 답장答狀을 오늘에야 봉독奉讀하옵는 직시直時에 다시 또 이 글월을 올리나이다

물으신 의도意圖란 사문斯文의 연구硏究 깊으신 귀회원貴會員 첨위僉位가 선구先驅되실 것을 전제前提하고 대중大衆의 요구要求에 응하야 설혹設或 한자漢字를 폐지廢止한다드라도 오히려 분파적分派的인 전 어족語族의 통일統一을 선도先圖할 뿐 않이라 더욱 더 진전進展될 여부與否를 고찰考察들 하시라는 동시同時

 

물질物質의 극단極端인 원자폭탄原子爆彈이 고종선포告終宣布한 물질문명物質文明의 폐허廢墟위에 조선朝鮮이 앞으로 정신문명精神文明 곧 심문명心文明을 지도指導 건설建設할 만한 자부自負로써 견성오도見性悟道를 권장勸獎하는 의미意味의 「일인전一人傳에 일인도一人度」람을 공포公布하옵고 지도적指導的책임責任 갖인 조선대중朝鮮大衆이 먼저 초견성初見性에 있어 신심뢰고信心牢固를 기준基準 삼아 백일百日 내외內外에 상응相應되는 경계境界이오니 국어통일國語統一에 당임當任하신 귀회원貴會員붙어 앞서 선도先導하심 기대企待할 뿐입니다

 

정해丁亥 양 6월 1일

장성長城백양산白羊山 운문도량雲門道場

 

 

 

 

 

 

 

 

 


11.4절 기수묘게 5절.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