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선을 하고 염불을 하고, 기도를 하더라도 깨달음의 본고향에 대한, 부처님에 대한 그리움이 간절해야 합니다. 부처님을 향한 하염없는 흠모심欽慕心이 없으면 우리 마음은 비약하지 않습니다. 마음이 빨리 정화되지 못합니다. 부처님께 다가갈 수가 없습니다.
* 그렁저렁 공부해서는 전생에 잘못 살고 잘못 배운 습習이 빨리 녹지를 않습니다. 우리가 정말로 사무치게 본래의 자리, 우리 생명의 근원자리인 실상 즉 불성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이 없으면 가고 싶은 고향에 갈 수가 없습니다.
* 반야심경에 전도몽상顚倒夢想이라는 법문이 있습니다. 전도몽상이라는 것은 사실을 사실대로, 진실을 보지 못하고 거꾸로 보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 중에는 나만은 전도몽상이 아니고 정견正見을 한다고, 이성적으로 판단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 그러나 사실은 범부중생凡夫衆生은 범부성을 못 떠난 한限에서는 모두가 다 전도몽상을 하고 있으며 존재의 실상을 참으로 보지를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가상假相만 보고 허망한 현상만 보고 있는 것입니다. 곧 일체 존재의 실존實存을 보지 못합니다.
* 여기 꽃이 있습니다마는 인간들은 감각적으로 드러난 모양만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꽃은 실상이 아닙니다. 인간의 업에 가려서 바르게 보지 못한 채 꽃의 실상을 못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실상은 어떠한 것인가? 물론 똑같은 것도 과학적(현대물리학)으로 보는가, 또는 상식적으로 보는가, 또는 깊은 종교철학적으로 보는가에 따라서 견해의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 우리 눈에 꽃으로 보이는 것은 상식적인 중생의 눈으로 본 것입니다. 그래서 이와같이 꽃으로 보이는 것이지 이 꽃은 이 꽃의 실상이 아닙니다. 과학자가 본다면 원소라든가 원자 등의 물질의 근원적인 알맹이가 인연따라 잠시간 모여서 꽃으로 보이고 인연이 흩어지면 꽃으로 안보이게 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면 실존철학적으로 본다면 어떻게 볼 것인가?
* 아무리 철학을 깊이 연구해도 이론적이고 사전적인 범위 내에서는 실상을 보지 못합니다. 참으로 존재하는 모든 존재의 실상은 보지 못합니다. 그러면 실상으로 보는 이는 누구일 것인가. 이는 부처님이나 부처님 가르침을 깨달은 성자聖者만이 바르게 봅니다.
* 우리는 굉장히 불안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사회도 불안하고 우리 마음도 불안하기 그지 없습니다. 그러면 불안스러운 원인이 어디 있는가, 그것은 인간과 모든 존재의 실재-실상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중생은 현상적인 상만 보고 느끼고 좋아하고 싫어하며 삽니다. 그러나 속담처럼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오겠습니까? 불이 없으면 또한 연기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이와 같이 현상이 있다면 현상의 근원은 무엇인가? 근원을 알아야 우리가 행복하고 안락스런 삶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 존재를 물리적으로 본다면 원소나 소립자들이 인연따라 결합해서 존재가 있게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물리학자가 보는 것입니다. 참으로 그 실재의 바탕인 “그 원자가 무엇인가”, “전자가 무엇인가” 또는 “양성자가 무엇인가”, 추구해 들어가면 물리학으로는 결국 물질의 바탕과 근원을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 어째서 모를 수밖에 없는가, 그것은 시간성이나 공간성 등의 제한을 가할 수 있어야 실험ㆍ실측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야 물질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물질은 쪼개고 분석해 들어가면 나중에는 시간성과 공간성도 없어져버립니다. 그래서 실측 분석을 못하기 때문에 물리학으로는 모든 존재의 근원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의 원리와 마찬가지로 무엇인가 확정적으로 확실한 것이 없어서 현대 과학으로는 존재의 실상을 확실히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현대과학의 혜택으로 편리한 시대에 살고 있으나 무엇인가 확정적으로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과학 자체가 근원적인 실상론ㆍ실재론에 있어서는 결국은 실상이나 실재를 규명할 수가 없습니다.
* 부처님 제자인 우리 불교와 또 차이는 있지만 기독교도 그 성자들은 실상을 훤히 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열반하신 지 이천오백년이 경과했지만 진리니까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습니다. 부처님 가신 뒤에도 무수한 성자가 나왔습니다. 그분들도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그대로 믿고 증명을 했습니다. 성자의 가르침은 이론적으로 알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스스로 닦아서 자기도 성자가 되는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믿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 중생은 겉만 보고 성자들은 근본성품根本性品을 봅니다. 근본 본체를 봅니다. 일반 중생은 근본자리를 보지 못하고 살기 때문에 좋은 일에는 기뻐하지만 자기에게 불여의不如意한 일에는 불행과 불안을 느낍니다.
* 현대는 무서운 시대입니다. 정보화시대라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많이 아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정보를 정확히 판단하고 좋은 정보만 가지고 살아야 할텐데 정보가 과잉이 되어서 사람 마음이 항시 혼란스럽고 불안스럽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현상적인 문제와 상대적 시비를 떠나서 근원적인 문제인 생명 자체가 무엇인가, 다른 말로 우리 마음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불안하지가 않습니다.
* 여러분께서도 그 마음을 깨달아서 모든 것의 본래면목本來面目 자리, 우리 마음의 고향자리가 무엇인가를 아시기 위해 여기 오셨습니다. 우리가 근원을 모르면 마음이 불안한 것입니다. 그 마음의 근원은 체험을 당장 못한다 하더라도 탐진치 삼독심貪瞋痴三毒心을 없애서 우선 이론적으로라도 내 본래면목은 어떤 것인가, 우주의 현상은 본래 어떤 것인가 등을 알아야 마음이 놓입니다. 따라서 먼저 우리 마음이 무엇인가를 아셔야 합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가르치시는 부처님 말씀에 의하면 우리 마음이 나와 우주의 주인공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모든 존재는 하나의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부처님은 여실하게 말씀하는 분(如語者)이며 중생을 속이지 않는 말씀만 하시는 분(不誑語者)입니다.
* 부처님 말씀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오시고 안 오신 것에 관계없이 영원히 존재하는 우주의 법 그대로의 가르침입니다. 그러한 부처님 가르침을 중생들은 전도몽상으로 거꾸로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가 주인공인 것을 모르고 허망한 환상에 불과한 것을 있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로 있지가 않다는 말입니다. 불교를 믿는다고 하는 분들도 부처님 가르침을 그대로 신봉하는 것이 아니라 상은 상相대로 있다고 보고 몸은 몸대로 있다고 보는 유물론적 사고를 하고 잇습니다. 그래서 불교를 믿는 불자가 일체존재의 근본이 내 마음의 유심소현唯心所現인 줄을 모르고 일체존재의 근본을 물질로 본단 말입니다. 우리의 불행은 여기에 있습니다.
* 불자님들이 생각해보면 짐작이 가시지요. 자기 기분을 좋게도 하고 상하게도 하는 모든 것이 모두 물질이 지배한다고 아직도 생각하고 계시는 분이 있지요? 그렇지가 않단 말입니다.
*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고 궂다고 생각하고 나라고 생각하고 너라고 하는 모두가 다 지금 우리가 잘못 생각하고 있으며 전도몽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처님 가르침은 전도몽상을 없애주는 가르침입니다. 다시 한번 반야심경의 원리전도몽상遠離顚倒夢想을 생각해 보십시다. 이 말씀은 멀 원遠자 떠날 리離자, 거꾸로 보고 잘못 보는 생각을 멀리 여읜단 말입니다. 그래야 불법이 되고 불안스럽지가 않습니다.
* 잘못 보는 그것을 못 떠나면 어느 때나 불안스러운 마음을 짊어지고 삽니다. 내생까지도 짊어지고 갑니다. 과거 전생에도 우리 생명은 틀림없이 존재했고 미래에도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면 과거 전생에 우리는 어떻게 살았던가, 틀림없이 바로 살지 못했을 것입니다. 바로 살았으면 우리가 해탈하여 인간존재로 다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과거 전생에 업장을 다 못 떼어서 탐욕심도 진심瞋心도 떼지 못하고 바로 보는 정견도 없이 그렁저렁 살았기 때문에 금생에 인간으로 와서 이와같이 고생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 우리가 이루어야 할 최상의 과제가 무엇인가, 그것은 잘못 보고 있는 전도몽상을 없애는 일입니다. 없애기 위해서 먼저 바른 인생관, 바른 가치관이 확립되어야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 중생은 바른 가치관을 못 갖습니다. 왜냐하면 중생 안목으로는 바른 실상을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없는 것이 있는 듯이 보입니다.
* 실상을 보면 어떠할 것인가, 실상을 본다는 것을 말로 하기는 쉽습니다. 천지우주와 내 마음이 바로 부처님입니다. 부처님이나 성인들은 허투루 말씀하지 않습니다. 사실대로 말씀하십니다. 꼭, 우리 마음이 지금 이대로 부처님입니다.
* 내 마음이 본래 부처님이라고 하면, 그러면 왜 내가 별로 금생에 재주도 없고 흐리멍텅하게 사는가? 그 이유는 우리 스스로 우리 마음을 국한시켜 버리기 때문입니다. 나는 배운 것도 없고 공부도 안했고, 박아무개, 김아무개일 뿐이라고 제한을 시켜 버립니다. 자기를 업신여기는 중생심이 자기를 묶어버려서 주어진 능력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한을 시키지 않고 곧이곧대로 우리 생명의 모습 그대로 내 마음이 바로 부처다는 이 마음만 확실히 가져버리면 부처님 경전에는 이런 확신의 순간에 바로 마음의 고뇌가 다 풀린다는 것입니다. 다 풀어지고 동시에 우리 발이 하늘로 올라갈듯이 가벼워진단 말입니다.
* 우리 생각의 부당한 제한이 그렇게 무시무시하게 우리 인간을 꽁꽁 묶어 버립니다. 지금도 내 생각이 이대로 나를 묶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교용어로 ‘농두각태籠頭角駄’라 합니다. 농두는 말(馬)이 사람을 태우고 가면서 풀을 뜯어먹으면 엉뚱한 데로 가버리니까 풀이 무성할 때는 풀을 뜯어먹지 못하게 머리에다 씌우는 그물입니다. 각태는 무엇인가, 말이나 소나 사슴에다 짐을 실을 때는 등골에다 짐을 실을 것인데 뿔에다 짐을 싣는단 말입니다. 그러면 얼마나 불편하겠습니까?
* 우리 중생들의 나쁜 견해는 마치 입에다 씌우는 그물이나 등에다 (머리에다) 짐을 지운 것처럼 부자유스럽습니다. 짐을 지었다는 것은 바른 견해를 갖지 못하고 엉뚱한 견해를 갖고 있다는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란 것은 가짜에 불과하고 참다운 자기는 바로 부처란 말입니다.
* 부처님 가르침의 팔만사천법문이 모두가 다 본래 부처라는 말씀을 고구정녕苦口叮嚀히 말씀했습니다. 우리가 참선을 하고 염불을 하고, 공부를 하는 것으느 부처가 되기 위해 근원적인 업장을 녹이기 위한 가르침입니다. 그러면 우리 중생은 어떻게 해서 가르침을 빨리 깨달을 것인가가 문제입니다. 어느 분들은 불경을 많이 읽으면 그걸로 해서 빨리 깨달을 것 아닌가 또는 법화경만 읽어도 성불한다는 종파도 있습니다.
* 부처님 가르침이 그렇게 소중해도 이 종파에 가면 이렇게 말하고 저 종파에 가면 저렇게 말합니다. 또 스님들도 각각이 자기가 공부한 방식대로 지도하면 불자님들은 어떻게 어디에다 마음을 붙여야 할 것인가 주저하게 됩니다.
* 여러분은 전생의 복이 많으셔서 훌륭한 지도법사를 만나시고 부처님을 잘 믿으셔서 여기까지 왔습니다마는 여러분의 자녀간들을 신앙면에서 방치해 두고 소홀하게 그냥 믿게 놔둘 문제가 아닐 듯 싶습니다. 타종교는 신도도 훨씬 많고 일반 중생교화면에서도 시설이 크고 화려합니다. 그래서 자녀들이 그냥 불교쪽으로 오리라고 볼 수가 없습니다. 가족끼리도 종교가 제각각인 것이 우리 가정의 현실입니다. 지금 이런 때입니다.
* 우리는 부모로서 자기 자녀에게 어떤 종교는 어떤 종교다고 설명 할 수 있어야 됩니다. 지금 내가 믿고 있는 불교는 어떠한 종교냐고 물을 때 대답을 못하면 참 딱한 처지에 놓이게 됩니다. 부모님들은 이런 물음에 대답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제 자녀 사랑의 큰 과제 가운데 하나가 바른 종교를 선택하도록 가르쳐주는 일입니다. 적어도 세밀한 비교종교학 공부는 못한다 하더라도 지금 유포되어 있는 기독교ㆍ이슬람교는 어떠한 것인가 등 세계적인 몇 가지 종교만이라도 체계를 세워 두어야 소중한 자녀들에게 대답해 줄 수가 있습니다. 동시에 소중한 자녀가 전도몽상을 않도록 지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 부처님 가르침은 다른 종교와 비교해서 헛된 찌꺼기 하나 없이 일체 만유가 다 부처님 아님이 없다는 위대한 진리입니다. 그 훌륭한 가르침을 제대로 배워 알게 해야 참다운 부모가 됩니다. 우리 불교의 가르침 중에서 일체중생개유불성一切衆生皆有佛性이라, 모든 중생이 다 불성을 가지고 있다는 가르침에 대해서도 잘못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 바르게 가르치실 수 있습니다.
* 불성ㆍ불심이 내 마음의 어디에 있을 것인가를 잘못 알고 잘못 가늠할 수 있습니다. 부처 불佛자 성품 성性자, 불성이나 불심은 어느 고유한 데나 특정한 곳에 있지 않습니다. 일체 존재가 모두 불성뿐입니다. 일체 존재가 지금 이대로 불성이란 뜻입니다. 부처님 아닌 것은 하나도 없이 모두가 부처님만 있다는 뜻입니다. 내 몸, 이대로 부처님 덩어리라는 말씀입니다.
* 현대 물리학에서도 “모든 물질의 궁극적인 끄트머리가 원자原字다, 소립자素粒子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모든 것이 불성이라고 하면 산소는 무엇이고 수소는 무엇이고 전자는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나옵니다.
* 그러나 사실은 각 원소라든가 원자라든가 하는 모든 존재의 끄트머리는 현대과학이 알지 못합니다. 모르면서도 알고 있는 것은 전자나 양성자 가운데는 아주 엄청난 에너지를 갖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현대과학은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자폭탄ㆍ수소폭탄 등이 곧 원자력이니까 눈곱만한 원자력, 모든 물질의 근원적인 원자력 가운데는 엄청난 힘이 있다는 것은 압니다. 원자나 소립자 안에는 한도 끝도 없는 엄청난 힘이 있습니다.
* “우주의 끄트머리에 있는 에너지는 한도 끝도 없구나”하고 과학자도 감탄한다고 합니다. 이 불가사의한 힘이 바로 불성의 힘입니다. 어느 것도 불성을 떠나서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온 천지 우주가 불성이며 부처님 아닌 것이 없이 나와 더불어서 한몸 하나의 부처님인 것입니다.
* 불성 곧 부처님 성품이라는 우주의 정기精氣가 어떻게 진동하고 운동하고 결합해서 전자가 되고, 중성자가 되고 양성자가 되었는지는 앞으로 과학자가 밝힐 문제겠지요.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일체중생개유불성이 사람의 마음만 일체중생이 아닌가 하여 국한시켜서는 안됩니다. 일체중생은 사람이나 동물이나 식물이나 어느 것이나 분석해서 들어간 미세한 알갱이는 전자나 양성자나 모두가 중생입니다. 중생이기 때문에 그러한 중생 모두가 다 불성이 있습니다.
* 화엄경에서는 “두두물물 화화초초頭頭物物 화화초초花花草草가 비로자나진법신毘盧遮那眞法身”이라 했습니다. 꽃 하나 풀 한 포기 하나 부처님 아닌 것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부처님 가르침은 만유가 다 불성뿐이라는 가르침입니다. 그런데 불성, 그것은 그저 존재의 근원에 그치고 마는 것이 아닙니다. 눈에도 안보이는 원자의 힘이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듯이, 그보다 더 미세하고 보다 더 근원적인 불성의 힘은 한도 끝도 없는 무한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불성은 상락아정常樂我淨이라, 일체의 공덕과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성 차원에서는 영원히 죽지 않고 영원히 소멸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성은 생사를 초월한 영원한 생명 자체입니다. 불성은 곧 생명이기 때문에 불성 속에는 우리 인간이 알 수 없는 모든 행복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 불성은 불교 말로 ‘대아大我’ 또는 ‘진아眞我’여서 쉽게는 대아ㆍ진아가 들어 있어서 중생이 말하는 ‘나’라고 하는 것으느 소아小我나 망아妄我입니다. 대신에 참답게 깨달아서 아는 바른 나, 이른바 진아와 대아, 그 안에 들어 있는 힘은 또 역시 한도 끝도 없습니다. 즉 불성과 똑같은 힘이 내 안에 들어있습니다. 왜냐하면 진아ㆍ대아가 바로 불성이요 불성은 내 본성ㆍ자성ㆍ본래면목이나 같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든 존재가 소중한 불성이고 부처님이라 하는 것입니다.
* 부처님 공부는 평생 동안 참선해도 공부가 다 된 것이 아닙니다. 다된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불교는 마음을 한도 끝도 없이 키우는 공부입니다. 제한된 우리 마음을 키워서 영원불멸하고 광대무변한 본래 마음자리, 본래 마음으로 마음을 돌이키는 것이 부처님 공부입니다. 따라서 삼명육통을 다 할 수 있는 것이 부처님 지혜이기 때문에 우리도 온전히 공부한다면 그런 신통神通이 꼭 나오는 것입니다.
* 신통이 안되면 죽어서 금생에 중생생활을 하다가 내생 가서도 또 중생으로 태어납니다. 여러분도 윤회전생을 아시듯이 뱅뱅 돌아서 이리저리 윤회를 해서 개나 소나 축생도 됩니다. 지금 애완용 동물도 그 개가 전생에는 형제간이나 친구이거나 부모가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어느 것도 생명의 뿌리에서 보면, 불성차원에서 본다면 다 똑같습니다. 똑같은데 어리석은 무명심 때문에 내 마음을 제한시켜 버리고 구속시켜버려서 능력을 쓸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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