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3. 청화 큰스님 글씨

큰스님 게송. 실상묘혜

 

 

 

 

 

 

實相妙慧得然後실상묘혜득연후

실상묘혜를 얻은 연후에

專精保任根本禪전정보임근본선

오로지 근본선으로 면밀히 보임하며

休去歇去死灰定휴거헐거사회정

쉬고 쉬어 죽은 재처럼 되어 선정에 드니

廓然長照喜見樓확연장조희견루

확연 하여 멀리 희견보살 계신 누각까지 비추네

 

* 실상묘혜(實相妙慧): 현대 같이 혼란스러울 때는 마땅히 선오후수(先悟後修)하는 먼저 부처님의 대요를 알고, 실상묘혜(實相妙慧)라. 우주의 실상을 우리가 바로 느껴야 합니다. 비록 우리 범부지(凡夫地)에서 보는 이것은 실상이 아니라 하더라도 성자가 보는 사실 그대로를 관(觀)해야 합니다.

-큰스님 법문-

 

* 근본선(根本禪): 근본선은 바로 구차제정(九次第定)이라. 어째서 구차제정이라 하는가 하면 사선정(四禪定)과 사공정(四空定), 멸진정(滅盡定)을 합하면 이것이 아홉이 되지 않습니까. 근본선 이것은 아함경을 근간으로 합니다. 아함경은 부처님 육성 같은 경입니다. 부처님께서 초기에 참선하는 법은 모두가 다 근본선에 입각해 있습니다.

-큰스님 법문-

 

* 확연(廓然): 넓은 하늘이 활짝 개어서 하늘에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흉중에 조금의 번뇌도 남지 않은 대오의 경지.

 

* 희견보살(喜見菩薩): 법화경 약왕보살본사품에는 과거 일월정명덕日月淨明德 부처님이 이 세상에 계실 때 희견보살喜見菩薩이 부처님으로부터 법화경 설법을 듣고 현일체색신삼매炫一切色身三昧를 얻었다. 환희심에 가득한 보살은 여러 가지 공양을 올렸고, 마침내 천이백 년 동안 향을 먹고 몸에 바른 후 자신의 몸을 태우며 공양하였다. 그리고 다시 몸을 받아 일월정명덕국日月淨明德國의 왕자로 태어났을 때 일월정명덕여래는 그가 장차 부처님이 될 것이라는 수기授記를 주었다.

 

* 월정사에 있는 희견보살

 

 

 

 

 

 

 

 

 

 

'* 무주당 청화(淸華)큰스님 > 3. 청화 큰스님 글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송. 안거송   (0) 2014.03.04
게송. 아시본무형  (0) 2014.02.28
게송. 선오이수  (0) 2014.02.18
게송 색즉무색  (0) 2014.02.13
게송. 본시무동서  (0) 2014.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