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염불수행자료/남호 송성수님의 100일 염불수행

8일 잡념을 제거하는 방법

 


염불 수행을 하다 보면 일심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망상이 자주 일어날 때가 있다. 염불 수행뿐만 아니라 참선이나 주력 등 다른 수행을 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망상이 일어난다. 참선 수행자에게 선사들은 망상이 일어나면 그 망상을 두려워하지도 말고 그 망상에 힘을 허비하지도 말며, 망상을 항복 받기 위해서는 그것이 망상인 줄 알아차리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이른바 “망상이 일어나면 곧 망상인줄 알아차릴 것이니, 망상인줄 알면 그것이 곧 없어진다.”고 하였다. 그 망상을 항복 받기 위하여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서 사생결단을 벌일 것 같이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염불 수행하는 이도 염불할 때에 망상이 일어나면 그것이 망상인 줄 알아차리기만 하면 그것은 그때부터 더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망상이 일어나더라도 염불 수행을 그만두어서는 안 된다. 수행 도중에 망상이 떠오르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다. 망상은 무명과 번뇌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이것을 아주 다 끊어버린 부처님의 경지가 아니라면 일어날 수밖에 없다. 하품하생으로 왕생한 자들은 망상을 끊지 못한 범부이며 근기가 하열한 사람으로 죄악을 많이 지은 사람이지만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고 염불하면 반드시 극락세계에 왕생할 수 있도록 발원한 것이 아미타불의 본원이다. 그러므로 망상이 일어나더라도 결코 중단하지 말고 지극한 정성으로 염불수행을 계속해야 한다.


예로부터 염불 수행자들이 경험한 망상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염불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나무아미타불을 또박또박 입으로 불러야 한다.

둘째, 나무아미타불을 분명하게 마음속으로 생각해야 한다.

셋째, 나무아미타불을 또렷하게 귀로 들어야 한다.

 염불 수행자는 이 세 가지를 동시에 온 몸과 마음에 뚜렷이 새기면 잡념이 비집고 들어와 염불하는 이의 마음을 흐트러지게 하지 못한다. 이렇게 하면서 부처님을 염하는 소리와 소리가 끊어지지 않고 생각과 생각이 이어지면 잡념이 생길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마음이 잘 통일이 되지 않으면 그 잡념을 없애기 위하여 인광(印光)대사가 말한 십념법(十念法)을 한 번 써볼 만도 하다. 그가 말한 십념법이란 다음과 같다.

 

“염불할 때 마음이 하나로 잘 집중되지 않으면 마음을 다잡아 생각을 절실하게 하라. 마음을 다잡는 방법은 지성과 간절함이다. 지성을 다하는데도 마음이 순일해지지 않으면 귀를 기울여 잘 들어보도록 하라. 염불은 생각이 마음에서 일어나 소리가 입으로 나오고 그 소리가 다시 귀로 들어가야 하므로 마음과 입으로 또렷하게 염송하고 귀로 또렷이 듣는다면 마음이 하나로 순일해지면서 잡념 망상이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그런데도 망상이 일어나거든 십념법으로 횟수를 세도록 하라.


이른바 10념으로 수를 세는 법은 염불할 때 첫 번째 구절부터 열 번째 구절까지 분명히 염송하면서 동시에 그 수를 분명히 기억한다. 열 번째 구절까지 염송한 다음 다시 첫 번째부터 열 번째까지 되풀이 염송하며 결코 20이나 30까지 염송하지 않는다. 횟수는 염송하면서 마음속으로 기억하되 염주 등으로 헤아려서는 안 된다. 만약 열 구절을 한숨에 곧장 기억하기 어려우면 두 번으로 나누어 첫 번째부터 다섯 번째까지 그리고 여섯 번째부터 열 번째까지 기억해도 좋다. 다만 염송을 뚜렷이 하면서 기억도 뚜렷이 하고 듣기도 뚜렷이 하면 잡념망상이 끼어들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오래 지속하면 일심불란(一心不亂)의 경지도 저절로 얻어진다.”


여기서의 십념은 ‘나무아미타불’ 한 구절 염송을 일념(一念)으로 삼고 첫 번째 구절을 염불하면서 마음속으로 첫 번째인 줄 알고, 열 번째 구절을 염불하면서 마음속으로 열 번째인 줄 기억한다는 점에서 한 번의 호흡 동안을 일념으로 삼아 그 사이에 지송한 염불 횟수의 다소는 따지지 않는 십념과는 다르다. 여기서의 십념법은 한 호흡 동안에 염불하는 횟수만 중시하는 것이다.


이렇게 잡념 망상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하고 있으나 일을 할 때는 더러 수를 기억하기가 어려우므로 단지 간절하게 염불만 하다가 일이 끝난 다음에 다시 마음을 가다듬어 횟수를 기억하면서 염불하면 될 것이요, 망상이 많을 적에는 자신의 근기와 장소에 따라 알맞게 시도해 볼 것이다. 무엇보다 염불할 때에는 진실한 믿음과 간절한 발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염불수행 도움이 되는 좋은 글(남호님의 100일 염불수행)입니다. 이번부터 전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염불수행자료 > 남호 송성수님의 100일 염불수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일 염불의 공덕과 이익  (0) 2013.04.04
9일 염불의 의식과 절차  (0) 2013.03.28
7일 염불(2)  (0) 2013.03.14
6일 염불(1)  (0) 2013.03.07
5일 염불수행을 권한다.  (0) 201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