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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불수행자료/남호 송성수님의 100일 염불수행

1일 참선과 염불 (1)

 

 1일 참선과 염불 (1)



우리는 본래부터 부처가 될 성품이 갖추어져있다. 부처님께서 처음 득도 하시고 “대지의 일체 중생이 여래의 지혜와 덕상을 갖추어 있으면서도 다만 망상과 집착으로 인해서 깨달음을 얻지 못하고 있구나.”라고 하셨다. 우리 인간은 본래부터 불성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망상과 집착으로 인해 미혹한 세계에서 아우성치며 생사윤회를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중생으로 하여금 미혹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하여 법을 설하시어 자기의 본분을 깨닫게 하려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 다시 말해서 모든 방편들은 모든 이들이 미혹에서 벗어나 성불할 수 있는 길을 일러 주신 것이다. 다만 그 사람의 근기에 적합한가 아닌가에 문제가 될 뿐이다.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법문은 선종, 교종, 율종, 정토종, 밀종인데 이 법문들은 사람마다의 근기와 성향에 따르기 위한 것이라 어느 것이든지 한 문만 수행하면 될 것이다. 한국불교는 선(禪)과 함께 가장 많이 수행해온 법이 염불(念佛)인데도 언제인지 모르게 참선 불교 중심으로 변해 버린 우리 불교 풍토에서는 염불이 노인이나 하근기만의 신앙으로 전략한 경향이 없지 않다. 여기서는 특히 참선을 위주로 하는 선종과 염불을 위주로 하는 정토종에 대해서 설명해 보기로 한다.


참선이란 마음을 밝혀 성품을 보는 것이다. 바로 자기의 본래면목을 연구하여 뚫는 것이며, 이른바 ‘자기의 성품을 밝게 깨쳐 본래 성품을  환희 보는 것이다.’ 선의 수행방법에는 모든 생각을 다 놓고 잠잠하고 또렷하게 자성을 비추는 묵조선(黙照禪)과 화두를 들어 연구하는 간화선(看話禪)이 있다. 어느 선이든 자력(自力)으로 노력하여 깨달음에 이르는 수행법이므로 행하기 어려운 길[難行道]이라 한다. 반면에 염불이란 아미타불이나 관세음보살 등 불보살님의 본원력(本願力)에 의지해 타력(他力)으로 정토에 왕생하여 궁극적으로 성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수행법이다. 아미타불의 원력이라는 배를 타고 안전하게 성불하는 것이므로 행하기 쉬운 길[易行道]이라 한다. 참선은 자기 힘으로 노력하여 도를 깨닫는 것이라 몹시 어려운 일인데 반해, 정토염불은 부처님의 가피로 극락왕생 하는 것이라 매우 쉽기 때문이다. 참선은 바다를 건너 저 언덕으로 갈 적에 자신이 수행하여 이르는 것과 같고 염불은 배를 빌려 큰 배를 타고 저 언덕에 도달하는 것과 같다.


참선에서 명심견성(明心見性)은 이른바 확철대오를 가리키므로 만일 최상의 근기라서 깨닫는 즉시 증득(證得)까지 한다면 동시에 생사까지 해탈할 수 있을 것이나, 그렇지 않으면 설령 미래를 환히 안다 할지라도 오히려 다음 생 받는 것을 피할 길이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인광(印光)대사의 ≪가언록(嘉言錄)≫에서는 “오조(五祖) 계(戒) 선사가 소동파(蘇東坡)로 태어나고, 초당(草堂) 청(淸)선사가 노공(魯公)으로 다시 태어난 것은 괜찮은 편이오, 그러나 해인(海印) 신(信)선사가 주방어(朱防禦)의 딸로 태어난 것은 너무 참기 어려운 타락이요, 또 안탕(雁蕩)스님이 진회(秦檜)로 태어난 것은 정말 몹시 불쌍하고 딱한 일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정토 법문에서는 진실한 믿음과 간절한 발원을 갖추고 지성으로 염불하는 것이 극락왕생의 유일한 길이며, 미혹과 업장이 있는 그대로 왕생하고서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불퇴전(不退轉)의 지위에 이르러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어 성불하게 된다고 하여 다른 법문을 수행하는 경우 모두 미혹을 끊고 진리의 몸을 증득해야만 비로소 생사를 벗어날 수 있는 것과 다르다.


다시 말해서, 참선은 자기 힘으로 수행하는 것이라 행하기 어려운 도이고, 염불은 다른 이의 힘에 의지하여 수행하는 것이라 행하기 쉬운 법이므로, 참선은 근기가 수승한 이가 행하는 도요, 염불은 근기가 하열한 우둔한 남녀나 행하는 법인 것같이 생각되는 경향이 없지 않다.


그러나 염불도 부처님께서 설하시고 찬탄한 법이요, 보살들이 찬양하고 권하며 극락왕생을 발원한 법이다. 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많은 대덕 스님들께서 많이 수행한 법이다. 그러므로 근기가 하열하고 우둔한 이나 부녀자들만이 닦는 도가 아니다. 옛날 견성한 선지식 중에는 아예 화두는 접어두고 염불에만 전념하는 이도 있었고, 참선과 염불 두 가지를 다 같이 겸하여 닦도록(禪淨雙修)권하는 이들도 많았다.


육조혜능(혜능:638~713)대사도 선정겸수(선정겸수)를 주장하면서 <선정쌍수집요(선정쌍수집요)에서 “염불에 무슨 이익이 있느냐?” 는 물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 ‘나무아미타불’하고 염불하는 한 구절이야말로 만세의 티끌을 뛰어넘는 묘한 길이며 부처가 되고 조사가 되는 정당한 원인이요, 삼계의 천상인간의 눈이며 마음을 밝히고 제 성품을 보는 지혜등불이요, 지옥을 깨뜨리는 용맹한 장수이며 삿된 무리를 베는 보검이요, 오천 대장경의 골수이며 팔만다라니의 중요한 문이요, 암흑을 여의는 등불이며 생사를 벗어나는 좋은 방법이요, 괴로움의 바다를 건너는 배이며 삼계를 뛰어넘는 지름길이요, 가장 큰 중하고 가장 높은 묘한 문이며 한량없고 그지없는 공덕이니라.


이 한 구절을 생각하여 생각마다 앞에 나타내고 때때로 마음에서 떠나지 않으며 일 없을 때(無事時)에도 염하고 일 있을 때(有事時)에도 염하며 살았을 적에도 이렇게 염하고 죽을 적에도 이렇게 염하며 한결같은 생각이 분명하면 무엇을 다시 남에게 물어서 갈 길을 찾으랴! ‘오직 아미타불을 염불하고 다른 생각이 없으면 손가락 튀길 수고도 없이 서방극락세계로 가리라(一句彌陀無別念 不勞彈指至西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