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타행자의 편지/함께하는 부처님공부

서방정토 극락세계(1)

서방정토 극락세계(1)


1) 나무서방정토(南無西方淨土) 극락세계(極樂世界)

*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를 글자 그대로 풀이하자면 서쪽의 맑고 깨끗한 세계, 지극히 즐거운 세계에 귀의합니다. 의지하고자 합니다. 돌아가고자 합니다. 란 뜻입니다 어느 시대이고 민족이고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한 이상(理想)의 세계를 그리워했습니다. 에덴동산(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낙원樂園).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Canaan), 유토피아(utopia), 고통이 없는 저 언덕(彼岸), 열반(涅槃) 다 같은 말이며 인간이면 누구나 그리워하는 세계입니다. 절집에 옛 부터 입으로 마음으로 전해오는 마음의 고향이 ‘나무서방정토극락세계’입니다.

 

2) 삼십육만억(三十六萬億) 일십일만구천오백(一十一萬九千五百)

동명동호(同名同號) 대자대비(大慈大悲) 아미타불(阿彌陀佛)

* 극락세계 교주인 아미타불에 대한 설명입니다 해석하자면 ‘삼십육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 동호 똑같은 이름 똑같이 불리는 대자대비한 아미타불’입니다. 불교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철학이 모든 존재, 모든 생명에 대한 존엄성입니다 그러기에 불자가 꼭 지켜야 할 덕목(戒)에 첫 번째가 살생을 하지 말라. 입니다.


극락세계의 교주인 아미타불이 서방정토에 계신 것이 아니라 사바세계의 모든 존재 모든 생명이 대자대비하신 아미타불이라는 것입니다. 업장을 짊어지고 사바세계를 보았을 적에는 더럽고 깨끗하고 중생과 부처가 불리 되여 있지만 깨달으신 분의 안목으로는 모든 존재 모든 생명이 대자대비하신 아미타불이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타력수행으로 십만 억 멀리 마음 밖에 서방정토가 있고 그곳에 아미타불이 계시는 것으로 알았지만 수행을 통하여 수행이 깊어지면서 극락세계가 멀리 마음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존재 모든 생명이 대자대비하신 아미타불이라는 것 입니다.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염불행자의 오도송이며 짧은 글 속에 대승의 온전한 핵심이 담긴 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